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忍耐心―제대로 기다리는 方法 찾기[정도언의 마음의 地圖]|東亞日報

忍耐心―제대로 기다리는 方法 찾기[정도언의 마음의 地圖]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7月 18日 23時 30分


코멘트
일러스트레이션 김수진 기자 soojin@donga.com
일러스트레이션 김수진 記者 soojin@donga.com
世上살이는 만만하지 않습니다. 人生의 맛이 단맛보다는 쓴맛이라는 말에 많은 분들이 同意하실 겁니다. 그러니 산다는 것은 버티는 일입니다. 버티는 힘은 忍耐心에서 나오는데 事前에 依하면 ‘괴로움이나 어려움을 참고 견디는 마음’입니다. 美國 精神分析家人 살만 惡타르는 忍耐心이 네 가지 要素로 構成되어 있다고 主張합니다. 卽, 外部의 現實과 內部의 마음을 모두 받아들이는 것, 憤怒와 抑鬱함을 버리는 것, 좋아질 것이라는 希望을 지키는 것, 그리고 焦燥함과 早急함 없이 좋은 時間이 오기를 기다리는 것입니다. 이런 式으로 깊게 보려는 것은 忍耐心이 피分析者와 分析家 사이의 相互作用에도 아주 意味 있는 機能을 하기 때문입니다.

정도언 정신분석가·서울대 명예교수
정도언 精神分析家·서울대 名譽敎授
한番 생각해 봅니다. 나 自身이 果然 그들과 다른 삶을 사는 것일까. 여기서 그들이란 사뮈엘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에 나오는 두 人物입니다. 그들은 그냥 繼續 기다리지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피分析者와 分析家의 關係는 이런저런 技法的인 過程을 떠나 홀로 기다리도록 내버려두지 않고 같이 기다려준다는 것이 바탕입니다. 分析 過程에서 다른 사람 탓만 하던 사람이 自身의 責任도 받아들이고, 否定的인 感情으로 삶을 消耗하지 않게 되며, 絶望感에서 벗어나고, 餘裕 있게 기다릴 수 있다면 큰 變化가 생기는 겁니다. 그러니 피分析者度, 分析家度 어려운 過程을 참고 견뎌야 좋은 結果를 볼 수 있습니다.

기다림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過去에 일어난 일이 現在를 支配하면 憂鬱感에 빠집니다. 지난 일에 매여서 現在를 生産的으로 살아가지 못합니다. 憂鬱感은 이미 일어난 일에 對한, 例를 들어 잃어버린 것에 對한 反應입니다. 산다는 것은 어쩌면 繼續 잃어버리는 것입니다. 物件이나 돈은 勿論이고 關心, 사랑, 成功도 喪失의 對象입니다. 지나간 길을 쳐다보며 힘들어하는 憂鬱感과 달리, 不安은 갈 길에서 마주할 아직 모르는 것에 關한 漠然한 느낌입니다. 過去가 아닌 未來를 現在의 時點에서 근심하면서 삶의 조각을 버리는 겁니다.

精神分析의 中心에는 感情이 자리합니다. 프로이트는 初期에 카타르시스를 强調하면서 피分析者를 支配하고 있는 抑壓된 感情을 밖으로 내보내는 行爲를 治療에 活用했습니다. 몸에 생기는 이런저런 疾病이 사람에게 苦痛을 주지만 마음에 波濤처럼 몰려오는 다양한 感情도 만만하지 않습니다. 感情이나 情緖를 表現하는 單語들에는 感覺의 要素, 움직임의 要素, 表出의 要素가 單語에 따라 골고루 包含돼 있습니다. 順序를 굳이 定해본다면 느낌, 感情, 情緖, 鄭東一 겁니다. 느낌이나 感情은 一般的인 表現이고, 情緖와 비슷하지만 가장 힘이 있는 表現인 貞洞(情動)은 ‘喜怒哀樂과 같이 一時的으로 急激히 일어나는 感情, 進行 中인 思考 過程이 멎게 되거나 身體 變化가 뒤따르는 强烈한 感情 狀態’라고 길게 定義되며 ‘衝擊’ ‘誘發’ 같은 움직임이 숨어 있습니다. 例를 들어 분하고 抑鬱하다는 圓筒(?痛)에는 暴發的 에너지가 充電되어 있습니다.

비슷해 보여도 원통한 사람과 憂鬱한 사람은 區別해야 합니다. 憂鬱하면 自身의 탓을 하며 혼자 있으려 하지만 원通하면 남을 탓합니다. 自身이 不公正한 속임數의 被害者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憂鬱한 사람은 自身을 해치려 하지만 원통한 사람은 남을 해치려 합니다. 원통한 사람은 自身이 느끼는 憤怒를 他人에 對한 憎惡心으로 길러냅니다. 원통함이 지나치면 自我의 歪曲이 일어나서 容恕할 餘裕가 없어집니다.

忍耐心은 成熟함에서 비롯됩니다. 비록 人生이 쓴맛이라고 해도 쓴맛을 두려워하면 自己 主導的인 삶을 살기 어렵습니다. 새로운 經驗도 忍耐해야 蓄積됩니다. 새로운 것을 배우려면 才能보다는 꾸준함이 必要합니다. 새로운 關係를 맺고 持續하는 것도 忍耐의 結果입니다. 낯선 相對를 참고 기다려줘야 關係가 맺어지고 이어집니다. 아이를 낳아 키우는 일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勿論 기다리려면 믿음이 先行되어야 하고, 過去에 믿음이 깨어졌던 쓰라린 經驗을 했다면 어렵습니다. 忍耐心은 믿음이 基盤인 關係에서 자라나기 때문입니다. 그 結果 樂觀과 悲觀의 갈림길에서 어느 쪽으로 性向이 기울지가 決定되는 겁니다.

오늘도 사람들은 自身의 자리에서 如前히 自身만의 ‘高度’를 기다리겠지만 躁急하게 기다리는 것도, 盲目的으로 기다리는 것도 모두 虛妄할 겁니다. 精神分析으로 읽으면, 덮어놓고 기다린다면 慢性的으로 미루는 것을 되풀이하는 일입니다. 그런 方式으로 自身을 虐待합니다. 反面에 기다리지 못하고 躁急해한다면 自己中心的입니다. 여러 가지 일을 同時에 하려 하지만 成果는 微微합니다. 제대로 기다리는 方法을 賢明하게 찾아야 합니다. 分析家 亦是 피分析者가 이렇게 저렇게 하는 理由를 探索하고 理解해서 나눕니다. 기다림은 늘 피分析者의 無意識的 幻想에 뿌리가 닿아 있습니다.

내 삶의 主人은 내가 되어야 합니다. 未來에 내게 다가올 삶을 헤아려 내다보는 過程에서 忍耐心은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러니 삶의 計劃이나 努力이 失踪된 根據 없는 樂觀主義度, 삶 自體를 두려워하는 無條件的인 悲觀主義도 제대로 기다리는 方法이 아닐 겁니다.



정도언 精神分析家·서울대 名譽敎授


#外部의 現實 #內部의 마음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