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쾅! 덮친 瞬間 한 집안의 悲劇 도미노가 始作됐다|동아일보

쾅! 덮친 瞬間 한 집안의 悲劇 도미노가 始作됐다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12月 7日 03時 00分


코멘트

[生命運轉 車보다 사람이 먼저다]무법질주 車에 下半身 痲痹 家長
3年 동안 治療-生計費와의 戰爭… 交通事故 重傷-障礙 900名 分析
50代, 輸入 61% 가장 큰폭 줄고 旣婚 10名中 4名 家族 解體 겪어

2009年 4月 9日. 길賢明 氏(58)의 人生이 송두리째 뒤바뀐 날이다.

食料品 流通業體를 運營하던 吉 氏는 大田에서 往復 6次로 道路의 橫斷步道를 건너던 中 信號違反을 하며 달려온 乘用車에 치였다. 30m假量 날아가 땅에 떨어졌고, 下半身이 痲痹됐다. 그는 本報 記者에게 “衝突 直後 記憶이 끊겼고 깨어났을 때 ‘내가 왜 病院에 있지’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6個月 동안 入院한 뒤 2年 半 동안 再活治療를 받았다. 더 以上 일을 할 수 없게 됐고, 再活과 生計費用은 아내와 세 딸이 堪當했다. 그는 “그때는 正말 살기 싫었다”고 吐露했다.

極端的 選擇까지 苦悶했던 吉 氏는 家族들의 積極的 도움과 激勵로 逆境을 克服했다. 只今은 韓國交通障礙人協會 世宗市協會에서 交通事故 豫防活動, 障礙人 돕기 活動을 하며 家族과 和睦하게 지내고 있다.

하지만 相當數의 交通事故 被害者는 障礙 때문에 職業을 잃고 所得이 줄면서 家族과 不和가 생기고, 이어 對人關係와 家庭生活이 무너지는 ‘悲劇의 도미노’를 겪는다.

동아일보 取材팀은 韓國交通硏究院이 交通事故 제로(0)火 推進·支援 評價 事業의 하나로 作成한 ‘交通事故 社會·經濟影響 調査 報告書’를 6日 入手했다. 이 報告書는 韓國交通安全公團, 韓國交通障礙人協會 等과 함께 交通事故로 重傷·障礙를 입은 被害者나 家族을 잃은 遺家族 等 900名을 對象으로 事故 以後 달라진 삶을 調査해 分析한 것이다.

特히 50代 家長들의 被害가 深刻했다. 50代 交通事故 障礙人 家庭의 月平均 所得은 事故 前 311萬 원에서 事故 後 120萬7000원으로 61.2% 減少한 것으로 調査됐다. 10月 基準으로 50代 就業者 數는 639萬餘 名으로 40代에 이어 두 番째로 많다. 한창 家庭과 社會의 기둥 役割을 해야 할 時期에 經濟力을 잃은 것이다. 이는 家庭不和로 이어졌다. 事故 當時 旣婚 狀態였던 50代 交通事故 障礙人 가운데 41.3%가 配偶者와 離婚·別居한 것으로 나타났다.

交通事故로 障礙人이 된 186名 中 69.9%가 職業을 잃거나 事業을 中斷했다. 50代 障礙人은 일을 못 하게 된 比率이 78.6%에 達했고, 再就業 成功 比率은 29.5%에 그쳤다.

임재경 韓國交通硏究院 道路交通硏究本部 硏究委員은 “이番 調査를 통해 不意의 交通事故가 個人과 家族의 삶에 얼마나 큰 影響을 미치고, 社會에 連鎖的으로 被害를 주는지 把握할 수 있었다. 政府와 民間이 함께 社會的 對策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注文했다. 


交通事故 被害以後 ‘悲劇의 도미노’
몸 망가지고 일자리 잃고… 家族들까지 挫折의 늪으로
1998년 1월 교통사고를 당해 하반신이 마비되면서 엄 씨의 삶은 완전히 달라졌다. 4일 경기 양주시에서 만난 엄 씨가 휠체어에 앉아 인터뷰에 응하고 있다. 김동주 기자 zoo@donga.com
1998年 1月 交通事故를 當해 下半身이 痲痹되면서 嚴 氏의 삶은 完全히 달라졌다. 4日 京畿 楊州市에서 만난 嚴 氏가 휠체어에 앉아 인터뷰에 應하고 있다. 金東周 記者 zoo@donga.com
交通事故 被害者는 大部分 無防備 狀態에서 事故를 當한다. 事故 以後 精神的·身體的 衝擊을 추스를 새도 없이 當場 먹고사는 問題가 이들의 발목을 붙잡는다. 지난해 交通事故로 重傷을 입은 사람은 7萬7266名으로 하루 211名꼴이었다. 이들의 家族들까지 勘案하면 每年 數十萬 名의 사람이 豫想치 못했던 苦痛의 늪에 빠져드는 것이다. 하지만 苦痛을 堪耐하고 克服하는 건 被害者의 몫이다.

○ 挫折 속에 經濟的 어려움까지 늘어

京畿 양주시에 사는 엄태현 氏(47)는 親舊들과 해돋이를 보려고 1998年 1月 10日 京釜高速道路를 달리던 中 뒤따라오던 無免許 運轉者의 車輛에 들이받혔다. 그 衝擊으로 車 밖으로 튕겨 나갔다. 4日 楊州市에서 記者와 만난 嚴 氏는 “얼마 뒤 精神을 차렸는데 다리가 하늘에 붕 떠있는 느낌이었다”고 記憶했다. 下半身이 痲痹된 것이다. 그는 障礙 1級 判定을 받고 휠체어 生活을 始作했다.

事故 當時 嚴 氏는 키 176cm에 몸무게 70kg인 健壯한 靑年이었다. 警察官 任用試驗을 準備하며 어엿한 社會人으로 자리를 잡을 것이라는 꿈을 갖고 있었다. 하지만 事故로 모든 것이 물거품이 됐다. 經濟的 活動을 할 수 없게 돼 事故 直後 生計를 父母님에게 依存했다. “혼자서 化粧室도 못 가는 處地가 됐다는 걸 알고는 病室 寢臺에 누워서 죽을 方法을 窮理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가만히 먼 山을 쳐다보던 그를 지켜보던 어머니는 슬픈 表情으로 “너 或是 죽으려고 그러니”라고 말했다. 어머니의 얼굴을 보며 嚴 氏는 마음을 다잡았다.
엄태현 씨는 군복무 시절 축구 시간을 가장 즐겼던 활동적인 청년이었다. 엄태현 씨 제공
엄태현 氏는 軍服務 時節 蹴球 時間을 가장 즐겼던 活動的인 靑年이었다. 엄태현 氏 提供

以後 只今의 아내를 만나 結婚했고 所重한 딸도 생겼다. 只今은 自身과 같이 豫期치 못한 事故로 障礙人이 된 사람들에게 相談과 講演을 해주며 生計를 꾸리고 있다. 하지만 嚴 氏는 “障礙人이라는 事實이 익숙해졌을 뿐 完全히 克服되지는 않은 것 같다”고 했다. 그는 “如前히 튼튼한 두 다리로 달리는 꿈을 꾸다가 깨곤 한다”고 털어놨다.

많은 交通事故 被害者들은 事故 後 心理的 挫折感과 經濟的 苦痛을 反復的으로 經驗했다. 事故 後 달라진 自身의 모습에 挫折하고, 家族에게 未安한 마음까지 겹쳐 極端的 狀況까지 생각하는 境遇가 적잖다.

하지만 被害者가 自立하기 爲한 對策은 갈 길이 멀다. 交通事故 障礙人의 境遇 自動車事故損害賠償保障法에 依해 保險社에서 받을 수 있는 負傷治療費는 傷害 1級 基準 最大 3000萬 원, 後有障礙 保險金은 障礙 1級 基準 最大 1億5000萬 원이다. 看病과 持續的인 治療, 生活費를 勘案하면 턱없이 모자란다.

韓國交通硏究院의 ‘交通事故 社會·經濟 影響 調査’에서 交通事故 障礙人 107名이 받은 保險金, 合意金 等 補償金 總額은 平均 4392萬 원으로 集計됐다. 이 가운데 97名(90.7%)은 平均 3年 2個月 만에 이를 모두 써버렸다.

事故 當時 旣婚 狀態였던 交通事故 障礙人의 31.9%가 配偶者와 訣別하며 家庭의 崩壞로 이어졌다. 헤어진 理由로는 34.5%가 ‘經濟的 與件 惡化’를 꼽았다. ‘被害를 딛고 社會·經濟的으로 再起했다’고 應答한 障礙人은 37.1%에 머물렀다. 個人, 家庭, 社會의 順序대로 이어지는 交通事故의 悲劇이다.


○ 治癒되지 않는 遺家族의 苦痛

交通事故로 重傷, 障礙를 입은 사람이나 遺家族 等 交通事故 被害者들은 心理的 苦痛을 스스로 이겨내야 한다. 지난해 10月 自身이 살던 아파트 團地 內 橫斷步道에서 車에 치여 5歲 딸을 잃은 119 救急隊員 徐某 氏(40·女)는 只今도 藥을 먹지 않고는 日常을 이어가기 힘들다. 숨이 멎어가던 딸에게 心肺蘇生術(CPR)을 했지만 살리지 못했던 苦痛 때문이다. 너무 힘들어 일을 그만두는 것도 생각했지만 醫師의 勸誘로 只今도 일을 이어가고 있다. 스스로를 혼자 가두게 되면 苦痛이 더 惡化할 수 있을지 모른다는 憂慮 때문이다.

이番 調査에 參與한 遺家族 200名에게 ‘事故 後 生活 變化’를 물었더니 56%가 事故 後 ‘外出 頻度가 줄었다’고 答했다. 經濟的 어려움(43.5%)보다 많다. 加害者에 對해서는 58%가 ‘아무리 補償을 받아도 슬픔이 治癒되지 않는다’고 應答했다.

또 交通事故로 父母를 잃은 遺子女는 應答者 157名 中 42.7%가 ‘事故로 인한 큰 衝擊으로 매우 힘들다’고 答했다. 36.1%가 學業 成績 下落을 겪었고, 54.1%는 ‘只今도 思考의 衝擊에서 再起하지 못했다’고 應答했다. 하지만 有子女 養育을 위해 새 保護者를 통해 支給되는 補償金은 平均 4622萬 원에 그쳤다. 學費 等을 勘案하면 턱없이 不足하다.

서형석 skytree08@donga.com / 洋酒=최지선 記者


日, 子女들 經濟難 막기위해 19歲까지 年金 나눠 支給

“어디서 도움을 받아야 하는지 全혀 몰랐다.” “섬에 뚝 떨어진 氣分이었다.”

지난해 우리나라 交通事故 負傷者는 32萬2829名, 重傷者는 7萬7266名에 이른다. 하지만 交通事故 被害者들은 事故 直後 어디에 도움을 請해야 할지도 몰랐다고 입을 모았다. 이들이 받을 수 있는 도움도 制限的이다.

韓國交通硏究院 調査에 따르면 交通事故 重傷者의 27.5%는 ‘事故 以後 專門家와 相談하고 싶었지만 어디서, 어떻게 해야 할지 알지 못했다’고 應答했다. 事故 後 處理 過程에서 警察이나 保險會社 外 다른 機關의 도움을 받은 被害者는 全體의 12%에 不過했다.

交通安全 先進國으로 꼽히는 日本은 1970年代부터 交通事故 被害者와 遺家族을 위한 다양한 支援 政策을 펼쳐왔다. 2003年에는 自動車事故對策機構(NASVA)를 設立하고 交通事故 程度와 樣相, 個人 形便에 따라 段階別 措置 매뉴얼을 만들었다. NASVA는 全國에 50個 센터를 運營하면서 事故 直後부터 被害者와 密着해 對處할 수 있도록 醫療센터와 委託病院을 運營한다. 全國 地方自治團體에 交通事故 相談所가 常時 運營 中이다.

交通事故 死亡者의 有子女에 對한 支援도 體系的이다. 日本은 1980年 公益財團法人 ‘交通幼兒(遺兒) 育成基金’을 設立했다. 交通事故로 家長이 死亡한 家庭은 5年 以內에 低所得層으로 떨어질 確率이 높기 때문에 有子女가 滿 19歲가 될 때까지 學齡別로 年金을 差等 支援한다. 또 交通事故 有子女 親睦會를 運營해 같은 處地에 놓인 兒童들이 心理的 苦痛을 나눌 수 있도록 하는 트라우마 治療 支援도 한다.

反面 國內의 境遇 專門的인 交通事故 被害者 支援 機關이 없어 被害者 大部分이 警察에 相談을 依存하는 實情이다. 김락환 韓國交通障礙人協會 中央會長은 “交通事故 被害者들은 補償金을 4年 안에 거의 大部分 消盡하는데 職業 戰線에 復歸하지 못해 經濟的 어려움을 겪는다”면서 “補償金을 年金式으로 支給할 수 있는 制度가 必要하다”고 强調했다. 이어 “市郡區別로 相談센터를 짓고 事故 直後부터 再活, 有子女까지 體系的으로 管理해 이들이 社會에 復歸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말했다.

최지선 記者 aurinko@donga.com
#交通事故 被害以後 #交通事故 重傷-障礙 900名 分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