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신 ‘빅2’를 탄생시킨 켄들스퀘어[이중원의 `建築 오디세이`]|東亞日報

백신 ‘빅2’를 탄생시킨 켄들스퀘어[이중원의 '建築 오디세이']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2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42〉켄들스퀘어의 화이자와 모더나

왼쪽의 두 건물은 MIT 켄들스퀘어 오즈번 트라이앵글에 있는 화이자 연구소이고, 우측 도로 끝에 모더나 본사가 있다. 그림 이중원 교수
왼쪽의 두 建物은 MIT 켄들스퀘어 오즈번 트라이앵글에 있는 화이자 硏究所이고, 右側 道路 끝에 모더나 本社가 있다. 그림 이중원 敎授
이중원 성균관대 건축학과 교수
이중원 성균관대 建築學科 敎授
코로나 백신이 26日 들어온다. 백신 會社 ‘빅3’는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모더나다. 아스트라제네카는 英國 케임브리지大 사이언스파크와, 화이자와 모더나는 美國 매사추세츠工大(MIT)가 있는 케임브리지시 켄들스퀘어와 各各 聯關이 있다.

글로벌 바이오테크놀로지(BT) 硏究의 메카는 켄들스퀘어다. 이곳에 가면, mRNA 백신을 開發한 화이자 硏究所와 모더나 本社를 한꺼번에 볼 수 있다. MIT는 켄들스퀘어를 BT 이노베이션 허브로 指定하고 50年에 걸쳐 開發했다. 最尖端 BT 硏究施設은 지난 15年間 가파르게 膨脹했다. 特히 MIT가 最近 心血을 기울여 開發한 곳이 모더나 本社가 있는 캠퍼스 東北쪽 켄들스퀘어 바使스트리트 初入, 또 화이자 硏究所가 있는 오즈번 트라이앵글(Osborn Triangle)이다.

모더나는 2010年 켄들스퀘어에 設立됐다. 지난해 코로나19 백신 開發 費用으로 聯邦政府로부터 約 5000億 원을 支援받았고, 이제 會社 價値는 44兆 원에 이른다. 지난해 코로나19街 擴散되며 天文學的인 聯邦政府의 豫算이 켄들스퀘어로 流入됐고, 數十 年에 걸쳐 해야 할 硏究들이 백신 開發이라는 하나의 目標로 빅뱅처럼 터져 나왔다. 最近 켄들스퀘어 곳곳에는 더 많은 最尖端 BT 硏究所를 짓기 위한 工事가 한창이다. 이 같은 움직임은 켄들스퀘어의 境界를 넘어 ‘케임브리지 크로싱(Cambridge Crossing)’까지 膨脹 中이다.

오즈번 트라이앵글의 中心은 화이자 硏究所다. 2011年 MIT와 화이자가 손잡고 이곳을 開發했다. 오즈번 트라이앵글은 한때 버려진 鐵路 옆 駐車場 敷地였다. 이른바 ‘브라운 필드(汚染敷地)’였다. 이곳에 MIT와 화이자는 親環境 建築 디자인 戰略을 앞세워 新築 硏究所를 지었다.

建物 警戒에 回廊을 두어 가로를 깊게 했고, 建物과 建物 사이를 벌려 가로로 造景이 흘러나오게 했다. 建物 外裝은 베이지色과 붉은色 테라코타의 椄木이다. 베이지色은 MIT 보자르 樣式 建築의 라임스톤色이고, 붉은色은 하버드大 조지안 樣式 建築의 벽돌색이다. 화이자 硏究所의 建築的 意味도 重要하지만, 더 重要한 質問은 따로 있다.

우리가 앞으로 글로벌 백신 需要者에서 供給者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直面해야 할 質問이다. 왜 코로나19 백신의 글로벌 供給 체인 ‘빅3’ 中에 2個가 켄들스퀘어 BT 클러스터에서 誕生했을까? 또 켄들스퀘어 BT 클러스터의 建築的 祕密은 무엇일까?

켄들스퀘어에 있는 21世紀型 最尖端 BT 硏究所 建築은 20世紀와 比較해 ‘뚱뚱한’ 建物이다. 旣存의 生化學 硏究施設이 細胞 培養을 中心으로 하는 生物學의 ‘乾式 랩(Dry Lab)’과 퓸후드(Fumehood·化學試藥의 알코올 成分 排出裝置)를 中心으로 하는 化學의 ‘濕式 랩(Wet Lab)’만으로 構成되어 있다.

켄들스퀘어 最尖端 BT 施設은 한걸음 더 나간다. 한마디로 旣存의 生化學 施設에 工學 施設을 椄木시킨다. 特히 工學의 IT, 빅데이터와 나노 技術이다. 例를 들면 感染 바이러스의 데이터 構造 理解와 害毒을 위해 빅데이터가 必要하고, 感染 部位에 微細하게 藥을 傳達하기 위해서 나노 技術이 必要하다. 이를 MIT는 ‘이노베이션 사이클링’이라 부르고, 그래서 이러한 施設을 품은 켄들스퀘어를 ‘이노베이션 허브’라 부른다.

大學과 製藥社들은 그동안 癌과 알츠하이머病, 糖尿와 心血管 및 內分泌 病의 治療法을 찾기 위해 多年間 켄들스퀘어에 빅테이터와 나노 技術까지 融合된 最尖端 바이오테크놀로지 硏究施設들을 建設해왔다. 이렇게 構築된 ‘이노베이션 사이클링’이 이番 팬데믹 백신 開發로 빛을 發한 것이다.

켄들스퀘어의 核心 플레이어는 政府, 大學, 病院, 製藥會社다. 좋은 硏究를 뒷받침하기 위해 政府는 大學들이 더 攻擊的으로 最尖端 BT 사이언스파크를 建立할 수 있게 支援하고, 硏究 結果를 商用化할 수 있도록 攻擊的으로 새로운 판을 짜야 한다.

이중원 성균관대 建築學科 敎授


#켄들스퀘어 #화이자 #모더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