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詩論/홍태경]우리나라는 地震에 安全한가?|동아일보

[詩論/홍태경]우리나라는 地震에 安全한가?

  • 東亞日報
  • 入力 2015年 5月 4日 03時 00分


코멘트
홍태경 연세대 지구시스템과학과 교수
홍태경 연세대 地球시스템科學科 敎授
네팔에서 들려오는 地震 被害 消息으로 마음이 무거운 요즘이다. 네팔 地震은 首都인 카트만두에서 北西쪽으로 約 81km 떨어진 고르카 地域에서 發生했다. 리히터 規模 7.8로 測定된 이番 地震은 每年 5cm의 빠른 速度로 衝突하는 人圖版과 유라시아版의 衝突 境界에서 發達한, 150km가 넘는 斷層이 어긋나며 發生했다. 또 震源의 깊이가 11km로 얕아 人命과 財産 被害가 더 커졌다.

이番 네팔 地震은 2010年 30萬 名이 넘는 人命 被害가 發生한 規模 7.0의 아이티 地震과 여러모로 類似하다. 두 地震 모두 地震 規模가 7 以上이고 震源 깊이가 얕고 人口 密度가 높은 首都 近郊에서 發生했으며 直前 地震과 긴 時間의 間隔을 두고 發生했다는 共通點이 있다.

네팔 地震은 1934年 卑下 地域에서 發生한 規模 8.1 地震 以後 81年 만에 發生한 것이며 아이티 地震은 250年 만에 發生했다. 地震이 오랫동안 發生하지 않음으로 인해 地震 被害에 對한 警覺心 低下와 낮은 經濟 水準으로 인한 脆弱한 家屋들이 被害를 더욱 키운 것으로 評價된다. 훨씬 强力한 地震이었던, 2011年 도호쿠 앞바다에서 發生한 規模 9.0의 東日本 大地震과 2010年 칠레 第2都市 콘셉시온 隣近에서 發生한 規模 8.8의 칠레 地震 때보다 人命 被害가 더 큰 것은 平常時 地震 對備가 얼마나 重要한지를 보여주는 端的인 例이다.

1978年부터 始作된 우리나라 地震 觀測 記錄에 따르면 韓半島에서는 規模 5 以上의 地震이 總 6回 發生하였다. 回數도 적을 뿐 아니라 觀測된 地震들의 規模 亦是 작은 便이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판의 內部에 位置해 있어 每年 累積되는 힘이 판의 境界部 地域에 비해 작아서 地震 發生 週期가 길다. 그러므로 짧은 期間의 地震 觀測 記錄을 바탕으로 韓半島에서 發生 可能한 最大 地震을 評價하는 것은 섣부르다. 오랜 地震 觀測을 가진 周邊 國家의 地震 記錄에 따르면 1952年 平壤 隣近 講書 地域에서 規模 6.2 地震이 發生한 바 있다. 또한 朝鮮王朝實錄 等의 歷史記錄物에 1900回가 넘는 地震 被害 記錄이 남아 있으며 이 가운데는 規模 7 內外로 評價되는 地震이 多數 包含되어 있다.

地震은 週期的이고 反復的으로 發生하므로 過去에 發生한 이 地震들은 未來에도 發生할 수 있는 地震들이다. 氣象廳 資料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는 東海 西海 南海 等 海上 地域과 俗離山 一帶의 內陸 地域에서 많은 數의 地震이 發生하고 있다. 歷史記錄物에 따르면 首都圈 地域에서도 높은 地震 發生 密度를 보인다. 地震 發生 密度가 높은 地域에서 큰 地震이 많이 發生하는 特徵도 있다. 이런 側面에서 人口 密度가 높은 首都圈과 社會 基盤施設이 密集한 沿岸 地域에서의 地震 被害 可能性을 注目할 必要가 있다.

特히 韓半島에서 發生하는 地震이 10km 內外의 얕은 깊이에서 發生하기 때문에 中規模의 地震으로도 被害를 입을 수 있다. 더구나 오랜 期間 동안 큰 地震이 發生하지 않아 地震에 對한 危機感이 높지 않은 點은 한 番의 地震으로 큰 苦痛을 받고 있는 네팔과 아이티의 地震 以前 狀況과 類似하다.

앞으로 있을지 모를 地震에 對한 被害를 줄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事前 對備가 重要하다. 地震 發生 密度가 높고 큰 規模의 地震이 發生했던 東海 및 西海 海上地域과 首都圈 地域을 中心으로 綜合的인 地質調査를 통해 單層 規模와 累積된 힘의 크기를 把握하고 地震 發生 履歷을 確認하여 發生 可能한 地震의 規模와 發生 週期의 算定이 必要하다. 이 基礎 情報를 바탕으로 地域別로 耐震 設計基準을 補完하고 建築物을 補强하여 地震에 積極的으로 對備해야 한다.

홍태경 연세대 地球시스템科學科 敎授
#地震 #네팔 #아이티 地震 #地震 對備 #韓半島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