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헬스케어 分野 첫 專用 클라우드 開發|東亞日報

헬스케어 分野 첫 專用 클라우드 開發

  • 東亞日報
  • 入力 2015年 12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GE의 革新 노트]醫學과 빅데이터의 만남

한 의료진이 태블릿PC를 통해 GE헬스 클라우드로 수집된 데이터 중 필요한 정보를 찾아보고 있는 모습. GE코리아 제공
한 醫療陣이 태블릿PC를 통해 GE헬스 클라우드로 蒐集된 데이터 中 必要한 情報를 찾아보고 있는 모습. GE코리아 提供
12月 初 世界 最大 規模의 醫療機器 行事인 ‘北美映像醫學會(RSNA)’가 美國 시카고에서 열렸다. 이 學會는 韓國을 包含해 全 世界에서 온 700餘 個의 企業體, 5萬5000餘 名의 醫療人이 모여 最新 映像醫學 技術을 선보이는 자리였다. 特히 컴퓨터單層撮影(CT), 磁氣共鳴映像(MRI) 機器와 連繫된 ‘빅데이터’ 솔루션이 注目을 받았다.

行事에서 제프리 이멀트 GE 會長은 “오늘날 科學技術의 가장 큰 話頭는 機械와 데이터의 統合”이라고 强調했다. 헬스케어 分野에서 빅데이터 技術은 醫療費 增加 같은 問題를 解決할 열쇠로 注目받고 있다. 醫學과 디지털의 만남은 現在의 醫療 시스템 環境을 完全히 뒤바꾸게 될 것으로 展望된다.

○ 最初의 헬스케어 專用 클라우드

2020年에 이르면 醫療機器가 生産하는 데이터 孃은 只今보다 50倍가 늘어날 것으로 豫想된다. 이에 따라 데이터를 管理하는 솔루션에 對한 必要性도 함께 커졌다. 業界에서는 醫療 시스템이 디지털화돼 相互 運用되면 年間 300億 달러(藥 35兆4000億 원)를 節約할 수 있을 것으로 推算한다.

GE헬스케어가 이番 北美映像醫學會에서 선보인 ‘GE헬스 클라우드’는 헬스케어 시스템 先進化를 이끌 核心 솔루션이다. 이 솔루션은 헬스케어 産業 專用으로 設計된 最初의 클라우드로, 向後 50萬 個 以上의 GE헬스케어 映像機器를 連結할 수 있다. 映像 判讀, 診斷에 必須的인 이미지 後處理 過程은 이제 機械가 아닌 클라우드上에서 이뤄지게 되고 病院 內外의 다양한 機器에서 볼 수 있게 된다. GE는 2020年까지 모든 醫療關聯 소프트웨어를 클라우드에 連結할 計劃이다.

클라우드를 통한 情報 共有는 빠르고 正確하게 臨床的 패턴을 把握해 醫療 서비스가 必要한 時點을 豫測해 준다. 患者가 病院을 찾지 않아도 無線 生體認識 센서가 醫療陣에게 情報를 提供해 治療 時機를 놓치는 일을 防止하는 것이다. 醫師들은 正確히 診斷하고 效果的인 治療를 할 수 있게 되며, 未來에 發現될 健康 問題까지 豫測할 수 있도록 돕는다.

○ 相生 生態系, 헬스케어 變革 이끌어

GE헬스 클라우드는 GE의 産業인터넷플랫폼인 ‘프레딕스(Predix)’를 基盤으로 한다. 프레딕스는 스마트폰 앱이 運用되는 플랫폼과 같다. 産業用 앱을 開發해 프레딕스上에서도 이를 配布 또는 管理할 수 있다.

프레딕스가 注目받는 理由는 모든 企業이 使用할 수 있도록 開放型 革新을 標榜하기 때문이다. GE는 單純히 솔루션을 提供하는 것이 아니라 많은 솔루션이 統合的으로 作動할 수 있는 生態系를 構築하는 것을 目標로 하고 있다. GE헬스케어의 모니터링 솔루션을 擔當하는 디디에 델토르트 總括 매니저는 “헬스케어 産業의 變革은 혼자서 이룰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여러 플레이어를 아우르는 包括的인 生態系를 構築해야 成功할 수 있다”고 말했다.

相生 生態系 構築 및 開放型 革新을 위해 GE헬스케어는 지난해 핀란드 헬싱키에 ‘헬스 이노베이션 빌리지’를 設立했다. 이곳은 ‘스타트業 인큐베이터’로 現在 26個의 有望한 디지털 스타트業 企業이 모여 헬스케어 技術을 開發 中이다. 델토르트 總括 매니저는 “스타트業 企業들은 오랜 經驗과 專門性을 지닌 GE와 交流함으로써 큰 惠澤을 얻을 수 있으며 GE헬스케어는 스타트業 企業들의 企業家 精神을 배울 수 있다”고 評價했다.

박은서 記者 clue@donga.com
#醫學 #빅데이터 #헬스케어 #클라우드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