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每日 새벽 1時間 以上 달리는 醫師…“體力-健康 모두 OK∼”[베스트 닥터의 베스트 健康法]|東亞日報

每日 새벽 1時間 以上 달리는 醫師…“體力-健康 모두 OK∼”[베스트 닥터의 베스트 健康法]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9日 01時 40分


코멘트

김향경 梨大牧洞病院 血管移植外科 敎授… 劍道-水泳 等 다양한 運動 挑戰
코로나19 以後 野外 달리기 始作… 病院까지 往復 16㎞ 달려 出退勤
원 옮긴 後엔 새벽 달리기… 마라톤 1回 完州, 來年에 또 挑戰
浮上 줄이려면 스트레칭은 ‘꼭’… 平素에도 틈틈이 스트레칭 習慣

김향경 이대목동병원 혈관이식외과 교수는 매일 새벽에 출근한 뒤 1시간∼1시간 반 동안 병원 앞 안양천 산책길을 달린다. 김 교수에게 새벽 달리기는 하루의 시작을 알리는 ‘상징’과도 같다. 김 교수가 안양천 산책길을 달리고 있다. 김동주 기자 zoo@donga.com
김향경 梨大牧洞病院 血管移植外科 敎授는 每日 새벽에 出勤한 뒤 1時間∼1時間 半 동안 病院 앞 安養川 散策길을 달린다. 金 敎授에게 새벽 달리기는 하루의 始作을 알리는 ‘象徵’과도 같다. 金 敎授가 安養川 散策길을 달리고 있다. 金東周 記者 zoo@donga.com
김향경 梨大牧洞病院 血管移植外科 敎授(46)는 每日 午前 5時 半 以前에 집을 나선다. 病院에 出勤하면 大略 6時 程度. 運動服으로 갈아입고 病院 앞으로 흐르는 安養川 散策길로 간다. 스트레칭부터 하고 나서, 달리기 始作한다. 10∼13㎞의 거리를 約 1時間∼1時間 半에 걸쳐 달린다.

金 敎授가 梨大牧洞病院으로 勤務地를 옮긴 지 約 1年이 됐다. 이 期間에 달리기를 거른 날은 單 며칠에 不過하다. 가랑비쯤이야 아랑곳하지 않는다. 겨울에도 暴雪로 달리기 不可能한 날만 빼고는 웬만하면 달린다. 이처럼 달리기는 그에게 ‘하루의 始作’을 알리는 象徵이 돼 버렸다.

事實 金 敎授는 元來부터 運動을 좋아하지 않았다. 活動的이지도 않았다. 主로 앉아서 音樂을 듣는 式이었다. 그랬던 그가 어쩌다 달리기의 魅力에 푹 빠진 걸까.

●‘醫師 體力’ 키우려고 달리기 始作
醫大 本科 4學年 때였다. 醫師 國是를 앞두고 있던 時點에 달리기를 始作했다. 運動과 담을 쌓고 지내던 그가 처음 自發的으로 運動에 入門한 것이다. 理由는 明確했다. 金 敎授는 “外科 分野에서 일할 計劃이었다. 外科 醫師가 되려면 무엇보다 體力이 重要했다. 그러니까 내 未來를 위해 運動을 始作한 것”이라고 말했다.

헬스클럽에서 每日 運動했다. 트레드밀(러닝머신) 위에서 10㎞는 꼭 달렸다. 筋力 運動도 했다. 스스로 조금 벅차다는 생각이 들 程度까지 運動 强度를 높였다. 인턴이 되자 運動을 할 時間的·精神的 餘裕가 싹 사라졌다. 多幸히 앞선 1年 동안 高强度로 運動했던 게 體力的으로 조금은 도움이 됐다. 하지만 얼마 가지 않아 體力이 바닥을 드러냈다. 如前히 運動을 할 餘裕는 없었다.

運動은 專攻醫 3年째로 접어들 무렵 다시 할 수 있었다. 時間 날 때 해 두자는 心情으로 2年 동안 다시 高强度 運動을 했다. 德分에 나중에 專任의 過程 때 運動을 全혀 하지 못했지만, 體力的으로 큰 負擔을 느끼지 않았다. 金 敎授는 “專任醫 때는 1年에 365日 當直을 선다고 말할 程度로 바빴다. 體力이 弱했다면 버티지 못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金 敎授는 “最小限 1年 以上 꾸준히, 높은 强度로 運動하면 그 效果가 1∼3年 程度는 가는 것 같다”며 웃었다.

2010年 專任의 過程을 끝냈다. 비로소 살짝 餘裕가 생겼다. 金 敎授는 다시 運動부터 始作했다. 이처럼 언제부턴가 金 敎授는 運動 없이 살 수 없는 사람으로 바뀌어 있었다.

● 재미 느낄 수 있는 運動에 挑戰
金 敎授는 그前까지 헬스클럽에서 運動했다. 裝備를 使用해 筋力 運動을 했고, 트레드밀 위에서만 달렸다. 體力을 키우기 위해 하는 運動이라지만 事實 지루했다. 運動을 더 오래하기 위해서라도 興味를 느낄 수 있는 種目을 찾아야 했다.

當時에 勤務하던 病院 앞에 劍道 體育館이 있었다. 運動 效果를 充分히 보면서도 색다른 재미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았다. 劍道를 배우기 始作했다. 訓鍊은 每週 2回. 出勤하기 前에 劍道 體育館으로 向했다. 以後 2∼3年 동안 金 敎授는 劍道를 充分히 즐겼다.

거의 비슷한 時期에 水泳도 始作했다. 水泳은 主로 退勤한 後에 했다. 水泳을 할 수 있게 되자 스쿠버다이빙도 배웠다. 하지만 얼마 後 水泳을 中斷할 수밖에 없었다. 水泳場 물에 들어 있는 消毒藥에 皮膚 알레르기 反應이 생기면서 接觸性 皮膚炎이 생겼기 때문이다.

水泳을 관두고 나서는 헬스클럽을 다시 다녔다. 室內 自轉車를 빠른 速度로 타는 ‘스피닝’에 入門했다. 室內 自轉車를 타다 보니 ‘眞짜’ 自轉車에 끌렸다. 自轉車를 장만했다. 週末에는 野外에서 自轉車를 타기 始作했다. 어느 程度 實力이 붙고 나서는 서울 近郊로 자주 라이딩을 떠났다. 江原 春川까지 當日치기로 다녀오기도 했다. 自轉車를 타고 여러 地域을 다니다 보니 山에도 눈이 갔다. 週末 登山을 始作했다. 以後 首都圈에 있는 여러 山에 올랐다.

여러 레저를 즐기느라 週末은 거의 野外에서 지냈다. 金 敎授는 “率直히 처음에는 싫었다. 運動마니아인 男便에게 끌려가다시피 해서 始作했다”라고 했다. 金 敎授 自身은 平日 勤務가 고돼서 週末에는 밀린 잠을 자고 싶었다는 것. 金 敎授는 “그래도 男便 德分에 運動 習慣을 들이게 됐으니, 結果的으로는 고마운 일”이라며 웃었다.

● 코로나19 以後 野外 달리기 始作

週中 헬스클럽, 週末 野外 레저를 즐기던 中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事態가 터졌다. 2021年 2月, 다니던 헬스클럽이 一時的으로 門을 닫았다. 平日 달리기를 할 수 없게 됐다.

그토록 오랫동안 했던 달리기를 할 수 없으니, 몸이 근질거렸다. 겨울이라 춥긴 했지만, 밖에서라도 달려 보기로 했다. 따로 時間을 낼 수는 없어 出退勤 時間을 利用하기로 했다. 집에서 當時 勤務하던 病院까지의 距離는 約 8㎞였다. 金 敎授는 午前 5時頃에 일어나서 달리기 始作했다. 出勤길이 그에게는 첫 野外 달리기였다.

처음에는 쉽지 않았다. 내내 달릴 수 없었다. 달리다가 걷기를 反復했다. 艱辛히 病院에 到着하면 숨을 헐떡거렸다. 金 敎授는 自身이 ‘低質 體力’이라고 생각했다.

첫날 出勤 달리기는 約 1時間 10分이 걸렸다. 以後로 體力이 좋아지면서 時間이 短縮됐다. 暴雨나 暴雪이 내리지 않는 限 出退勤 달리기를 固守했다. 週末을 除外하고는 이런 式으로 每日 往復 16㎞를 달렸다. 코로나19 事態로 인해 어쩔 수 없이 始作한 野外 달리기가 새로운 運動 習慣으로 定着한 셈이다.

막상 밖에서 달려보니 室內 달리기와는 比較할 수 없는 魅力이 느껴졌다. 金 敎授는 “헬스클럽에서 달릴 때는 왠지 쳇바퀴를 도는 다람쥐처럼 느껴졌는데, 野外에서는 生動感이 확 와닿았다”고 말했다. 오르막길과 내리막길이 있고, 맞바람과 산들바람이 있었다. 太陽이 漢江 위로 솟아오르는 光景은 경이롭기까지 했다.

金 敎授는 지난해 한 해에만 3700㎞ 程度를 달렸다. 올해 初 새 일터가 된 이대목동병원은 집에서 너무 멀어 出退勤 달리기가 不可能했다. 그 代身 새벽에 出勤해 病院 앞 安養川 散策路를 달린 것이다. 올해는 現在까지 3500㎞에 가까운 距離를 달렸다.

● 달리기 效果 좋아… 平生 繼續할 것
김향경 교수는 운동 전에 충분히 하체 스트레칭을 해줘야 부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했다. 김 교수가 운동 전 스트레칭을 하고 있다.
김향경 敎授는 運動 前에 充分히 下體 스트레칭을 해줘야 負傷의 危險을 줄일 수 있다고 했다. 金 敎授가 運動 前 스트레칭을 하고 있다.
달리기 始作하고 2年 동안은 힘이 들었다고 한다. 每日 달리는데도 體力이 좋아지지 않았다. 脈搏 數는 높았고, 숨이 찼다. 野外 달리기가 재미있었기에 抛棄하지 않았을 뿐, 그만두고 싶을 때도 있었다. 올해 健康檢診에서 그 理由를 알게 됐다. 貧血이 있었던 것. 以後 6個月 동안 鐵分劑를 먹었더니 貧血은 사라졌다. 달리기 德分에 甁을 찾아 고치게 된 셈이다.

約 3年 동안 달리다 보니 몸 여기저기에서 삐걱대는 소리도 들렸다. 한때 足底筋膜炎으로 苦生했다. 넘어지지도 않았는데 엉덩關節(股關節) 部位가 아팠다. 뛰기만 하면 무릎 周邊이 아프기도 했다. 關節 걱정을 했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筋肉痛이었다. 그제야 金 敎授는 스트레칭의 重要性을 알게 됐다. 平素 時間 날 때마다 10餘 分씩 下體를 풀어준다. 달리기 前에도 最小限 5分 程度는 充分히 몸을 풀어준다. 德分에 요즘에는 負傷 없이 달리기를 즐길 수 있게 됐다.

金 敎授는 지난해에만 10㎞ 或은 하프 코스 마라톤大會에 20回 以上 參加했다. 처음으로 풀코스 마라톤에 挑戰해 完走에 成功하기도 했다. 來年 서울國際마라톤大會 풀코스에도 挑戰한다.

달리기의 利點이 뭘까. 金 敎授는 “確實한 點은, 健康해졌다는 事實”이라고 했다. 病院에서 回診을 돌 때나 階段을 오를 때 다른 사람들은 헉헉대는데, 自身은 멀쩡하단다. 게다가 예전에는 銳敏해서 腸 健康 狀態가 좋지 않았고, 不眠症이 있었는데, 그런 症勢가 모두 사라졌다. 金 敎授는 “複雜한 생각을 비우고 몸의 感覺에 集中하면서 달리다 보면 저절로 모든 게 整理된다”며 웃었다. 金 敎授는 또 “달리기는 血管 健康에도 좋다. 어르신들에게도 勸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金相勳 記者 corekim@donga.com
#體力 #健康 #醫師 #달리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