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民主黨은 懲戒 黨規부터 고쳐라[여의도 25時/황형준]|東亞日報

民主黨은 懲戒 黨規부터 고쳐라[여의도 25時/황형준]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6月 30日 03時 00分


코멘트
공수처법 기권 표결로 당에서 ‘경고’ 징계를 받은 금태섭 전 의원. 그는 29일 “국회의원이 양심과 소신에 따라 한 표결을 이유로 징계하는 것은 헌법정신에 반하는 일”이라고 했다. 동아일보DB
公搜處法 棄權 票決로 黨에서 ‘警告’ 懲戒를 받은 琴泰燮 前 議員. 그는 29日 “國會議員이 良心과 所信에 따라 한 票決을 理由로 懲戒하는 것은 憲法精神에 反하는 일”이라고 했다. 東亞日報DB
황형준 정치부 기자
황형준 政治部 記者
“더불어민주당이 總選 後 初選 議員들을 向해 낸 첫 番째 메시지가 琴泰燮 前 議員 懲戒였다. 個別 行動을 하지 말라는 것이다. 요즘은 오히려 未來統合黨이 民主的이다.”(통합당 初選 A 議員)

“민주당의 懲戒에 節次的, 論理的 欠缺은 없었다. 하지만 같은 世代의 親舊들은 ‘파시즘 아니냐’고 하더라.”(민주당 靑年 政治人 B 氏)

最近 政治權 關係者들과 만난 자리에서 民主黨 倫理審判員의 金 前 議員에 對한 ‘警告’ 措置가 도마에 올랐다. 지난해 末 高位公職者犯罪搜査處(公搜處) 設置法 本會議 票決에서 민주당 議員 中 唯一하게 棄權票를 던진 金 前 議員은 지난달 28日 黨 倫理審判員으로부터 警告 措置를 받았다. 國會議員의 良心에 따른 職務 遂行을 막는 反憲法的인 措置라는 指摘이 잇따랐지만 李海瓚 代表는 “强制 黨論은 無條件 지켜야 하는 것”이라고 一蹴했다. 納得하지 못한 金 前 議員은 再審을 申請해 29日 倫理審判員의 再審에 出席했지만 黨內에선 結論이 쉽게 바뀌지 않을 것이라는 觀測이 많다.

倫理審判員은 黨規 14條 1項에 規定된 ‘黨의 綱領이나 黨論에 違反하는 境遇’에 따라 懲戒 處分을 내렸다. 하지만 民主主義의 基本的인 原則은 多數의 決定에 따르되 少數 意見도 尊重한다는 것이다. 大法官과 憲法裁判官들도 多數決로 判決과 決定을 내리지만 ‘少數 意見’을 記錄으로 남긴다. 憲法 第46條도 ‘國會議員은 國家 利益을 優先해 良心에 따라 職務를 行한다’고 規定하고 있다. 憲法이 議員에게 免責特權과 不逮捕特權을 附與한 것도 같은 脈絡이다. 金 前 議員도 再審申請書에서 “法案 處理 過程에서 中央黨 倫理審判員이 黨論 法案 票決에 參席하지 않은 議員에 對해 懲戒한 事例는 없다”고 主張했다.

A 議員의 말이 생각나 統合黨 黨規에서 懲戒 事由를 찾아봤다. △黨에 極히 有害한 行爲를 했을 때 △現行 法令 및 黨憲·黨規·倫理規則을 違反해 黨 發展에 支障을 招來하거나 그 行爲의 結果로 民心을 離脫케 했을 때 等 4가지 思惟가 나와 있지만 민주당처럼 黨論을 어겼다고 懲戒 事由가 되지는 않는다.

金 前 議員의 懲戒에는 또 한 가지 誤謬가 있다. 민주당 黨規 14條 1項에는 黨員과 黨職者에 對한 懲戒 事由가 摘示돼 있고 14兆 2項엔 國會議員에 對한 懲戒 事由가 區分돼 있다. 國會議員 身分이었던 金 前 議員에게는 14兆 2項이 優先 適用돼야 한다. 하지만 14兆 2項에 摘示된 懲戒 事由에는 職權 濫用 및 利權 介入, 自身 및 配偶者의 民法上 親姻戚 保佐陣 採用 等 6가지밖에 없다. 그럼에도 倫理審判員은 14條 1項에 摘示된 ‘黨의 綱領이나 黨論에 違反하는 境遇’를 金 前 議員에게 適用했다. 議員도 黨員에 包含되지만 黨論 違反의 槪念도 明確하지 않아 고무줄 잣대가 될 수 있다. 恣意的 法規 適用을 排除하기 위한 刑法上 罪刑法定主義와 明確性의 原則에도 違背된다는 指摘이 나온다.

結局 金 前 議員에 對한 懲戒는 親文 支持者들의 눈치를 지나치게 봐서 恣意的 懲戒를 내린 것 아닌가 하는 疑懼心을 지울 수 없다. 特히 公薦 過程에서 금 前 議員에 對한 標的 公薦 論難이 있었고 競選에서 떨어진 그에게 20代 國會 任期 終了 이틀 前 懲戒 處分을 내린 것도 그런 評價에 힘을 싣고 있다.

21代 國會 出帆 以後 민주당 內部에서 健康한 討論 文化가 사라지고 있는 點도 問題다. 總選 以後 黨內 主流와 非主流 間 均衡이 깨지면서 內部의 牽制心理는 作動하지 않는다는 評價다. 黨 懲戒가 不當하다고 외친 이들은 趙應天 朴用鎭 議員과 金海泳 最高委員 等에 不過했다. 野黨 時節 걸핏하면 돌렸던 連判狀이나 歎願書도 登場하지 않았고 ‘새 政治’의 期待를 모았던 初選들은 입도 뻥긋 안 하고 있다.

B 氏가 傳한 靑年들의 憂慮처럼 民主黨에 ‘民主’는 사라지고 오히려 파시즘의 기운이 橫行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민주당은 8月 29日 全黨大會를 앞두고 全國代議員大會準備委員會(委員長 安圭伯)를 稼動 中이다. 全黨大會와 關聯된 黨憲黨規 改正이 話頭가 되고 있지만 反憲法的 黨規를 改正하는 게 먼저다. 李 代表의 主張대로 金 前 議員 懲戒가 마땅하다면 懲戒 事由에 ‘議員이 黨論 票決을 拒否할 때’를 집어넣는 게 公黨다운 態度일 것이다.
 
황형준 政治部 記者 constant25@donga.com
#더불어民主黨 #琴泰燮 前 議員 懲戒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