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지는 인플레 恐怖, 構造 改革 論議 미룰 때 아니다[동아광장/이지홍]|동아일보

커지는 인플레 恐怖, 構造 改革 論議 미룰 때 아니다[동아광장/이지홍]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4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韓 3月 物價上昇率 4.1%, 上昇勢 가팔라
賃金·財政 抑制하고 原價節減 方案 찾아야
80年代 構造調整으로 危機克服 英 배울 때

이지홍 객원논설위원·서울대 경제학부 교수
이지홍 客員論說委員·서울대 經濟學部 敎授
1970年 英國의 執權 勞動黨이 退場을 한다. 製造業은 衰落하고 規制와 복지는 늘어나며 國家 財政이 惡化되는 가운데, 에드워드 히스가 이끄는 保守黨은 英國 經濟의 大大的인 ‘構造 改革’을 앞세우며 6年 만의 政權 交替에 成功한다. 그러나 墜落하는 國家競爭力이 短期間에 되살아나긴 어렵다. 持續된 높은 失業率을 견디지 못한 히스 總理는 電擊的인 政策 ‘유턴’을 決斷한다. 勞動黨이 쓰던 大規模 擴大 財政 政策을 펼친 것이다. 하지만 곧이어 1973年 中東戰爭發 ‘1次 午日쇼크’가 터지고, 히스 政府는 인플레이션에 束手無策으로 當하고 만다. 나랏빚으로 돌려 막던 失業率마저 다시 치솟고, 이듬해 保守黨은 政權을 뺏긴다.

2022年 온 世界가 인플레 恐怖에 휩싸였다. 지난달 前年 同月 對比 物價上昇率이 美國에선 8.5%, 英國에선 7%를 記錄했다. 50年 前 水準이다. 이番 인플레는 여러 面에서 70年代를 聯想케 한다. 好況이라 ‘需要’가 올라가면서 物價를 끌어올리는 것이 아닌 ‘供給’ 側面의 인플레가 出現했다. 우크라이나 戰爭과 여러 地政學的 要因이 複合的으로 作用하며 글로벌 供給網에 龜裂이 생기고 原油, 穀物을 비롯한 必須 原資材 價格이 急上昇했다. 原價가 오르다 보니 여기저기서 줄줄이 價格을 따라 올리고 있다.

韓國의 3月 인플레는 4.1%로 영미와 比較해 多少 낮은 數値지만 그 上昇勢가 매우 가파르고 對外 依存度가 元體 높아서 憂慮의 목소리가 크다. 韓國 經濟의 構造的 脆弱點도 指摘되고 있다. 硬直된 勞動市場과 企業을 옥죄는 온갖 規制, 大企業과 製造業에 치우친 産業 不均衡, 그리고 민주당 政權에서 1000兆 원까지 불어난 國家 負債와 肥大해진 公共 部門까지, 1次 午日쇼크 때 英國과 相當히 닮았다.

問題는 只今부터다. 우크라이나 事態와 臺(對)러시아 經濟 制裁가 長期化되면 原資材 價格이 더 뛸 可能性이 높다. 中國의 ‘제로 코로나’ 政策과 據點 地域의 封鎖가 이어지면 글로벌 供給網의 甁목 現象도 相當 期間 持續될 것이다. 게다가 인플레를 부추기는 內部 伏兵까지 도사리고 있다. 物價가 오르면서 낮아지는 生活水準 때문에 發生하는 賃金 上昇과 追加 財政 支出 壓力이 바로 그것이다.

그러나 이番 인플레의 本質은 에너지와 主要 素材·部品들이 賃金 等 다른 生産 費用보다 ‘相對的’으로 비싸졌다는 事實이다. 이는 임금과 政府 支援을 아무리 늘린다고 바뀌지 않는 構造的 變化다. 이런 狀況에서 賃金 上昇과 財政 擴大는 돈의 價値만 떨어뜨릴 뿐이다. 金利 引上 같은 巨視·金融 政策은 인플레 陳情에 도움이 되지만 景氣 鈍化란 副作用을 隨伴하기 때문에 速度 調節이 必要하다. 따라서 適切한 거시·금융 政策과 함께 賃金과 財政 擴大 壓力을 最大限 抑制하고, 原價 上昇分을 相殺할 費用 節減을 다른 데서 찾는 必死的인 努力을 기울여야만 民生을 안정시킬 수 있다.

50年 前 히스 總理는 執權 내내 强性 勞組에 시달렸다. 이들의 要求들을 받아주는 바람에 物價 上昇, 賃金 上昇 그리고 追加 物價 上昇으로 이어지는 ‘인플레 소용돌이(inflation spiral)’를 막지 못했다. 고삐 풀린 國家 負債는 貨幣 價値 墜落에 기름을 부었다. 最惡의 시나리오이긴 하나 韓國의 政治 地形을 考慮할 때 安心할 수만은 없어 보인다. 最近 始作된 來年 最低賃金 審議에선 地域·業種別 差等 適用을 두고 벌써부터 神經戰이 벌어지고 있고, 버스勞組의 總罷業도 豫告돼 있다. 只今 大乘的 協力을 이끌어내지 못하면 앞으로는 더 힘들어질 것이다. 慣性이 붙어버린 財政 포퓰리즘도 큰 問題다. 地方選擧를 앞두고 數十兆 원짜리 追更이 出擊 準備 中이다. 올해 이미 두 番째다. 企業의 費用 負擔을 덜려면 核心 規制를 풀어야 하는데, 이 亦是 現實的으로 普通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 많은 難關을 無事히 넘으려면 結局 韓國 經濟의 根本 體質 改善이 必要하다. 엔간한 政治力으론 實踐이 不可能해서 그 重要度를 잘 알면서도 미루고 미룬 오랜 宿題다. 그러나 構造 改革을 더 以上 미룰 수는 없을 것 같다. 1次 午日쇼크 對應에 失敗한 英國은 政權이 바뀌고 나서도 70年代 내내 極甚한 不況을 겪는다. 인플레는 繼續 올라 無慮 30%에 肉薄하고, 財政 惡化와 파운드貨 暴落이 이어지며 끝내는 國際通貨基金(IMF)에 救濟金融을 申請하게 된다. 英國이 이 恥辱的인 患亂을 克服하고 유럽 本土의 競爭國들을 따라잡을 수 있었던 理由도 80年代 들어와서야 精神 차리고 斷行한 刻苦의 構造調整 努力이었다.

이지홍 客員論說委員·서울대 經濟學部 敎授
#인플레 恐怖 #構造 改革 論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