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윤종튜브]世界 音樂首都 靈光 간직한 ‘빈 호른’|東亞日報

[유윤종튜브]世界 音樂首都 靈光 간직한 ‘빈 호른’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1月 1日 03時 00分


코멘트

www.youtube.com/classicgam



유윤종 문화전문 기자
유윤종 文化專門 記者
‘브람스를 좋아하세요?’

1959年 나온 프랑수아즈 사강의 小說 題目이다. 2年 뒤 잉그리드 버그먼이 主演한 같은 題目의 映畫로도 알려졌다. 이 映畫 主題歌인 ‘더 以上 말하지 말아요. 안녕이에요(Say No More, It‘s Goodbye)’는 브람스의 交響曲 3番 3樂章에서 멜로디를 따왔다.

記者가 어릴 때도 이 映畫는 이미 오래前 일이었다. 그렇지만 ‘브람스 3番’과 그 旋律, ‘브람스를 좋아하세요?’라는 題目은 時代를 뛰어넘는 밈(meme)으로 자리 잡았다. 2020年 韓國에서 같은 題目의 TV 드라마가 製作된 걸 보아도 斟酌할 수 있다.

이 寂寞한 旋律은 交響曲 3番 3樂章의 書頭에 첼로로 나왔다가 中間部가 지난 뒤 호른 솔로로 다시 한番 上氣된다. 늦은 가을 하늘에 구름이 흘러가는 걸 보는 것처럼 孤寂하다. 4日 서울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열리는 프란츠 벨저뫼스트 指揮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來韓 演奏會에서 이 曲을 듣는 사람은 平素 (大部分의) 音盤에서 듣는 것과 다른 느낌을 받을 것이다. 이 樂團 호른 走者들이 使用하는 호른은 다른 大部分 樂團들과 다르기 때문이다. 이 오케스트라를 비롯해 오스트리아 首都 빈의 몇몇 代表 樂團들은 ‘빈 호른’을 쓴다.

빈 호른은 標準 호른과 몇몇 點에서 다르다. 標準 호른은 鐘 模樣의 喇叭(벨)李 樂器 本體와 하나로 連結돼 두드리면 ‘텅텅’ 소리가 나지만 빈 호른은 벨 部分에 別途의 판이 붙어 있어 두드리면 ‘턱턱’ 소리가 난다. 演奏者가 입에 대고 부는 마우스피스는 18世紀 以前의 호른과 비슷해서 標準 호른보다 덜 오목하게 들어간다.

빈 호른은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독특한 음색에 큰 역할을 한다. 빈 호른(위 사진)과 일반 더블 호른. 동아일보DB
빈 호른은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獨特한 音色에 큰 役割을 한다. 빈 호른(危 寫眞)과 一般 더블 호른. 東亞日報DB
音높이를 바꾸는 밸브도 通常의 호른에서 쓰는 로터리 밸브(키를 누르면 部品이 回轉해 새 通路로 管을 連結하는 裝置)와 비슷해 보이지만 實際 構造는 달라서 키를 누르면 部品이 垂直으로 움직이면서 管을 連結하는 ‘펌프 밸브’를 쓴다. 보통의 ‘더블 호른’이 管의 길이가 다른 두 樂器를 한 몸體에 結合한 하이브리드 樂器인 데 反해 빈 호른은 F組 棺 하나만 지닌 싱글 호른이다.

이런 差異들 때문에 빈 호른은 標準 호른에 비해 밝고 夢想的이며 붕 뜬 듯한 소리가 난다고 評價된다. 빈 新年音樂會에서 每年 앙코르 첫 曲으로 演奏되는 요한 슈트라우스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 왈츠는 바이올린의 트레몰로에 이어지는 호른 演奏로 멜로디가 始作된다. 이 部分을 標準 호른의 演奏로 들으면 느낌이 제대로 살아나지 않기 마련이다.

호른은 全體 오케스트라 音色에서도 重要한 部分을 차지한다. 다른 樂器와 잘 섞이는 부드러운 音色을 갖고 있고 音量이 큰 便인 데다 2館 編成(木管樂器가 種類마다 두 臺씩 出捐하는 合奏 크기) 基準 네 臺 以上이 出演해 두꺼운 和音을 불어넣기 때문이다. 2003年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演奏에서는 확성 裝置를 使用한 不完全한 音響 속에서도 빈 호른이 느껴지는 뚜렷한 빈 필 音色을 느낄 수 있었다.

빈 音樂家들의 獨特한 固執은 빈 호른뿐만이 아니다. 빈 弼은 木管樂器인 誤報에도 獨特한 構造의 ‘빈 誤報에’를 쓴다. 世界 피아노의 標準이 스타인웨이로 統一되다시피 한 오늘날에도 빈 音樂 팬들은 빈 固有 商標인 뵈젠도르퍼 피아노의 音色에 변함없는 사랑을 보낸다. 이런 獨特함은 오랜 時間 ‘世界 音樂首都’로 꼽혔던 빈의 自尊心에서 비롯된다.

18世紀 末 하이든으로 始作해 모차르트, 베토벤, 브람스, 요한 슈트라우스 父子, 말러에 이르는 수많은 별들이 빈으로 모여들어 活動했다. 남들이 標準이라고 불러도 빈 音樂가와 音樂 팬들은 ‘빈의 標準’이 아니라면 認定할 수 없었다. 第1次 世界大戰의 敗戰으로 오스트리아 帝國은 崩壞했고 빈은 帝國의 10分의 1 規模인 오스트리아 共和國의 首都가 되었지만 빈 藝術의 自尊心은 繼續해서 살아남았다.

다른 나라의 演奏家와 樂團들이 찾아올 때는 演奏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다. 그들은 自身들의 傳統과 스토리를 싣고 와서 풀어놓고 간다.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꿈꾸는 듯한 호른 소리에서 우리는 그들의 自尊心을, 中部 유럽 一帶를 號令했던 옛 英華(榮華)의 꿈과 그 時節의 이야기를 함께 느낄 수 있다.


유윤종 文化專門 記者 gustav@donga.com
#世界 音樂 #수도 #빈호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