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리포트]12億 賠償에 내몰린 産婦人科 醫師|東亞日報

[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리포트]12億 賠償에 내몰린 産婦人科 醫師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9月 21日 23時 51分


코멘트
최근 국회에서 분만으로 인한 의료사고 및 소송이 증가하자 관련 전문가들이 모여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이진한 의학전문기자·의사 likeday@donga.com
最近 國會에서 分娩으로 인한 醫療事故 및 訴訟이 增加하자 關聯 專門家들이 모여 解決策을 摸索하기 위한 討論會가 열렸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醫師 likeday@donga.com
最近 水原地方法院 平澤支援은 늦장 對處로 新生兒에게 腦性痲痹 障礙를 입혔다고 産婦人科 醫師에게 12億 원을 賠償하라는 判決을 내렸다. 過去에도 이러한 醫療事故에 對한 判決이 種種 있었지만 이番에 10億 원이 넘는 賠償 判決을 한 個人 意思에게 내린 것이다. 醫療界는 이番 件을 分娩 인프라 崩壞를 加速化할 수 있는 象徵的인 判決로 보고 있다.

이진한 의학전문기자
이진한 醫學專門記者
法院 判決대로 該當 醫師가 新生兒 觀察과 診療에 疏忽했을 수 있다. 다만 分娩이라는 醫療行爲는 本質的으로 內在한 危險性이 있다. 産母나 胎兒의 死亡 或은 新生兒 腦性痲痹 等 患者가 願치 않던 나쁜 結果가 一定 比率로 發生하는 것은 避할 수 없다. 特히 腦性痲痹는 아무리 醫療가 發展하더라도 腦의 非正常的인 發達이나 成長하는 腦의 損傷 等으로 發生할 수 있어 原因을 알 수 없는 境遇가 많다. 統計的으로 新生兒의 腦性痲痹는 出生兒 1000名當 2名꼴로 發生하고 있다. 全體의 20%는 原因을 알 수 없고 出生 前 原因도 關與하기 때문에 恒常 醫療事故인가를 두고 論難이 많은 疾患이다.

腦性痲痹와 關聯된 産科 訴訟은 다른 科에 비해 苛酷할 만큼 負擔이 된다. 訴訟이 꾸준히 늘고 있는 데다 訴訟 期間도 길어 醫師뿐만 아니라 患者의 保護者들도 苦痛이 甚하다. 성원준 경북대병원 産婦人科 敎授에 따르면 平均 醫療事故 解決 期間은 1435日(3.9年)로, 最小 276日에서 最大 12年이 걸렸다. 特히 腦性痲痹의 境遇 醫師는 긴 訴訟과 診療 痲痹 또 이로 인한 스트레스에 시달린다. 患者 側도 처음 겪는 醫療 訴訟에 對한 負擔뿐만 아니라 腦性痲痹 아이의 돌봄, 돌봄 費用, 이로 인한 精神的인 스트레스 等에 시달린다.

原稿의 平均 請求額은 2億3000萬 원이며, 平均 賠償額은 約 7000萬 원에 達했다. 星 敎授는 “醫療陣의 分娩 關聯 訴訟에 對한 負擔은 分娩 인프라 崩壞의 가장 큰 原因 中 하나”라며 “分娩 關聯 訴訟의 增加는 醫療陣뿐만 아니라 産母와 向後 出産을 願하는 國民 모두에게 全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産科 領域의 높은 醫療 訴訟 頻度와 醫療 賠償額은 産科 專門醫들의 診療 行爲를 萎縮시키고, 아직 專門醫 取得을 하지 않은 産婦人科 專攻醫들의 向後 進路에도 影響을 준다. 分娩을 擔當하는 産科 專門醫 數를 감소시키는 要因이 되고 있다는 뜻이다.

더욱이 우리나라는 全 世界的으로 낮은 出産率로 分娩이 可能한 産科 病院이 가파르게 減少하고 있다. 大韓産婦人科學會에 따르면 분만 可能 産婦人科는 2004年에 1311곳에 達했지만, 2021年엔 481곳에 不過하다. 約 3分의 1로 줄었다. 全國 250個 市郡區 中에 105곳이 分娩 醫療機關이 없는 분만 脆弱地로 分類될 程度다. 醫師들의 志願者도 半토막이 났다. 2004年 産婦人科 專門醫 排出은 259名이었지만 2020年엔 124名에 不過했다. 人口 減少 速度보다 더 빠르게 減少하고 있다.

이를 解決할 수 있는 方法은 무엇일까. 專門家들은 “不可抗力的인 醫療 事故가 자주 생기는 分만에 依한 問題에 있어서는 外國처럼 醫療事故 補償 費用을 全部 國家가 負擔하도록 하는 方法이 唯一하다”고 말한다. 勿論 現在에도 醫療事故 被害救濟 및 醫療紛爭 調整 等에 關한 法律 施行令 第23條에 依해 分娩 事故(産母 死亡, 胎兒와 新生兒 死亡, 新生兒 腦性痲痹 等)의 境遇 3000萬 원의 範圍에서 補償한다고 되어 있다.

박중신 대한산부인과학회 理事長(서울大병원 産婦人科 敎授)은 “이番처럼 訴訟으로 가면 10億 원 以上을 받을 수도 있는 現實에서 3000萬 원을 受容하는 境遇는 거의 없어 우리나라에서는 잘 作動하지 않는 制度”라며 “日本에도 類似한 制度가 있는데, 日本은 3億 원 程度의 額數를 補償한다. 우리나라도 補償 額數를 大幅 增額해야 한다”고 主張했다.

最近 이와 關聯한 國會 심포지엄을 통해 學會에선 △安全한 分娩을 위한 醫療事故 公的 報償制度 導入 △山과 關聯 酬價 現實化 △産婦人科 專攻醫, 産科 專任敎授 支援制度 導入 △高危險 分娩 關聯 酬價 現實化 △政府, 地自體, 機關의 分娩室 運營 意志 義務化를 改善案으로 提案했다.

産母의 分娩 뺑뺑이는 앞으로 現實로 다가올 수 있는 일이 되고 있다. 日本에서도 15年 前 産母가 아이를 出産하려다 腦出血이 생겼지만 이를 받아줄 專門醫가 없어서 뺑뺑이를 돌다가 結局 死亡한 일이 있었다. 日本은 이를 契機로 産婦人科 等의 支援에 큰 힘을 쏟았던 일을 꼭 記憶해야 한다. 소 잃고 외양間을 고치는 日, 國內에선 생기지 않기를 懇切히 願한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 likeday@donga.com



#12億 賠償 #産婦人科 醫師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