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리포트]痲藥中毒者 處罰만 있고 治療는 갈 곳 없다|동아일보

[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리포트]痲藥中毒者 處罰만 있고 治療는 갈 곳 없다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2日 23時 40分


코멘트
서울의료원 정신건강의학과 이해우 과장(왼쪽에서 세 번째)과 의료진이 ‘NO EXIT’ 캠페인에 동참한 뒤 본보 이진한 의학전문기자를 캠페인 다음 주자로 지목했다. 사진 출처 서울의료원 인스타그램
서울醫療院 精神健康醫學科 이해우 誇張(왼쪽에서 세 番째)과 醫療陣이 ‘NO EXIT’ 캠페인에 同參한 뒤 本報 이진한 醫學專門記者를 캠페인 다음 走者로 指目했다. 寫眞 出處 서울醫療院 인스타그램
“‘出口 없는 迷路’ 痲藥! 始作은 곧 破滅입니다.”

警察廳과 痲藥退治運動本部 等에서 올 初부터 始作한 痲藥 豫防 ‘NO EXIT’ 캠페인이다. 痲藥은 中毒性이 剛해 單 한 番만 投藥해도 헤어 나오기 어려운 特性을 ‘出口 없는 迷路’로 表現했다. 筆者도 서울醫療院 精神健康醫學科 이해우 課長의 指名을 받아 이番 캠페인에 同參했다. 勿論 指名받지 않아도 누구나 自發的으로 認證寫眞을 찍고 後續 走者를 指名해 캠페인에 同參할 수 있다. 年末까지 進行되는 NO EXIT 캠페인은 ‘江南 學院街 痲藥 飮料 事件’을 始作으로 痲藥 犯罪의 深刻性 때문에 始作됐다.

이진한 의학전문기자
이진한 醫學專門記者
그런데 最近 有名 演藝人과 歌手들의 痲藥 投與 疑惑들이 連日 쏟아지면서 ‘NO EXIT’ 캠페인이 無色해졌다. 우리나라의 痲藥事犯 수가 2015年 처음으로 1萬 名을 넘었고, 2022年 1萬7402名으로 最高値를 記錄했다. 더구나 最近 몇 年 사이, 필로폰, 코카인 等 深刻한 痲藥이 多量 押收되는가 하면, 中毒性이 强化된 新種 對馬島 社會的 이슈가 됐다.

어디 國內뿐인가. 東南아시아, 特히 韓國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泰國에서는 지난해 6月부터 大麻草 栽培 및 販賣를 合法化하면서 觀光客도 매우 쉽게 求할 수 있는 狀況이 됐다. 泰國에서는 甚至於 飮食의 맛을 높이기 위해 大麻草를 넣는 飮食店도 생겨났다. 이러한 狀況을 모르고 그런 食堂에 갔다가는 큰 狼狽를 보기도 한다. 韓國人이 海外에서 大麻를 攝取하거나 吸煙하는 것은 該當 國家에선 合法的인 行爲라도 屬人主義에 따라 韓國에서 處罰된다.

또 日常生活 中 흔히 處方되고 服用하고 있는 다양한 中毒性 醫藥品도 그 處方 件數가 幾何級數的으로 增加하고 있다. 식약처에 따르면 프로포폴 處方을 위해 醫療機關 2곳 以上을 訪問한 사람 數는 2019年 48萬8000名에서 2022年 67萬6000名으로 4年 사이 18萬8000名이 늘었다.

더구나 몇 달 前엔 한 患者에게 이른바 ‘좀비痲藥’으로 불리는 펜타닐 패치를 不法 處方한 嫌疑로 現職 醫師가 처음 拘束 起訴되기도 했다. 拘束된 醫師는 펜타닐 패치를 한 患者에게 無慮 4000回 넘게 不法 處方했다. 患者는 病院 16곳에서 펜타닐 패치를 處方받아 이를 되파는 手法을 使用했다.

이를 두고 專門家들 사이에선 非常食的인 處方으로 인해 醫師가 處罰받는 것은 마땅하겠지만, 醫師들이 앞으로 痲藥類 處方을 꺼려 꼭 處方받아야 하는 患者들조차 제대로 處方받지 못하는 善意의 被害者가 생길까 봐 憂慮하고 있다. 實際로 大寒痛症學會 關係者는 “痛症으로 하루하루가 힘든 患者들에겐 醫療用 鎭痛劑가 必要한데 只今은 處方했다가 處罰받을지도 모르는 狀況 때문에 萎縮돼 있다”고 말했다. 勿論 最近 이 學會에서 國內 처음으로 患者에게 焦點을 맞춰 醫療用 痲藥性 鎭痛劑 使用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숨筒을 터주고 있긴 하다.

더 큰 問題도 있다. 犯罪的 側面에서 痲藥中毒이 됐든, 醫療的 側面에서 使用하다가 中毒이 됐든 間에 이들을 治療할 病院이 現在 마땅치 않다. 이들은 治療, 豫防, 團束, 處罰의 全 過程을 效果的으로 統制할 수 있는 統合的 接近 方法이 必要하지만 治療 機關도 適切한 治療制度 턱없이 不足하다.

全國에 痲藥類 中毒者 指定 治療保護 專門機關 總 21곳이 있다. 하지만 實際로 專門醫가 제대로 運營하는 곳은 거의 없다시피 한 것이 現實이다. 大寒痛症學會 關係者는 “우리나라 痲藥類 中毒者 治療保護機關은 무늬만 運營 中이다. 現況을 調査해 보면 서울 市內에는 實際로 運營되는 곳이 없다”면서 “그나마 首都圈에서는 仁川 참사랑病院, 慶南 國立釜谷病院만 運營되고 나머지는 中毒專門醫를 求하지 못해서 名單에 이름만 올라가 있다”고 말했다.

狀況이 이러하다 보니 痲藥類 事犯의 再犯率도 높다. 國內 痲藥事犯에 對한 刑事處罰 體系의 問題도 있지만 무엇보다 實刑宣告率이 높은 再犯의 境遇 受刑 生活로 인해 治療 機會를 얻지 못한 境遇가 많다. 한마디로 ‘處罰만 있고 治療는 없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 likeday@donga.com



#痲藥 #中毒者 #迷路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