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育兒休職 給與 올리고, 男便 出産休暇도 10日→20日|東亞日報

育兒休職 給與 올리고, 男便 出産休暇도 10日→20日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5月 1日 19時 26分


코멘트
ⓒ뉴시스
아내가 出産할 때 男便이 쓸 수 있는 有給 休暇를 한 달로 늘리는 方案을 政府가 推進한다. 女性의 獨박育兒 負擔을 덜어줘 더 많은 엄마들이 일터에 나오도록 하려는 趣旨다. 育兒休職給與를 段階的으로 올리고, 育兒休職者 代替人力을 뽑은 企業에게 支援金을 주는 等 다른 일·家庭 兩立 制度들도 大幅 擴大·補完된다.

1日 政府가 發表한 ‘社會移動性 改善方案’에는 이런 內容의 女性 經歷斷絶 豫防 對策이 담겼다. 女性들이 出産과 育兒 負擔에 職場을 관두고, 再就業하더라도 相對的으로 質 낮은 일자리를 轉轉하는 問題를 解決하려는 趣旨다.

이에 政府는 더 많은 男性들이 돌봄에 參與하도록 關聯 制度를 整備하기로 했다. 于先 現在 10日인 配偶者 出産休暇를 20日로 擴大하기로 했다. 이는 男性 勤勞者가 아내의 出産을 理由로 쓰는 有給 休暇다. 20日은 勤務日 基準이어서 週末을 包含하면 4株를 쉴 수 있게 되는 셈이다. 아내가 妊娠했을 때 男便이 出産休暇나 育兒休職을 使用하는 것도 許容하기로 했다. 다만 돌봄 外 目的으로 制度를 惡用하는 것을 막기 위해 아내가 高危險 産母이거나 育兒休職을 쓴 境遇 等으로 條件을 둔다는 方針이다.

女性들의 育兒休職 等 일·家庭兩立 制度 活用도 促進한다. 現在 月 最大 150萬 원까지인 育兒休職給與를 段階的으로 올리고, 育兒休職者를 代身할 人力을 뽑는 企業에게는 支援金을 줘 企業의 負擔도 덜어주기로 했다. 育兒期 勤勞時間 短縮의 對象·期間·給與 亦是 擴大한다. 只今은 初等學校 2學年 以下 子女를 둔 境遇에만 쓸 수 있는데, 이를 初等學校 6學年까지로 늘리겠다는 것이다. 期間과 給與도 各各 最大 36個月과 週 10時間 몫의 賃金까지로 손질하기로 했다. 이밖에 經歷斷絶女性을 採用한 企業에 對한 인센티브도 擴大하는 안이 推進된다.

다만 이는 大部分 法 改正 事案이라 實際 施行까지는 時間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企財部 關係者는 “올 下半期(7~12月) 中 國會에 男女雇傭平等法 改正案을 內 關聯 制度를 改善할 豫定”이라고 밝혔다.

靑年들이 良質의 일자리에 就業하는 걸 돕는 方案도 이番 對策에 담겼다. 企業의 新規採用 工高에 賃金水準 等 勤勞條件을 包含하도록 採用節次法을 改正하기로 했다. 採用節次法에 企業의 情報提供 努力 義務를 附與한다는 것이다. 다만 法을 고치더라도 이를 强制하기는 限界가 있는 만큼 公共部門부터 新規採用 公告 때 旣存 賃金 外에 福利厚生費나 休暇 關聯 情報 等 詳細的인 勤勞條件을 公開하기로 했다.

就準生·니트族을 위한 ‘靑年雇傭 올케어 플랫폼’을 만들어 就業 支援 서비스도 强化하기로 했다. 141萬 名에 達하는 國家奬學金 申請者가 雇用서비스 提供에 事前 同意하면 就業 情報나 컨설팅 서비스를 支援하겠다는 것이다. 民間企業이 直接 職業訓鍊 프로그램을 就準生 等에 供給하는 ‘開放形 企業 트레이닝’도 推進한다.

世宗=송혜미 記者 1a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