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筋肉이 生死의 길 갈라… 健康한 老年 위해 檢事-改善法 革新”[허진석의 ‘톡톡 스타트업’]|東亞日報

“筋肉이 生死의 길 갈라… 健康한 老年 위해 檢事-改善法 革新”[허진석의 ‘톡톡 스타트업’]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16日 01時 40分


코멘트

身體機能檢査 自動化로 抗老化 挑戰하는 ‘디파이’
近減少 크면 回復 ‘不可能’… 老衰 막는 藥은 아직 遙遠
疾患 얻기 前 變化 探知 重要… 醫學者와 工學者 만나 創業
몸 狀態 맞는 運動이 ‘最高’… ‘디지털 治療法’도 開發 中

윤성준 디파이 대표이사가 자사가 개발한 ‘안단테핏’의 3가지 센서와 측정 방식을 11일 서울 송파구 사무실에서 설명하고 있다. 
서울대병원과 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 등 상급종합병원은 절반 이상이 안단테핏을 활용하고 있다. 김동주 기자 
zoo@donga.com
윤성준 디파이 代表理事가 自社가 開發한 ‘안단테핏’의 3가지 센서와 測定 方式을 11日 서울 松坡區 事務室에서 說明하고 있다. 서울대병원과 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 等 上級綜合病院은 折半 以上이 안단테핏을 活用하고 있다. 金東周 記者 zoo@donga.com
筋力은 生命의 동아줄이다. 나이가 들수록 그렇다. 衰弱해져 步行器에 依支해야 하는 狀態라면 健康한 老年과 그렇지 못한 老年의 갈림길에 서 있다고 볼 수 있다.

디파이(DYPHI)는 筋力 및 身體機能 測定 方法을 自動化한 솔루션으로 個人의 老化를 늦추는 데 挑戰하는 스타트업이다. 藥물에 依存하지 않고 運動으로 그 最適의 改善 方式을 찾는 것에 다가서고 있다. 長期的으로는 食餌療法까지 結合해 身體機能 改善 效果를 더 높이고 싶어 한다. 11日 서울 松坡區 事務室에서 만난 윤성준 디파이 代表理事(33)는 “筋肉이 減少해 日常이 힘들어지는 瞬間은 누구나 맞게 되는 ‘確定된 未來’다”며 “老衰한 狀態에서 近減少가 크면 回復이 不可能한 만큼 몸의 變化를 잘 感知하는 것이 健康한 老年을 위한 첫걸음”이라고 했다.

● 肥滿처럼 筋減少症度 疾病
筋肉 不足으로 日常이 멈추는 瞬間은 반드시 온다. 이런 狀況을 늦추려면 筋肉과 壽命의 關係를 事實的으로 想像할 수 있어야 한다. 筋肉이 빠지면 걷는 게 不便해진다. 그러면 덜 움직이게 된다. 筋肉은 더 빠지고 寢臺에 依支하는 時間은 더 길어진다. 움직이지 않으면 腦의 認知 機能이 弱해진다. 譫妄 症狀이 나타나기도 한다. 療養病院의 많은 患者들이 譫妄 症狀을 겪는다. 腦는 本來 움직임이 많은 生命體에 必要한 機關이다. 心身이 무너지는 出發線에 筋肉 빠짐이 있는 것이다.

人類는 病이 아니던 肥滿을 1996年 疾患으로 分類해 健康 壽命을 늘리고 있다. 世界保健機構(WHO)는 筋肉이 減少하는 筋減少症度 2016年부터 疾病으로 分類했다. 우리나라는 2021年 筋減少症에 疾病코드를 附與했다. 筋減少症은 筋肉의 量과 筋力, 身體機能檢査 等을 綜合해 判斷한다.

筋減少症 發生 豫測에 重要한 老人의 身體機能 테스트는 美國 國立老化硏究所(NIA)가 만든 ‘簡便身體機能(SPPB) 檢査’를 통해 이뤄진다. 1978年에 나온 SPPB 檢査는 筋減少症 與否와 落傷 危險도 等 老人의 健康 危險度를 豫測하는 수많은 硏究에서 ‘標準’이 되다시피 한 狀態다.

하지만 SPPB 檢査는 醫師나 看護師가 秒時計를 들고 對象者에게 注意를 기울여 가며 測定하는 式으로 進行된다. 디파이는 이를 自動化했다. SPPB 檢事가 나온 美國에도 自動化한 檢査機器는 없다. 世界에서 唯一하다. 尹 代表는 “檢査法은 있었지만 醫療界에 人力이 不足하다 보니 SPPB 檢査를 제대로, 자주, 大規模로 活用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었다”며 “이제는 老人福祉센터나 療養施設 같은 곳에서도 쉽게 活用할 수 있게 돼 筋減少症과 老化와 關聯된 硏究가 더 活潑해질 수 있다”고 했다.

●‘老化’ 測定을 自動化
SPPB 檢事의 總點은 12點이다. 3가지 細部檢事 各各 4點이 滿點이다. ‘政敵 均衡 檢査’는 한 발을 다른 한 발 앞쪽에 붙인 一字 形態로 서 있는 狀態를 10秒 以上 維持하는 等 세 種類의 서 있기에 모두 成功하면 4點을 받는다. 디파이는 무게 센서를 裝着한 발板으로 自動化했다. ‘步行 速度 檢査’는 라이다(LiDAR) 센서를 活用했다. 三脚臺 위의 센서를 向해 걷기만 하면 速度가 測定(4m 步行에 4.82秒 未滿 4點)된다. ‘일어서기 檢事’에는 라이다 센서와 무게 센서가 適用됐다. 椅子 위에 놓을 수 있는 方席에 두 센서를 內藏해 着席 與否와 回數를 自動으로 測定(5回 起立에 11.2秒 未滿 4點)한다.

測定값을 標示하고 貯藏하는 앱까지 包含한 세트의 이름은 ‘안단테핏’. 測定 結果 SPPB 點數가 9點 以下면 筋減少症이나 落傷 發生에 注意를 기울여야 한다고 提示하는 式이다. 身體나이 및 老衰指數(여러 兵力 等도 考慮해 正常的인 老化보다 더 衰弱해진 程度를 標示)도 함께 推算해 준다. 病院이나 社會福祉機關의 空間 活用을 考慮해 保管과 移動이 簡便한 形態로 開發했다. 尹 代表는 “現在 全國 45個 上級綜合病院 中 서울대병원과 세브란스병원, 삼성서울병원 等 25곳 以上에서 안단테핏을 使用 中”이라며 “身體機能을 評價하는 道具로 市場을 先占 中”이라고 했다.

●‘筋減少症 디지털 治療機器’도 開發 中
老人 人口 增加는 世界的인 現象이다. MSD와 노바티스, 사노피 等 世界的인 製藥企業들은 筋減少症이 疾病으로 認定되기 前인 2007年부터 筋減少症 治療劑 開發을 始作했다. 하지만 臨床 2賞까지 進行했지만 有意味한 結果를 내지 못하고 있다. 筋肉量의 增加에서는 有意味한 效果를 보였지만 身體機能 改善에서는 效果를 確認하지 못했다. 製藥業界는 아주 오랜 時間이 더 걸릴 것으로 豫想하고 있다.

臨床的으로 唯一하게 檢證된 筋減少症 治療法은 適切한 運動과 營養을 竝行하는 多面的 仲裁(多樣한 接近法과 解決法을 同時에 使用하는 方式)다. 2010年 中盤 江原 平昌郡에서 進行된 老人 對象 코호트 硏究는 印象的이다. 醫療陣이 SPPB 檢査 點數가 7點 정도인 老人들에게 適切한 運動을 하게 하고 蛋白質 飮料 等을 6個月間 提供했더니 그 點數가 11點臺까지 높아졌다. 老衰指數도 有意味하게 減少했고, 機關 入所 豫防 效果도 有意味하게 나타났다. 尹 代表는 “世界的인 製藥社들이 治療劑 開發 過程에서 SPPB 點數를 1點도 높이지 못한 것과 比較하면 놀라운 結果”라고 했다.

디파이는 이런 硏究들을 바탕으로 앱을 利用해 老人이 筋力을 키우고 身體機能을 圓滑히 할 수 있는 ‘筋減少症 디지털 治療機器’도 開發 中이다. 老人의 衰弱 程度를 正確하게 測定해 몸 狀態에 맞춘 運動을 持續的으로 할 수 있도록 했다. 스쾃 動作을 할 때 擧動이 不便한 이들에게는 壁에 기대서 하거나 椅子에 앉았다가 일어나는 動作 等으로 代替해 提示한다. 서울 江西區 癡呆安心센터와 陽川區 老人福祉館에서 進行한 實證試驗에서는 8∼12週 사이에 온라인 運動만으로 SPPB 點數가 2∼4點 改善되는 效果를 確認했다. 來年에는 上級病院과 臨床을 進行할 豫定이다. 尹 代表는 “老人들이 携帶電話 使用에 脆弱할 것이라는 偏見이 있지만 適切한 곳에 앱을 固精해 두고, 家族과 子息들의 應援이 있으면 充分하게 잘 活用한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했다. 디파이는 治療法을 國內 有名 病院의 老人醫學 專門醫들과 協業해 開發 中이다.

● 醫學者와 工學者들의 意氣投合

尹 代表는 KAIST에서 電氣 및 電子工學 碩士와 博士 學位를 받았다. 大學院 在學 當時 같이 工夫하던 노현철 博士(技術開發 總括)와 정희원 博士(臨床 總括·서울아산병원 老年內科 臨床助敎授) 等과 創業했다. 盧 博士는 로봇工學으로 碩士와 博士 學位를 받았다. 鄭 博士는 서울대 醫學 學士와 碩士 學位를 받고 KAIST에서 博士學位를 받았다. 尹 代表는 “鄭 博士님으로부터 秒時計로 身體機能을 測定한다는 얘기를 듣고 創業 아이디어 競進大會에 이를 改善한 試製品을 만든 것이 創業의 出發이 됐다”고 했다.

올해 2월 일본 후쿠이현 에치젠시의 한 요양시설에서 디파이의 안단테핏을 사용하며 앱에 나타난 결과를 보고 있는 일본 노인돌봄시설 관계자들. 디파이 제공
올해 2月 日本 후쿠이縣 에치젠市의 한 療養施設에서 디파이의 안단테핏을 使用하며 앱에 나타난 結果를 보고 있는 日本 老人돌봄施設 關係者들. 디파이 提供
디파이의 안단테핏은 2021年에 나와 國內에서는 病醫院과 韓方病院, 老人福祉機關 等으로 徐徐히 供給을 擴大하고 있다. 우리보다 이른 2018年에 筋減少症을 疾病으로 認定한 日本에서는 身體機能指標를 活用해 돌봄 計劃을 세우고 評價를 하는 것이 一般的이다. 身體機能指標를 改善한 老人 돌봄 機關에는 加算 酬價를 주는 方式으로 豫算 執行의 效率을 높이고 있다. SPPB 點數를 아날로그 方式으로 재던 日本 후쿠이(福井)縣 에치젠(越前)市의 한 療養施設은 올해 2月 안단테핏을 導入했다. 디파이는 日本 進出을 擴大할 計劃이다. 尹 代表는 “돌봄 産業이 單純 療養을 넘어서 機能 回復을 提供할 수 있도록 하는 데 寄與하는 企業이 될 것”이라고 했다.


허진석 記者 jameshur@donga.com
#筋肉 #身體機能檢査 自動化 #디파이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