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슈만이 일깨운 그리그의 獨創性[클래식의 品格/나성인의 같이 들으실래요]|동아일보

슈만이 일깨운 그리그의 獨創性[클래식의 品格/나성인의 같이 들으실래요]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나성인 클래식음악 칼럼니스트
나성인 클래식音樂 칼럼니스트
때때로 尊敬 어린 競爭心은 作曲家들에게 놀라운 創造力을 불어넣어주는 原動力이 된다. 노르웨이의 作曲家 에드바르 그리그의 唯一한 피아노協奏曲 亦是 그러한 事例 가운데 하나다. 그는 14歲에 不過하던 1858年 클라라 슈만이 연주하는 슈만 피아노 協奏曲 a短調의 演奏를 듣고 衝擊에 빠진다. 이 일이 起爆劑가 되어 그는 繼續 作曲에 邁進한다. 以後 獨逸의 라이프치히에서 카를 라이네케의 弟子로 留學하면서 그는 主題의 탄탄한 發展을 志向하는 獨逸 交響樂에 깊은 感銘을 받는다. 멘델스존의 香氣가 짙게 남아 있는 이 都市에서 그는 많은 音樂的 發展을 이룬다. 그 後 그리그는 로마에서 當代 피아노의 巨匠이었던 프란츠 리스트를 만나게 되었는데 리스트는 그리그의 才能을 알아보고 그에게 피아노協奏曲을 한番 써 보는 것이 어떻겠느냐는 提案을 한다. 當時 24歲에 不過했던 그리그는 1868年 曲을 完成하고 이듬해 노르웨이의 首都 오슬로에서 超然하게 된다.

슈만이 피아노協奏曲을 쓸 當時 아내 클라라와 結婚했었던 것처럼, 그리그 亦是 이 曲을 쓸 때 그의 아내가 된 니나 하게루프와 갓 新婚生活을 하고 있었다. 造成도 같고, 曲을 여는 方式도, 그 色彩感 等 여러모로 비슷한 點이 많기 때문에 슈만과 그리그의 協奏曲은 곧장 比較의 對象이 되곤 한다. 그러나 모티브의 分化 및 擴張을 基本으로 하는 슈만의 曲과 달리 그리그의 協奏曲에는 노르웨이의 民俗音樂을 바탕으로 한 抒情性이 더 重要한 役割을 한다.

피아노 協奏曲은 大成功을 거두었다. 以後 그리그는 노르웨이的인 色彩를 잃지 않으면서도 大家的인 作品들을 쏟아내기 始作한다. ‘抒情的 모음曲’이나 劇音樂 ‘페르귄트’ 그리고 北歐的 抒情性이 물씬 풍기는 그의 다른 管絃樂 作品들이 그것이다.

슈만의 影響과 그리그의 獨創性. 音樂的 刺戟과 이를 消化해낸 作曲家 스스로의 能力. 이러한 面이 제대로 浮刻되어야 좋은 스승과 弟子, 좋은 라이벌 關係라고 말할 수 있다. 비록 그리그는 슈만에게 個人的으로 배운 學生은 아니었지만 그의 作品을 통해 여러 가지 生産的인 刺戟을 많이 얻어낸 ‘좋은 學生’이었다. 作品이 스승이 되는 事例는 音樂史에서 자주 發見된다. 바흐의 ‘平均率’李 모차르트와 베토벤에게 그러했고, 베토벤의 交響曲 또한 슈만과 멘델스존, 브람스에게 里程標가 되었다. 하지만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죽은 作曲家의 살아있는 音樂을 새로운 世代에게 傳達해주는 숱하게 많은 功勞者들이 함께 있었다는 事實이다. 그리그의 境遇에는 슈만의 音樂을 알려준 클라라의 演奏가 決定的이었지만 學者, 企劃者, 그리고 眞摯한 鑑賞者가 그러한 役割을 할 수 있다. 우리 藝術界는 그런 文化 傳達者를 必要로 한다.



나성인 클래식音樂 칼럼니스트


#슈만 #그리그 #獨創性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