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평인 칼럼]저절로 떨어지는 집값도 못 잡은 政府는 처음|東亞日報

[송평인 칼럼]저절로 떨어지는 집값도 못 잡은 政府는 처음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0月 3日 23時 51分


코멘트

집값은 文在寅 政府 때로 돌아가고
꼬리 긴 致命的 인플레 기다리고 있어
限界 企業·車主도 제대로 整理 안돼
尹錫悅 政府 經濟는 F學點

송평인 논설위원
송평인 論說委員
尹錫悅 政府는 지난해 執權하자마자 多住宅者와 短期 住宅 保有者에 對한 讓渡稅 重課를 免除했다. 집값이 떨어지는 狀況에서 굳이 賣物을 誘導할 必要가 없었는데도 그렇게 했다. 이어 綜不稅 重課까지 廢止했다. 綜不稅와 讓渡稅가 다 높으면 집을 保有하기도 讓渡하기도 어려워 問題이지만 집값 安定이 確認되지 않았는데도 다 깎아 주는 건 뭘 하자는 건지 알 수 없었다.

文在寅 政府에서의 집값 上昇은 政策 對應 失敗에도 原因이 있지만 基本的으로 長期間 低金利에서 비롯됐다. 金利 引下 때는 美國의 基準金利 引下를 못 쫓아갈까 봐 조바심을 내던 韓國銀行이 金利 引上에서는 美國과의 金利 差가 史上 最大로 벌어지는데도 아랑곳하지 않았다. 韓銀이 찔끔찔끔 올린 金利마저도 金監院이 銀行 窓口 金利를 統制하는 바람에 引上의 效果도 크지 않았다.

‘靈끌’ 貸出은 아무 젊은이나 할 수 있는 게 아니다. 父母가 돈이 있고 本人들 스스로 相當한 所得이 있을 때 可能하다. 우리나라에서 언제부터 20, 30臺가 住宅을 척척 保有했던가. 大部分의 靈끌 貸出은 정 안 되면 집 팔아 빚 갚고 分數에 맞게 傳貰 살면 解決되는 것이다. 世上에 쓸데없는 걱정이 靈끌 貸出 걱정인데도 尹 政府는 40, 50代 無住宅 庶民의 설움보다 靈끌 貸出에 더 腐心했다.

이러니 文 政府 初에 비해 文 政府 말에 2倍가 된 집값이 다시 올라가고 家計貸出이 世界 最高 水準임에도 다시 느는 건 當然하다. 서울 江南 等 一部 地域에서는 文 政府 때의 最高價를 更新하는 집값이 續出하고 있다. 올라가는 집값을 못 잡은 政府는 많이 봤지만 저절로 떨어지는 집값도 못 잡은 政府는 처음 본다.

油價가 다시 올라 9月 年中 最高値를 記錄했다. 그러나 油價가 오르는 것은 인플레가 아니다. 油價는 오르락내리락한다. 季節에 따라 農産物 價格이 오르는 것도 인플레가 아니다. 季節이 바뀌면 다시 내리게 돼 있다. 그러나 油價가 내려도, 農産物 價格이 내려도 한番 오른 食堂 밥값이나 서비스 料金은 다시 내리지 않는다. 이것이 인플레다.

儒家나 農産物을 除外한 根源物價指數는 지난해 7月 6.3%에서 頂點을 찍은 以後 下落했지만 如前히 3%臺 水準을 維持하면서 올 3月 以後로는 總指數(各種 物價指數를 合한 指數)를 上廻하고 있다. 現在도 美國 뉴욕보다 비싼 牛乳값이 이달 들어 引上되면서 乳製品 價格이 一齊히 오르고 首都圈 地下鐵 料金 等 大衆交通도 2次로 오른다. 4分期 電氣料金 引上도 擧論된다. 前年度에 있었던 높은 上昇率의 基底 效果도 곧 사라진다. 根源物價指數는 다시 4%臺로 오를 수 있다. 政府나 地自體가 管理하는 公共料金을 先進國처럼 제때 引上했다면 根源物價指數는 4% 以下로 떨어지지도 못했을 것이다. 韓國에서 인플레는 끝물이 아니라 한창 進行 中이다.

歷代 保守 政府는 現實化를 目標로 充分한 程度는 아니지만 公共料金을 繼續 引上해 왔다. 이 흐름을 決定的으로 中斷시킨 것은 文 政府다. 當時 韓銀은 政府에 依해 歪曲이 深化되는 物價를 重大 事案으로 認識해 바로잡으려 하기는커녕 歪曲된 物價指數를 土臺로 低金利를 維持하면서 低金利에도 物價가 오르지 않는 뉴노멀이 왔다는 等의 헛소리나 하며 돈을 푼 탓에 資産 市場에 엄청난 거품을 쌓았다.

그러나 文 政府만 탓할 수 없다. 尹 政府 亦是 公共料金을 現實化하지 못했으면서도 올 6月부터 인플레가 다 끝났다는 듯이 떠벌렸다. 尹 政府가 數十兆 원씩 쌓이는 公企業 赤字를 解消하기 위해 公共料金을 現實化한다면 物價가 떨어질 때마다 조금씩 料金을 올려갈 수밖에 없다. 우리 앞에 놓여 있는 것은 꼬리가 긴 인플레다. 인플레가 長期間 累積되면 月給生活者나 年金生活者는 回復할 수 없는 打擊을 입는다.

온갖 貸出 不實이 水面 밑에서 부글부글 끓고 있다. 金利 引上이 찔끔찔끔 이뤄졌는데도 그 程度다. 不實은 어느 程度 터뜨려서 거품을 꺼줘야 새 出發이 可能하다. 그 過程에서 長期間 低金利에서나 가까스로 生存 可能한 限界 企業과 車主, 그리고 그들에게 貸出해 준 金融會社가 打擊을 입는 건 甘受해야 한다. 그런데도 尹 政府는 틀어막고만 있다. 그러니 어느새 文 政府 때와 크게 다를 바 없는 非正常的 집값으로 돌아간 데 더해 物價는 끝날 期約도 없이 오르고 그럼에도 景氣 回復의 展望은 稀微한 것이다.


송평인 論說委員 pisong@donga.com
#집값 #尹錫悅 政府 #經濟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