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리포트]집에 술을 치워야 되는 理由|東亞日報

[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리포트]집에 술을 치워야 되는 理由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2月 23日 03時 00分


코멘트
19일 한국건강증진개발원과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동 주최한 음주폐해 예방정책 대전환 모색을 위한 국회 토론회 모습. 
참석자들은 지속적인 음주방송 모니터링과 대국민 홍보교육을 통해 절주문화를 확산하는 방안을 토론했다. 이진한 기자 
likeday@donga.com
19日 韓國健康增進開發院과 南仁順 더불어民主黨 議員이 共同 主催한 飮酒弊害 豫防政策 大轉換 摸索을 위한 國會 討論會 모습. 參席者들은 持續的인 飮酒放送 모니터링과 對國民 弘報敎育을 통해 節酒文化를 擴散하는 方案을 討論했다. 이진한 記者 likeday@donga.com
이진한 의학전문기자
이진한 醫學專門記者
最近 腦血管 疾患 取材를 위해 慶北 포항시에 있는 한 病院에 간 적이 있다. 그 洞네엔 ‘爆彈酒 姨母’가 運營하는 食堂이 있다고 했다. 몇 年 前 燒酒와 麥酒를 눈길이 가게 섞어 이른바 爆彈酒를 만드는 動映像이 人氣를 끌면서 有名해진 사람이다. 요즘도 그 食堂을 찾는 사람이 꽤 많다고 한다. 爆彈酒를 잘 만드는 사람은 술자리에서 人氣와 拍手의 對象이 되기도 한다.

最近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의 致死率이 낮아지고, 年末年始가 되면서 술자리가 많아지고 있다. 술은 送年 雰圍氣를 높여주고 平素 하지 못했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만드는 酵素와 같은 役割을 한다. 하지만 술은 兩面의 얼굴을 가진 야누스다. 술은 國家가 公認한 ‘中毒物質’이면서 世界保健機構(WHO)가 指定한 ‘1級 發癌物質’이다.

코로나19 流行 期間 全般的으로 飮酒가 줄었지만 20臺와 女性의 飮酒는 늘었다. 疾病管理廳에 따르면 一週日에 1回 平均 飮酒量이 5盞 以上이며 2回 以上 飮酒하는 高危險 20臺가 2020年 11.4%에서 2021年 12.9%로 增加했다. 高危險 女性 飮酒率度 같은 時期 6.3%에서 6.9%로 높아졌다.

特히 코로나19 以後 혼자 마시는 ‘혼술’, 집에서 마시는 ‘홈술’ 等이 流行하면서 술자리 代身 술 自體를 즐기는 飮酒 形態가 社會 全般에 擴散되고 있다. 그렇다 보니 잦은 飮酒로 인해 身體 健康뿐만 아니라 알코올 依存과 같은 精神健康 問題가 發生하기도 한다. 알코올 依存과 濫用을 包含한 알코올 使用 障礙는 2021年 基準 平生 有病率(平生 한 番 以上 經驗할 確率)李 11.6%나 됐다.

飮酒 弊害는 他人에게도 큰 被害를 준다. 2020年 基準 性暴行, 放火, 强盜, 殺人 等 强力犯罪의 26.1%를 酒醉者가 일으켰다. 全體 交通事故 中 飮酒運轉 事故 比率도 2019年 6.8%에서 2020年 8.2%로 增加했다. 알코올 關聯 死亡者 數는 코로나19 流行이 始作된 2020年 처음으로 10萬 名當 10名을 넘겼다. 이와 關聯된 經濟 損失만 2013年 9兆4524億 원에서 2019年 15兆806億 원으로 幾何級數的으로 늘고 있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酒類業界는 消費者가 술을 친숙하게 느끼도록 ‘혼술족’ ‘홈술’ 等의 用語를 積極 使用하고 있다. 술을 日常的으로 즐기도록 마케팅을 펼치는 것이다. 主流業界의 關聯 마케팅 費用만 年間 2000億 원이 넘는다. 甚至於 온라인 ‘스마트오더’ 서비스를 통해 술 販賣도 可能하다. 또 유튜브, 페이스북 等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술을 마시면서 放送을 하는 이른바 ‘戌方’도 人氣다. 넷플릭스, 티빙 等 온라인動映像서비스(OTT) 等에서는 飮酒를 素材로 한 드라마와 藝能마저 나오고 있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保健當局이 飮酒弊害 豫防을 위해 1年에 使用하는 費用은 14億 원에 不過하다. 누구나 日常 속에서 酒類廣告에 자주 露出되며, 特히 靑少年에게 아무런 障壁 없이 主流 情報가 傳達된다. 保健當局은 적은 豫算으로 모니터링을 통해 TV 드라마, 藝能 프로그램에 자주 登場하는 飮酒 美化 場面을 摘發해 放送通信審議委員會에 制裁를 要請한다. 그러나 實際 制裁 措置가 이뤄진 것은 3%에 不過했다.

無分別한 飮酒 文化 擴散을 막기 위해 于先 一般人이 술에 對해 正確한 認識을 갖도록 해야 한다. 술은 健康뿐만 아니라 他人을 害칠 수 있으며, 各種 犯罪의 手段으로 使用되고 있다는 ‘現實 自覺’ 말이다. 演藝人들은 人氣가 높아지면 한 番쯤은 술 廣告에 出演하는 걸 자연스럽게 여기고 있다. 이 亦是 부끄러워하는 認識을 가져야 한다.

美國의 境遇 野球와 籠球 選手 等 靑少年에게 知名度 높은 사람은 酒類廣告 出演을 嚴格하게 管理하고 있다. 獨逸도 젊은이들에게 人氣가 많은 有名人의 酒類廣告 모델은 禁止다. 이스라엘은 2010年 以後 酒類廣告에 演藝人 出演을 禁止시켰다. 이탈리아도 마찬가지다.

이는 그만큼 술이 靑少年에게 미치는 影響이 크기 때문이다. 勿論 이런 努力만으로는 解決할 수 없다. 조현장 韓國健康增進開發院長은 “主流 製造-流通-販賣-消費 全般에 걸쳐 規制 政策이 强化되고, 이를 위한 政策的 投資가 擴大돼야 한다”고 말했다. 우리나라 아이들이 술을 가장 처음 接하는 나이가 13歲 程度라고 한다. 술을 接하는 場所가 집인 境遇도 60%에 達한다. 집에 있는 술을 아이들이 보지 않도록 숨기거나 없애는 작은 實踐부터 始作해야 한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 likeday@donga.com
#코로나19 #혼술 #잦은 飮酒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