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헐크 호건, 李小龍, 드래곤볼… 게임 속 살아있는 時代의 英雄들[조영준의 게임 인더스트리]|東亞日報

헐크 호건, 李小龍, 드래곤볼… 게임 속 살아있는 時代의 英雄들[조영준의 게임 인더스트리]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9日 11時 00分


코멘트
얼마前 ‘드래곤볼’의 아버지 토리야마 아키라 作家가 死亡했다는 消息이 들려왔습니다. 韓時代를 風靡했던 글로벌 No1 漫畫 ‘드래곤볼’을 記憶하는 많은 이들이 토리야마 아키라 作家의 死亡에 哀悼의 뜻을 票했죠.

國內에서는 李光洙나 李施彦 等의 演藝人들이 그의 行跡을 떠올리며 追慕의 뜻을 기렸고, 많은 日本 人士들, 甚至於 中國 政府에서도 外交部 代辯人이 直接 나서 追慕의 뜻을 밝혔습니다.

이처럼 時代의 英雄이 스러졌다는 事實에 슬퍼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살짝 고개를 돌려보면 그들을 追憶할 수 있는 다양한 方法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特히 게임 속에서는 옛날 英雄들의 全盛期 時節의 華麗했던 모습이 살아 숨쉬는 것처럼 再現되어 있는 境遇가 많습니다. 우리의 英雄들은 게임속에서 只今도 사람들에게 繼續 깊은 靈感과 感動을 주고 있는 것입니다.

WWF 슈퍼스타즈 속 헐크 호건과 유명 프로레슬러 들 (출처=게임 영상 캡처)
WWF 슈퍼스타즈 속 헐크 호건과 有名 프로레슬러 들 (出處=게임 映像 캡처)
一例로 한 時代를 代表했던 프로레슬러 ‘헐크 호건’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80年代부터 90年代 사이, 國內에서 TV로 프로레슬링 競技를 視聽 할 수 있게 되면서 北美 WWF 프로레슬링의 人氣는 正말 어마어마 했었습니다. 當時 人氣있던 프로레슬러人 ‘헐크 호건’, ‘달러맨’, ‘마초맨’, ‘워리어’, ‘빅보스맨’ 等이 TV에 나오면 한참을 구경하며 즐겼습니다. 初等學校 쉬는 時間이면 自身이 좋아하는 프로레슬러의 몸짓이나 포즈를 取하며 즐기기도 했죠.

이러한 人氣 프로레슬러들의 모습은 그 時節 娛樂室에서 稼動되던 ‘WWF 슈퍼 스타즈’와 ‘WWF 레瑟 페스트’에서 確認할 수 있습니다.

WWF 슈퍼스타즈 게임 화면 (출처=게임 영상 캡처)
WWF 슈퍼스타즈 게임 畵面 (出處=게임 映像 캡처)
게임에 들어가보면 ‘헐크호건’李 성난 모습으로 相對方을 잡아 집어 던집니다. 그리고 特有의 攻擊 技術 빅풋을 날립니다. 이미 故人이 된 ‘워리어’도 얼굴에 扮裝을 한 체 熱演을 펼치며, ‘달러맨’도 돈을 세면서 倨慢한 포즈를 取합니다. 안드레 자이언트에게 새우꺾기를 하려다 失敗하는 빅보스맨을 보면 왠지 안스러워집니다.

이처럼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追憶에 빠져보면 그 時節 娛樂室에서 親舊와 투닥거리며 ‘헐크 호건’과 ‘마초맨’을 操縱하던 모습이 절로 떠오릅니다.

마이클 잭슨이 登場한 世家의 ‘문워커’ (出處=게임 映像 캡처)
팝 歷史上 最高의 名曲들을 發表한 팝의 皇帝, ‘마이클 잭슨’도 게임 內에서 살아 숨쉬고 있습니다. 日本 게임 開發社 세가에서 開發한 ‘문워커’에서 마이클 잭슨은 如前히 멋진 춤善과 포즈를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拉致된 꼬마를 救出한다는 게임 設定 속에서 마이클 잭슨은 危機의 瞬間에 音樂과 함께 춤을 추면서 敵을 무찌릅니다. 우리가 듣던 名曲 문워커가 울려 퍼지고, 畵面 가운데에서 마이클 잭슨이 춤을 추면 싸우던 敵들도 함께 그 춤을 따라 춥니다. 以後 音樂이 끝나면 敵들이 敗北하고 물러납니다.

한 篇의 뮤지컬 같은 멋진 音樂과 춤을 보면 그 時節 TV에서 보던 멋진 마이클 잭슨의 모습이 절로 떠오르게 되죠. 마이클 잭슨의 LP라도 꺼내서 듣고 싶은 心情이 됩니다.

배틀그라운드에서 부활한 이소룡 (제공=크래프톤)
배틀그라운드에서 復活한 李小龍 (提供=크래프톤)
最高의 쿵후 액션 俳優 이소룡은 어떨까요? 이소룡은 各種 액션 게임에서 빠지지 않는 人物입니다. 特有의 다부진 몸매와 ‘亞쵸誤~’ 氣合소리, 그리고 쌍절곤과 절권도라는 確實한 差別點 德分에 이소룡은 게임에서도 獨步的인 카리스마를 자랑하는 境遇가 많습니다.

캡콤에서 開發한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에도, 남코에서 開發한 ‘철권’ 시리즈에도, 北美 市場을 사로잡은 ‘모탈컴뱃’ 시리즈에도 이소룡과 恰似한 캐릭터가 나옵니다. 豪快하게 발을 뻗어서 相對方을 날리고 주먹을 軟打하는 모습이 過去 ‘용쟁호투’에 나오는 이소룡의 모습 못지 않습니다.

나아가 요즘 靑少年들 사이에 最高 人氣 게임 中 하나인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도 李小龍임을 單 番에 把握할 수 있는 스킨이 販賣되고 있고 배틀그라운드에도 登場했을 程度입니다. 그를 追憶한다면 게임을 찾는 게 더 빠를 程度입니다.

스트리트 파이터 더 무비에 登場한 張클로드 반담 (出處=게임 映像 캡처)
有名 액션 俳優 ‘張 클로드 반담’이나 성룡, 臺灣의 금성무와 ‘레옹’으로 有名했던 프랑스의 張르노度 게임 속에서 熱演하고 있습니다. ‘張 클로드 반담’은 ‘스트리트 파이터’에서 佳日을 擔當하면서 華麗한 액션으로 各種 技術을 再現해 極讚을 받았습니다. 금성무와 張르노는 ‘귀무자’라는 게임에서 呼吸을 맞추며 鬼神잡는 無事 役割을 훌륭히 해냈습니다. 성룡은 쿵후 俳優로써 많은 게임에서 코믹한 모습으로 登場하고 있습니다.

以外에도 韓國 俳優 이병헌度 ‘로스트 플래닛’이라는 게임에서 主人公으로 活躍하며 이름을 떨친 바 있으며, ‘YS는 잘 맞춰’라는 게임에서는 김영삼, 호소카와, 빌 클린턴, 마거릿 對處, 등소평, 옐친, 후세인, 미테랑 等이 패러디 形態로 登場해 格鬪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로스트 플래닛에 登場한 이병헌 (出處=게임 映像 캡처)
이처럼 時代의 주름잡던 歷史的 人物들은 언제나 게임 속에서 利用者들을 만날 準備가 되어 있습니다. 게임 속에서 그들은 不滅의 모습으로, 그리고 가장 旺盛하게 活動했던 全盛期의 魅力的인 모습을 뽐내고 있습니다. 때문에 우리는 아무리 時間이 지나고 나이를 먹어도 그들을 追憶할 수 있습니다.

自身이 좋아했던 英雄들, 歷史的 人物들을 게임 속에서 한 番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充分히 價値있는 일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조영준 게임東亞 記者 jun@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