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未來車 轉換期, 속 타는 部品社들[現場에서/변종국]|동아일보

未來車 轉換期, 속 타는 部品社들[現場에서/변종국]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10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21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제10회 자동차산업 발전 포럼 현장. 자동차산업연합회 제공
21日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第10回 自動車産業 發展 포럼 現場. 自動車産業聯合會 提供
변종국 산업1부 기자
변종국 産業1部 記者
21日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第10回 自動車産業 發展 포럼에서는 國內 185個 自動車 部品社를 對象으로 한 ‘未來車 時代 對應 實態調査’ 結果가 發表됐다. 未來車 轉換期에 企業들이 未來車 關聯 部品을 生産 또는 開發하고 있는지, 投資를 하고 있는지, 隘路事項은 무엇인지 等을 살핀 것이다.

設問 結果는 衝擊的이었다. 國內 自動車 部品社 中 未來車 關聯 部品을 生産하거나 開發 中인 企業은 39.6%에 不過했다. 企業 規模에 따라서 對備 程度에도 큰 差異가 났다. 賣出 1000億 원 以上 企業들은 62.7%, 賣出 500億 원 以上 1000億 원 以下의 企業들은 56.7%가 未來車 部品 生産 또는 開發을 하고 있었다. 그러나 賣出 500億 원 未滿 企業들은 16.1%만 未來車 轉換期를 對備하고 있었다. 電氣車와 水素車, 自律走行車 等 未來車 對比에 작은 企業일수록 脆弱했다.

競爭力을 갖추지 못한 企業들이 市場에서 淘汰되는 건 자연스러운 現象이다. 그러나 部品 生態系가 흔들리는 건 國內 自動車 産業이 흔들린다는 意味일 수 있다.

企業들의 35.6%는 未來車 硏究開發(R&D) 遂行에 어려움을 겪는 理由로 資金 不足 問題를 꼽았다. 한 部品企業 關係者는 “政府가 未來車 支援 프로그램을 運用하고는 있지만, 信用 等級, 企業 財務 狀態 確認 等 支援 要件이 까다롭고 높은 金利도 負擔된다”고 말했다. 未來車로 轉換해 보려는 部品社 中 56.8%는 內部保有資金을 活用하고 있었다. 調査 企業 中 70%는 政府 支援을 活用한 적이 없다고 應答했다. 政府 支援 프로그램이 現場에선 제대로 作動되지 않고 있다는 뜻이다.

自動車 業界는 未來車 關聯 部品을 生産하는 데 最少 3年에서 最大 6年 程度가 걸린다고 보고 있다. 部品 1個를 量産하는 데 들어가는 費用은 平均 13億1500萬 원이라고도 推算한다. 오랜 期間 큰 金額을 投資해야 하는데, 企業들은 아직도 資金 確保를 못해 절절매고 있다. 投資 回收에 오랜 時間이 걸리는 만큼 最小 5年 据置, 10年 分割償還 等 特別 貸出프로그램을 만들거나, 아예 金融圈이 直接 投資하는 펀드를 만들자는 方案도 눈여겨볼 만하다.

정만기 自動車産業協會 會長은 이날 “以上에 치우친 政策보다 現實的 政策이 必要하다”고 말했다. 100個의 보여주기 式 政策보다 企業들이 眞짜 願하는 限 가지 政策이 더 實效性이 있다는 意味다.

自動車 部品社들은 數年間 持續된 製造業 沈滯로 이미 財政難에 허덕이는 狀態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으로 또 한番 打擊을 입었다. 未來를 準備하기엔 體力이 허약한 狀態다. 하지만 部品 競爭力 없이 未來車 强國은 不可能하다. 제대로 된 未來車 政策이 時急한 理由다.
 
변종국 産業1部 記者 bjk@donga.com
#自動車産業 發展 포럼 #未來車 時代 對應 實態調査 #未來車 #製造業 沈滯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