•  


[橫說竪說/이정은]나란히 ‘올해의 피노키오’ 名單 오른 바이든-트럼프|東亞日報

[橫說竪說/이정은]나란히 ‘올해의 피노키오’ 名單 오른 바이든-트럼프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18日 23時 51分


코멘트
‘4年間 틀렸거나 眞實을 誤導하는 發言 回數 3萬573件. 平均으로 따지면 每日 21件.’ 美國 워싱턴포스트(WP) 팩트체커 팀이 도널드 트럼프 前 大統領의 在任 期間 發言을 分析한 結果다. WP가 主要 人士들의 거짓말을 分析해 選定하는 ‘올해의 피노키오’ 名單에 트럼프는 올해까지 9年 連續 이름을 올렸다. 그는 이달 初 아이오와州 遊說에서만 12秒마다 事實과 다르거나 不正確한 主張들을 내놓은 것으로 集計됐다.

▷兆 바이든 大統領이라고 例外는 아니다. 그가 消防官들과의 懇談會에서 꺼낸 自宅 火災의 經驗, 젠더 平等을 擧論하다가 1960年代 男性들끼리 키스하는 것을 目擊했을 때의 스토리 等은 細部 內容이 事實과 다르거나 誇張됐다는 評價를 받았다. 大選 候補 時節 “아들(헌터 바이든)李 中國과 關聯해 돈을 받은 일이 없다”고 했는데 以後 헌터 本人이 是認하면서 거짓말이 됐다. 家族의 非理 嫌疑를 否認한 바이든 또한 ‘올해의 피노키오’ 名單에 包含되면서 美國의 前·現職 大統領이 모두 發言의 信賴가 흔들리는 不名譽를 안게 됐다.

▷政治人들이 聽衆의 입맛에 맞추기 위해 劇的으로 스토리를 包裝하는 過程에서 細部 內容을 부풀리는 境遇가 없지는 않다. 80代 高齡인 바이든 大統領은 스스로 “失手 製造機”라고 부른 적도 있다. 記憶이 흐려진 狀態에서 말失手를 했다는 式이다. 反復된다면 거짓임을 알면서도 意圖的으로 내놨다고 보는 게 맞다. 바이든 大統領이 豫算과 關聯해 잘못된 主張을 한 回數가 最小 30次例에 이른다는 外信 報道도 있다.

▷美國 言論들이 問題 삼는 內容은 明白한 거짓말뿐 아니라 잘못된 數値부터 誇張된 表現과 我田引水式 評價, 歪曲된 認識을 심어줄 수 있는 主張까지 包含한다. 政治人을 비롯한 社會 指導層 人士의 發言을 評價하는 잣대는 그만큼 嚴格해야 한다는 意味다. 소니아 소토마요르 大法官은 백신 關聯 聽聞會에서 코로나로 入院한 어린이 數를 實際보다 부풀려 말했다는 理由로 지난해 피노키오 리스트에 올랐다. WP 팩트체커 팀은 잘못된 主張을 最小 20回 以上 反復한 ‘(墜落의) 바닥 없는 피노키오’ 리스트도 따로 管理한다.

▷政治人의 反復된 거짓말은 어느 瞬間 習慣이 되고, 이는 國民들을 糊塗해 結局 民主主義를 毁損하는 結果로 이어질 수 있다. 事實이 아니지만 特定 友好 勢力을 結集시키는 데에는 도움이 되는 이른바 ‘푸른 거짓말(blue lie)’이 늘어나고 있다고 學者들은 憂慮한다. 가뜩이나 人工知能(AI)을 利用한 虛僞 情報의 威脅이 커지는 時代에 政治人들이 이를 만들어 퍼뜨리는 데 앞장서서야 되겠는가. 過去 發言이나 公約의 飜覆, 거짓 論評, 虛僞 煽動 論難 等으로 늘 시끄러운 우리 政治權에 울리는 警鐘이기도 하다.


이정은 論說委員 lightee@donga.com
#올해의 피노키오 #바이든 #트럼프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