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國과 같은 應急室 뺑뺑이는 없다[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리포트]|東亞日報

韓國과 같은 應急室 뺑뺑이는 없다[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리포트]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7月 20日 23時 36分


코멘트
18일 일본 도쿄 시부야구 일본적십자병원에서 한 관계자가 태블릿PC를 열어 인근 지역에서 응급환자를 수용할 수 있는 병원 현황을 
보여주고 있다. 상황판 지도에 환자 상태에 맞춰 실시간으로 입원 가능한 병원과 의료진 상황이 적혀 있다. 도쿄=이진한 의학전문기자·의사 likeday@donga.com
18日 日本 도쿄 시부야구 日本赤十字病院에서 한 關係者가 태블릿PC를 열어 隣近 地域에서 應急患者를 受容할 수 있는 病院 現況을 보여주고 있다. 狀況板 地圖에 患者 狀態에 맞춰 實時間으로 入院 可能한 病院과 醫療陣 狀況이 적혀 있다. 도쿄=이진한 醫學專門記者·醫師 likeday@donga.com
“韓國 같은 應急室 ‘뺑뺑이’는 없다. 1時間 以內엔 應急 患者가 措置된다.”

18日 記者가 訪問한 日本 도쿄 시부야구 日本赤十字社 病院. 하야시 무네히로 應急醫學科 센터長은 韓國의 應急室 뺑뺑이에 對한 이야기를 듣고 안타까워했다. 이곳 應急室은 年間 1萬 名 以上의 輕症, 重症 應急 患者들이 몰려드는 3次 應急醫療센터다.

이진한 의학전문기자
이진한 醫學專門記者
日本은 患者를 重症 應急 程度에 따라 分類해 重症 應急患者를 優先的으로 對應하는 ‘應急 트리아地(Triage·患者 分類)’가 잘 定立되어 있다. 應急患者는 應急 트리아지에 따라 1次(輕症 患者), 2次(入院 診療가 必要한 患者), 3次(重症 應急 患者)로 分類한다. 1次에 該當되는 患者는 地域의 當番 醫院級 應急室 等으로 移送된다. 2次는 入院室이 있는 病院級 醫療機關, 3次는 大學病院級의 救命具級센터로 移送된다. 日本赤十字社 같은 公共 醫療機關은 3次 救命具級센터이지만 輕症과 重症 患者를 함께 보기도 한다.

하야시 센터長에게 “正말 1時間 以內에 措置가 되냐”고 물었다. 그러자 그는 태블릿PC를 꺼내더니 畵面 狀況板에 赤十字病院 周邊 病院들을 클릭하고 應急疾患과 關聯된 科를 클릭했다. 그러자 患者 狀態에 맞는 實時間 入院이 可能한 病床과 醫療陣 狀況이 나타났다. 韓國처럼 醫師나 119 救急隊員이 一一이 各 病院 應急室에 電話를 걸면서 病院 狀況이나 患者 受容 與否를 確認할 必要가 없다는 이야기다.

日本은 救急車 안에서도 救急隊員들이 醫療陣과 緊密하게 連絡하고 태블릿 狀況板을 통해 病院 受容 與否까지 實時間으로 迅速하게 確認한다. 그 德에 患者를 살릴 수 있는 골든타임을 最大限 確保한다. 이러한 빠른 措置 때문에 日本에서는 通常的으로 40∼50分이면 患者 移送이 마무리된다.

過去에 日本도 韓國처럼 應急室 뺑뺑이 事件이 發生하면서 大大的인 이슈가 됐다. 2008年 當時 도쿄의 한 中小病院에서 滿朔의 妊娠婦가 分娩 中 意識이 低下되어서 移送하려고 도쿄 市內 大學病院 8곳에 連絡을 했으나 받아주지 않아서 死亡한 것이다. 脆弱한 應急醫療體系가 死亡 事故로 이어지자 日本 應急醫學會에선 大大的인 聲明書를 냈고 專門家들을 中心으로 應急醫療의 再構築을 위한 對策 마련에 들어갔다.

우봉식 대한의사협회 醫療政策硏究院長은 “日本은 初期 캐나다의 應急醫療體系(CTAS) 等을 벤치마킹하면서 必須醫療人 日本應急醫療體系(JTAS)를 잘 構築했다”면서 “卽 應急患者 移送과 背後 診療 體系를 確立했고 只今은 어떤 患者도 놓치지 않고 다 適切한 治療를 받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大學病院 應急室에 該當되는 3次 救命具級센터의 境遇 患者가 任意로 갈 수 없고 반드시 1次 또는 2次 應急醫療機關에서 診療를 한 醫師의 紹介書(診療依賴書)가 있어야만 갈 수 있다. 또 가장 印象的인 것은 3次 救命具級센터로 重症 應急 患者의 移送 要請 時 ‘無條件 受諾’하도록 돼 있다는 點이다.

特히 輕症 患者의 應急室 過剩 使用을 막기 爲해 日本은 輕症 患者들이 應急室에 올 때는 7萬 원假量의 使用 費用을 追加로 負擔하게 한다. 韓國은 酒醉者度 應急室에 거리낌없이 들어올 수 있지만, 日本에서는 ‘意識이 없는 酒臭者’만 應急室 入室이 可能하다.

日本 保健當局과 關聯 學會는 應急室 利用에 對한 國民들의 不便함을 最少化하기 위해 應急室 利用에 對한 弘報와 認識 改善에 注力했다. 國民들의 積極 協助 없이는 輕症 患者들의 應急室 使用이 줄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最近에도 京畿 龍仁市에서 交通事故로 70代 患者가 手術할 病院을 찾지 못해 應急室 뺑뺑이를 돌다 結局 숨졌다. 10分 만에 現場에 到着한 救急隊는 가까운 大學病院級을 始作으로 病院 12곳을 搜所聞했지만 ‘病室이 없다’ ‘專門醫가 없다’는 等 理由로 手術을 拒否當했다. 結局 事故 現場에서 100km 떨어진 病院에서 手術이 可能하다는 通報를 받았지만 事故 發生 138分이 지난 뒤였고 患者는 이미 숨진 狀態였다.

언제까지 救急車 뺑뺑이가 繼續될 것인가? 應急醫療機關은 責任感을 갖고 患者를 受容하고, 119 救急隊는 應急醫學科 專門醫의 醫療 指導下에 患者 重症度를 分類해서 實時間으로 利用 可能한 應急醫療機關을 찾는 시스템 構築이 切實해 보인다. 學會와 政府는 ‘應急室은 正말 生命과 關聯된 應急 患者들만 利用하는 곳’이라는 對國民 認識 改善에 힘써야 한다. 保健 當局은 이러한 應急 시스템이 잘 構築될 수 있도록 피나는 努力을 해야 될 것이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 likeday@donga.com


#應急室 뺑뺑이 #應急 트리아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