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恐慌障礙 미룰수록 治療 어려워져… “두려워 말고 맞서라”[베스트 닥터의 베스트 健康法]|東亞日報

恐慌障礙 미룰수록 治療 어려워져… “두려워 말고 맞서라”[베스트 닥터의 베스트 健康法]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23日 01時 40分


코멘트

최수희 서울대병원 精神健康醫學科 敎授
發作했다고 모두 恐慌障礙 아냐… 한 달 以上 持續 反復되면 診斷 내려
‘假짜’ 現實에 對한 두려움-恐怖가 核心… 술 恐慌發作 誘發할 수 있어 줄여야
다이어트-ADHD 藥도 愼重히 먹어야… 藥物-認知行動治療 竝行 效果 있어

최수희 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공황장애의 핵심은 발작보다는 발작에 대한 두려움과 공포라고 말했다. 그 두려움과 공포로 
인해 일상생활이 어려워진다는 뜻이다. 최 교수는 공황장애를 미룰수록 치료 결과가 좋지 않을 수 있어 신속하게 의사를 찾을 것을 
권했다. 서울대병원 제공
최수희 서울대병원 精神健康醫學科 敎授는 恐慌障礙의 核心은 發作보다는 發作에 對한 두려움과 恐怖라고 말했다. 그 두려움과 恐怖로 인해 日常生活이 어려워진다는 뜻이다. 崔 敎授는 恐慌障礙를 미룰수록 治療 結果가 좋지 않을 수 있어 迅速하게 意思를 찾을 것을 勸했다. 서울大病院 提供
50代 女性 A 氏는 5層에 산다. 엘리베이터가 없어 階段으로 오른다. 언젠가부터 4層까지 오르면 心臟이 두근거렸다.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여겼지만, 漸次 心臟이 튀어나올 것 같았다. 心臟痲痹에 對한 두려움도 생겼다. ‘이러다가 죽는 거 아냐?’라는 생각도 했다. 꼬리에 꼬리를 물던 생각은 ‘아무도 내 屍身을 찾지 못해 白骨이 되어서야 發見되는 건 아닐까?’ 하는 想像으로 이어졌다. 以後 A 氏는 웬만하면 外出을 삼갔다.

50代 男性 B 氏는 얼마 前에 極甚한 어지럼症을 느꼈다. 바닥이 天障으로 솟구쳤다. 事物의 境界가 뭉개졌다. 멀미와 嘔逆질이 느껴졌다. 말도 語訥해진 것 같았다. B 氏는 腦卒中(腦中風)이나 心臟疾患을 疑心하며 應急室을 찾았다. 하지만 檢査 結果 아무런 異常이 없었다. 以後 症勢가 천천히 사라지면서 B 氏는 예전의 몸 狀態로 돌아가고 있다.

A 氏와 B 氏가 보인 症勢는 비슷하지만 病名은 다르다. 최수희 서울대병원 精神健康醫學科 敎授는 “A 氏는 恐慌障礙다. B 氏는 不安症日 수도 있고, 自律神經系 問題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 모든 發作이 恐慌障礙로 이어지진 않아
갑자기 心臟이 빨리 뛰거나 어지럼症이 나타나며, 頭痛이 생기거나 죽을 것 같은 恐怖를 느끼는 것은 모두 ‘發作’ 症勢다. 嚴密히 말하면 이런 反應 自體가 病은 아니다. 스트레스 狀況에 놓이게 되면 우리 몸이 取하는 正常的인 ‘戰鬪態勢’이기도 하다. 다만 그 程度가 甚하면 잘 觀察해야 한다.


모든 發作이 恐慌障礙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簡單한 테스트를 해 보자. 13個의 發作 症勢 가운데 4個 以上이 나타나고, 10分 以內에 最高潮에 이르며, 30分 以內에 사라지면 恐慌과 關聯된 ‘恐慌發作’이다. 恐慌發作은 症勢가 持續되는 時間이 짧아 應急室에 到着하면 사라질 때가 種種 있다. ‘恐慌發作 自家診斷表’를 參考하면 된다.

다른 病이 原因이 되어 恐慌發作과 類似한 形態의 發作이 나타날 수 있다. 崔 敎授는 “喘息, 갑상샘(甲狀腺) 機能 亢進症의 境遇 交感神經系가 지나치게 活性化해서 가슴 두근거림, 呼吸困難 等의 發作 症勢가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崔 敎授에 따르면 憂鬱症도 發作을 誘發할 수 있다. 自律神經系에 異常이 생겼을 때도 恐慌發作과 類似한 發作이 일어난다. 다만 이 境遇에는 感染, 눈물이나 땀 마름, 起立性 低血壓 等이 同伴한다. 따라서 恐慌發作인지, 다른 疾病에 依한 發作인지를 먼저 確認해야 제대로 治療할 수 있다.

● 恐慌障礙 核心은 ‘假짜에 對한 두려움’
恐慌發作이 나타났다고 해서 곧바로 恐慌障礙 診斷을 받는 건 아니다. 恐慌發作이 한 달 以上 反復的으로 나타나면 恐慌障礙로 診斷한다. 崔 敎授는 “發作도 問題지만, 發作이 생길까 봐 두려움과 恐怖를 느끼다가 結局에는 日常生活이 어려워지는 疾病”이라고 定義했다.

崔 敎授는 곰을 만난 狀況을 例로 들었다. 이 境遇 心臟이 뛰는 건 當然하다. 그것은 戰鬪態勢를 갖추라는 腦의 正常的인 警告音이다. 하지만 곰을 만나지 않았고, 만날 可能性이 없는데도, 곰을 만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 心臟 搏動이 치솟는다면? 그것이 바로 恐慌發作이다. 일어나지도 않은 ‘假짜’ 現實에 對해 警告音이 울린 것. 崔 敎授는 “이처럼 警告音 裝置가 故障 나 두려움을 느끼는 게 恐慌障礙의 核心”이라고 말했다.

이 두려움과 恐怖는 行動을 萎縮시키고 변화시킨다. 그 結果 日常生活을 어렵게 한다. 이를테면 地下鐵에서 窒息할 것 같은 恐慌發作을 여러 番 했다면 地下鐵 搭乘을 꺼리게 되고, 나중에는 ‘地下鐵을 타면 죽어’라고 생각하며 恐怖에 빠진다. A 氏가 外出을 삼가고 自身을 房 안에 스스로 가둔 것도 같은 理由다. 反面 B 氏는 漸次 症勢가 改善됐고, 發作이 反復되지 않았기에 恐怖나 두려움을 느끼지 않았다. 따라서 恐慌障礙 診斷을 받지 않은 것이다.

崔 敎授는 “恐慌障礙 患者의 相當數가 廣場恐怖症에 빠진다”고 말했다. 여러 사람이 있는 곳에 섣불리 가지 못한다는 뜻이다. 理由는 다양하다. 發作이 일어나는 狀況이 猖披해서 그럴 수도 있고, 쓰러진 自身을 사람들이 發見하지 못해 죽을지 모른다고 생각해서일 수도 있다. 이들은 映畫館이나 콘서트場에 가도 언제든 빠져나올 수 있는 맨 바깥 자리에만 앉는다. 이런 狀態인지라 職場生活이나 社會生活이 무척 어려워진다.

● 恐慌障礙를 誘發하는 要素들
한때 演藝人들이 이 病에 많이 걸렸기에 ‘演藝人 病’이라 여겨졌다. 全혀 그렇지 않다. 一般的으로 나이와 相關없이 病에 걸릴 수 있다. 다만 20代와 30代의 젊은층, 40代의 中年 初盤에 많이 發病하는 便이다. 또 男性보다는 女性 患者가 많다.

왜 恐慌障礙에 걸리는지, 恐慌發作은 어떤 狀況에서 發生하는지에 對해서는 明確하게 밝혀진 게 없다. 다만 恐慌發作이 일어나기 前에 極甚한 스트레스와 慢性疲勞를 經驗한 比率이 70%를 넘는다는 硏究 結果가 있는 만큼 스트레스와 疲勞에 對한 適切한 對備가 必要하다.

술은 恐慌障礙 危險을 높인다. 알코올이 腦 機能을 떨어뜨리기 때문이다. 崔 敎授는 “술 먹으면 목소리가 커지니까 腦가 活潑히 活動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實際로는 腦 機能이 떨어지면서 警告音 裝置가 故障 나기 쉬운 環境이 된다”고 말했다. 그런 環境에서 잠을 못 자거나 焦燥한 瞬間, 스트레스가 커지는 狀況에 맞닥뜨리면 恐慌發作이 일어난다. 1回 發生하면 反復될 可能性은 커져서 恐慌障礙로 惡化할 確率이 높다.

다이어트藥을 먹을 때도 신중해야 한다. 이런 藥물이 交感神經系를 지나치게 活性化하면서 發作을 誘發할 수 있기 때문이다. 萬若 藥물을 끊었을 때 發作 症勢가 사라진다면 不安症에 더 가깝다. 그래도 症勢가 繼續된다면 이미 恐慌障礙로 惡化했다고 볼 수 있다. 神經安靜劑를 먹다가 끊을 때도 禁斷 症勢와 함께 비슷한 狀況이 나올 수 있다. 이럴 境遇 醫師와 相議하는 게 좋다.

카페인 含量이 높은 飮料를 자주, 많이 마실 때도 똑같은 理由로 恐慌發作이 생길 수 있다. 마찬가지로 集中力을 높이거나 살을 빼겠다며 注意力缺乏過剩行動障礙(ADHD) 治療劑를 濫用할 때도 腦에 影響을 미쳐 恐慌障礙를 일으킬 수 있다. 崔 敎授는 “不必要한 飮食이나 藥물은 無條件 避해야 恐慌障礙의 發生 危險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 治療는 어떻게 하나
藥物 治療가 一般的이다. 大體로 한두 달 以內에 效果가 나타난다. 다만 以後로도 6個月 程度는 容量을 낮춰서 藥을 먹어야 한다. 崔 敎授는 “神經傳達物質을 調節해 주는 藥을 繼續 먹지 않으면 再發할 수 있다. 症勢가 甚했다면 藥 服用 期間은 1年 內外로 길어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藥물治療 外에 認知行動治療度 함께 한다. ‘假짜’에 對한 두려움이 病의 原因이란 點을 患者 스스로 認識하게 하고 行動 變化를 誘導하는 方法이다. A 氏에게도 이 治療가 꽤 도움이 됐다.

A 氏는 階段 오를 때 發作이 일어나자, 그 後로 ‘階段 오르기=심장마비’라는 式으로 歪曲되게 認知했다. 及其也 外出을 抛棄했다. 崔 敎授는 A 氏에게 △平素에도 活動하면 心臟 搏動數가 높아질 수 있다는 點 △階段 오를 때 心臟痲痹로 死亡할 確率이 至極히 낮다는 點을 일깨워 줬다. 또 醫療陣이 함께 階段이나 엘리베이터를 오르면서 A 氏가 不必要한 걱정을 하고 있다는 事實을 깨치도록 했다. 이런 訓鍊을 통해 A 氏는 두려움과 恐怖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恐慌障礙 脫出의 契機가 만들어진 것.

崔 敎授는 “恐慌障礙 患者의 30%가 治療 後에 確實히 좋아진다. 나빠지는 確率은 10%가 안 된다”고 말했다. 恐慌障礙의 境遇 輕症이냐 重症이냐를 區分하는 것도 큰 意味가 없다. 重要한 것은 放置한 期間이 길면 治療 期間도 그만큼 길어진다는 點이다.


金相勳 記者 corekim@donga.com
#恐慌障礙 #假짜 現實 #두려움 #治療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