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强要된 ‘自發的’ 利益共有制[汝矣島 25時/김지현]|東亞日報

强要된 ‘自發的’ 利益共有制[汝矣島 25時/김지현]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지난해 10월 7일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장 모습. 동아일보DB
지난해 10月 7日 國會에서 열린 農林畜産食品海洋水産委員會 國政感謝狀 모습. 東亞日報DB
김지현 정치부 차장
김지현 政治部 次長
지난해 10月 7日 國會 農林畜産食品海洋水産委員會 國政感謝狀. 常任委 開議와 同時에 與野 議員들이 特定 企業의 失明까지 言及하며 叱咤에 나섰다.

“많은 企業이 韓中 自由貿易協定(FTA)으로 相當한 賣出 成長을 이뤘지만 農漁村相生協力基金 出資額은 低調하다. 特히 두산중공업은 2019年 賣出額 15兆 원 以上을 記錄했지만 0.00001%보다도 적은 100萬 원만을 出資했다. 이는 制度의 趣旨를 愚弄하고 嘲弄하는 處事다.”

이날 與野 議員들은 主要 大企業 經營陣을 證人으로 出席시켜 面前에서 ‘自發的 參與’를 促求하기로 했다가 “팔 비틀기”라는 指摘 속에 막판 撤回했다. 더불어민주당 關係者는 “이때뿐만이 아니다. 20代 國會에서도 農漁村相生協力基金 目標値를 채우지 못했다며 國監 때마다 企業人들을 證人으로 불러들이자는 말이 나왔다”고 했다. 그는 “오죽하면 黨內에서도 ‘미르財團’을 그새 잊었냐는 憂慮의 목소리가 많았다”고도 했다.

미르財團 때는 어땠을까. 朴槿惠 政府가 만든 미르財團과 K스포츠財團에 巨額을 낸 것과 關聯해 檢察에 參考人 身分으로 불려나왔던 A大企業 社長은 2016年 10月 檢察 特別搜査本部 앞에서 取材陣에게 “社會的으로 必要한 部分에 全國經濟人聯合會와 大企業이 分擔해 돈을 내는 것은 慣例였다. (그것이) 社會에 副應하는 것으로 생각해 募金에 參與했을 뿐”이라고 抗辯했다. 다른 大企業 任員들도 賂物 嫌疑를 避하기 위해 檢察 調査에서 “公益性을 가진 政府 基金에 善意로, 自發的으로 돈을 냈다”며 强制性을 否認했다. 하지만 檢察은 이듬해 4月 朴 前 大統領을 强要 等 18個 嫌疑로 起訴했고 最近 大法院은 懲役 20年에 罰金 180億 원을 確定지었다.

새해 劈頭부터 민주당 이낙연 代表가 提案한 利益共有制에 財界가 또 한 番 발칵 뒤집힌 건 이런 政治權의 過去 前歷 때문이다. 勿論 이 代表가 처음 이 말을 꺼낸 背景에는 ‘善意’가 깔려 있었을 것이다. 李 代表는 11日 黨 最高委員會議에서 “(코로나로) 많은 利得을 얻는 階層, 業種이 利益을 一部 社會에 寄與해 被害가 큰 쪽을 돕는 方式은 導入할 만하다”며 “一部 先進國이 導入한 利益共有制를 强制한다기보다는 自發的인 參與를 誘導하며 導入하는 方案을 檢討해 달라”고 했다. 善意를 土臺로 한 自發性을 强調한 것.

하지만 이틀 뒤 黨內 ‘포스트 코로나 不平等 解消 태스크포스(TF)’가 出帆하고, 政治人들이 한 사람씩 숟가락을 얹기 始作하면서 論議의 흐름은 빠르게 全혀 다른 方向으로 흘러갔다. TF 團長을 맡은 洪翼杓 政策委議長은 KBS 라디오에 出演해 SK그룹을 直接 言及했다. “SK처럼 大企業이나 一部 金融 쪽에서 펀드를 構成해 中小企業 等 어려운 階層에 일자리를 만들어주는 事業 企劃을 苦悶하고 있다”는 그의 發言에 民主黨 主要 議員室마다 氣流라도 把握하려는 大企業 對官 擔當者들의 問議 電話가 빗발쳤다고 한다.

그 뒤로도 一週日 내내 模糊한 利益共有制를 둘러싸고 基金 造成과 富裕稅 新設 等 各種 方案이 與圈 안팎에서 쏟아졌다. 그리고 18日 文在寅 大統領의 新年 記者會見으로 모든 것은 단박에 整理됐다.

文 大統領은 “코로나 속에서 오히려 돈을 버는 企業들이 出演해 基金을 만들어 脆弱階層을 도울 수 있다면 대단히 좋은 일”이라고 했다. ‘基金 造成’을 콕 집은 大統領의 말에 民主黨도 부랴부랴 따라갔다. 民主黨 TF는 政府가 一部 出演하고 民間의 自發的 寄附로 相當 部分을 充當하는 基金 造成안을 마련 中인 것으로 알려졌다. 文 大統領이 이날 模範 事例로 紹介했던 農漁村相生協力基金과 똑같은 方式이다.

結局 政治權力 앞에서 늘 그래왔듯이, 이番에도 企業들은 檢察 搜査 對象이 될 수 있다는 危險을 甘受하고서라도 利益共有制에 돈을 낼 것이다. 勿論 自發的으로 말이다. 5年 前 미르財團과 4年 前 農漁村相生協力基金, 그리고 그에 앞서 만들어졌던 自發性을 强調한 여러 ‘準租稅’ 앞에서 자유로웠던 企業은 없었다. 하물며 立法 獨走로 經濟 3法까지 期於이 통과시킨 이番 執權與黨의 勸誘를 拒否할 수 있는 企業이 果然 있을까. 徹底한 便 가르기 論理로 우리와 함께 가는 ‘착한 企業’과 그렇지 못한 企業을 區分 짓는 政權의 눈치를 안 보고 버틸 企業은 없을 것이다.

김지현 政治部 次長 jhk85@donga.com


#自發的 #利益共有制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