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差別과 嫌惡에서 希望을 보다[클래식의 品格/노혜진의 엔딩 크레디트]|東亞日報

差別과 嫌惡에서 希望을 보다[클래식의 品格/노혜진의 엔딩 크레디트]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이달 初 別世한 美國의 俳優 시드니 포이티어 하면 第一 먼저 떠오르는 映畫가 있다. 노먼 주이슨 監督의 ‘밤의 熱氣 속으로’(1967년)이다. 1968年 아카데미 作品賞, 脚色賞 그리고 男優主演賞 等 5個 部門 受賞作이다. 主演賞은 同僚 로드 스타이거가 탔지만, 所謂 말하는 ‘투 톱’ 映畫다.(포이티어는 몇 年 전 ‘들百合’이라는 映畫로 黑人 俳優 最初로 아카데미 男優主演賞을 이미 한 番 탄 狀態이기도 했다.) 포이티어 하면 이 映畫가 第一 먼저 떠오르는 것은 美國 南部의 人種差別主義가 歷歷하게 나타나는 이야기가 包含돼 있어 그럴 수 있지만, 作品 自體가 워낙 强烈하게 잘 만들어진 미스터리 映畫이기 때문일 수도 있다.

레이 찰스가 부르는 主題가 ‘밤의 熱氣 속으로’가 흘러나오는 가운데 映畫는 미시시피州의 작은 마을에서 殺害된 屍身이 發見되면서 始作된다. 偶然히 그곳에서 汽車를 갈아타려고 기다리고 있던 버질 팁스(포이티어)는 黑人이라는 理由로 疑心을 받고 警察署로 連行된다. 마을 保安官 길레스피(스타이거)는 黑人에 對한 偏見을 갖고 바라보지만 그가 事實 필라델피아에서 잘나가는 强力係 刑事라는 것을 알게 되자 搜査 協助를 要請한다.

地域에서 工場을 짓고 있던 富裕한 北部 事業家가 죽은 것이다. 工場主를 가장 싫어했던 사람 中의 한 名인 地域 維持 엔디코트가 疑心받게 된다. 木花 農場에서 黑人들을 奴隸 時代 때와 別般 다르지 않게 搾取하고 있는 立場이라 工場에 다른 일자리가 생기는 것을 反對하는 사람이다. 팁스가 길레스피와 함께 찾아가 追窮하자 엔디코트는 팁스의 뺨을 때린다. ‘어디 敢히 黑人 主題에 나한테…’라는 態度였지만 팁스는 1秒도 서슴지 않고 道路 엔디코트의 뺨을 갈긴다.

이 地域 白人들은 아무리 못나고 못살아도 黑人들보다 自己네가 더 尊嚴하다는 意識으로 산다. 예전 같았으면 이런 狀況에서 黑人을 銃으로 쏘고 正當防衛라 했을 保安官들과 달리 길레스피는 가만히 지켜보기만 한다. 自己 같은 白人들도 몸을 낮추어 눈치 보는 地域 維持의 뺨을 때린 것이 대단해 보였을지도 모른다. 그런데 엔디코트가 시킨 마을 靑年들이 팁스를 죽이려 들자 길레스피는 더욱 바빠지기도 한다.

映畫는 무덥고 支離滅裂한 미시시피의 雰圍氣와 緊張感 높은 狀況에서 俳優들의 얼굴 筋肉 움직임 하나하나를 잡아내는 것이 印象的이다. 보고 나면 匠人이 여러 名 정성스럽게 만든 한 끼 食事를 든든하게 먹고 나오는 氣分이 든다. 差別과 嫌惡가 가득한 世上에 正義가 實現될 수 있다는 것을 提示하기 때문만은 아니다. 差別과 嫌惡가 人間의 가장 低劣하고 野蠻的인 部分이라면 匠人들의 能力과 사랑으로 이뤄진 이런 藝術 作品이 人間의 가장 高尙하고 文明化된 모습을 보여줘서 그런 것일지도 모른다.



노혜진 스크린 인터내셔널 아시아 副局長



#差別 #嫌惡 #希望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