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진한 醫學專門 記者의 메디컬 리포트]世界 첫 子宮 再移植 成功 以後 남은 宿題|東亞日報

[이진한 醫學專門 記者의 메디컬 리포트]世界 첫 子宮 再移植 成功 以後 남은 宿題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23日 23時 36分


코멘트
삼성서울병원 이식외과, 산부인과, 감염내과 등 자궁이식팀들이 함께 모여 다학제 진료를 하고 있다. 삼성서울병원 제공
三星서울病院 移植外科, 産婦人科, 感染內科 等 子宮移植팀들이 함께 모여 多學制 診療를 하고 있다. 三星서울病院 提供
지난해 7月 三星서울病院 手術室, 醫療陣 10餘 名이 合心해 12時間에 걸친 國內 첫 子宮 移植을 성공시켰다. 無慮 1年 以上 準備한 國內 첫 子宮 移植 手術이었다. 子宮 移植은 卵巢는 있지만 子宮이 없는 女性이 妊娠을 하기 위해 他人의 子宮을 移植받는 手術이다.

先天的으로 子宮 없이 태어난 A 氏(35)의 疾患은 로키탄스키 신드롬 或은 마이어-로키탄스키-퀴스터-하우저(MRKH) 신드롬으로 불린다. 全 世界的으로 女性 3000∼5000名當 1名꼴로 報告되고 있을 만큼 事實 흔한 疾患이다. 相當數 女性들이 不妊으로 苦痛받는 理由 中 하나다.

● 國內 첫 子宮 移植 手術, 醫師 13名 投入

이진한 의학전문기자·의사
이진한 醫學專門記者·醫師
當時 간 移植, 心臟 移植, 콩밭 移植 等은 이미 익숙했지만 子宮 移植은 記者조차도 生疏한 臟器 移植이었다. 흔히 臟器 移植은 患者의 生命을 延長하기 위한 手術이지만, 子宮 移植은 새로운 生命을 탄생시키기 위한 移植이기 때문에 全혀 다른 接近이 必要했다.

臟器 移植 手術은 拒否 反應을 막기 위해 免疫 抑制劑를 服用해야 한다. 하지만 子宮 移植 같은 境遇는 出産할 때 帝王 切開를 하면서 移植받은 子宮도 떼어낼 수 있기 때문에 다른 臟器 移植과는 달리 平生 免疫 抑制劑를 服用하는 일은 避할 수 있다.

지난해 試圖된 첫 子宮 移植에서 놀라운 點은 患者가 어머니의 子宮을 移植받았다는 事實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血管에 血栓이 생기면서 結局 移植한 지 2週 만에 子宮을 떼어내야 했다. 醫療陣은 失望했지만 오히려 患者가 “腦死者 子宮 移植은 可能하니 또 한番 해보자”며 醫療陣을 說得했다. 患者는 첫 子宮 移植이 失敗했다는 事實을 寄贈者인 어머니에게 알리지 않았다. 큰 決心 뒤 딸에게 子宮을 준 어머니가 落膽할 것을 憂慮했기 때문이다. 醫療陣들은 勇氣를 얻었고 2次 子宮 移植 手術을 始作했다.

올해 1月 A 氏가 腦死者(44)의 子宮을 받을 수 있는 機會가 생겼다. 이番엔 移植外科 박재범 이교원 敎授와 이유영, 노준호, 김성은, 오수영 産婦人科 敎授, 고재훈 感染內科 敎授 等 總 13名의 醫療陣이 投入됐다. 子宮動脈 子宮靜脈 等 血管을 잇는 精密 手術에 지난해보다 더 많은 時間이 걸렸다.

多幸히 生體 子宮(健康한 사람의 子宮)보다는 腦死者의 子宮을 떼어내는 것이 相對的으로 덜 부담스러웠고, 血管을 文蛤(血管 連結)하는 것도 相對的으로 원활했다. 그리고 子宮 移植 29日째 A 氏는 첫 月經을 했다. 醫療陣은 初經을 지나고도 超音波, 組織檢査를 確認하며 以後 6個月을 더 기다렸다. 移植이 成功했는지를 判斷하는 期間이었다. 結果는 成功이었다. 國內뿐만 아니라 世界的으로 처음 成功한 子宮 ‘再移植’이었다.

● 患者에겐 切實한 問題… 出産까지 成功해야

手術 成功 消息이 알려진 뒤 一角에서는 다양한 意見이 나왔다. “꼭 이렇게까지 해서 아이를 낳아야 할까”, “入養하는 方法도 있지 않을까” 等이었다. 하지만 子宮이 없는 患者 立場에서는 매우 切實한 問題였다.

子宮 移植 手術이 普遍化되기 위해서는 解決해야 할 課題들도 있다. 只今은 子宮 移植의 成功率이 높은 젊은 女性 子宮 寄贈者를 찾기가 거의 不可能하다. 臟器 移植法 適用 範圍를 간, 腎臟, 肺와 같은 旣存 分野에서 子宮 等 다른 臟器로 넓혀가는 方案도 論議해야 된다. 費用도 問題다. 保險 支援이 되지 않아 1億 원이 넘는 費用을 患者가 고스란히 堪當하기가 쉽지 않다.

子宮 移植 成功은 ‘折半의 成功’이다. 最終的으로는 人工 修正까지 成功해야 受精卵이 子宮에 잘 定着해서 10個月 뒤에 出産까지 이어질 수 있다. 醫療陣은 患者의 妊娠 準備를 위해 移植 6個月 前에 미리 準備한 人工 受精卵의 狀態도 確認했다. 子宮 移植이 成功한 뒤 6個月 後 人工 修正을 통해 子宮에 受精卵을 着想시키기 爲해서다.

2021年 基準 世界的으로 16個國에서 85件(生體 寄贈 63件, 腦死者 寄贈 22件)의 子宮 移植이 試圖됐다. 하지만 이 中 最終 出産까지 確認된 事例는 40件에 不過했다. 患者는 이미 두 番에 人工 修正 妊娠 失敗를 經驗했다. 하지만 아직은 希望이 있다. 남은 折半의 成功을 위해 醫療陣과 患者에게 힘찬 應援을 보낸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醫師 likeday@donga.com
#子宮 #再移植 #成功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