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 쉬거나 소리 안 날 땐 되도록 말하지 마세요[홍은심 記者의 긴가민가 疾患시그널]|東亞日報

목 쉬거나 소리 안 날 땐 되도록 말하지 마세요[홍은심 記者의 긴가민가 疾患시그널]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6月 14日 03時 00分


코멘트

성대폴립

게티이미지코리아
게티이미지코리아
홍은심 기자
홍은심 記者
목소리를 많이 使用하는 歌手나 聲樂家, 敎師, 아나운서 等은 聲帶 疾患을 겪기 쉽다. 성대폴립은 聲帶에 생기는 一種의 물집인데 聲帶를 無理하게 使用해 炎症이 생긴 狀態에서 繼續 목소리를 내거나 잘못된 發聲으로 聲帶에 持續的인 負擔이 加해진 境遇 店幕 內 出血 또는 浮腫이 생겨 發生하게 된다.

목소리는 成大 粘膜이 振動하면서 形成되기 때문에 성대폴립이 생기면 목소리를 제대로 내기 어려워진다. 갑자기 쉰 소리를 내거나 特定 音域의 소리를 제대로 낼 수 없는 狀況이라면 성대폴립을 疑心해야 한다. 聲帶 疾患은 治療 時機를 놓치면 다시 元來의 狀態로 돌아가기 힘들어질 수 있고 聲帶를 쓰면 쓸수록 빠르게 惡化할 수 있으므로 될 수 있는 대로 迅速하게 診斷하고 治療해야 한다.

盛大 異常을 確認하는 가장 좋은 方法은 內視鏡 檢査다. 成大 粘膜 狀態를 直接 눈으로 確認하는 것이다. 성대폴립은 聲帶 結節과 症狀이 매우 類似해 患者의 狀態만 가지고 區分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直接 보고 診斷을 내려야 더욱 正確하다.

성대폴립은 물집의 크기와 位置 等을 考慮해 治療한다. 그리 甚하지 않은 狀況이라면 藥物 治療를 進行하며 목소리 使用을 줄이고 休息을 取하는 것만으로도 好轉될 수 있다. 성대폴립이 한 番 생긴 사람은 平常時 發聲法이 잘못돼 있을 可能性이 크다. 檢査를 통해 現在 使用 中인 發聲法을 確認하고 音聲 治療로 올바른 成大 使用法을 익히는 것이 좋다.

이러한 非手術 治療의 效果가 크지 않거나 聲帶폴립이 자꾸만 再發하는 狀況이라면 喉頭 微細 手術을 통해 폴립을 直接 除去해 治療할 수 있다. 成大는 매우 敏感한 組織이기 때문에 폴립을 除外한 나머지 部分이 最大限 損傷되지 않도록 꼼꼼하고 섬세한 接近法이 必要하다. 全身痲醉를 한 後 입안에 喉頭鏡을 揷入해 成大 組織을 直接 살펴보면서 手術을 進行한다. 手術 時間 自體는 10∼20分 程度로 짧은 便이지만 組織이 回復될 때까지 一週日 程度는 소리를 내지 않고 充分히 休息해야 한다. 手術 後 목소리가 一時的으로 變하거나 잘 나오지 않는 境遇가 있는데 이러한 때에도 音聲 治療를 適用할 수 있다. 發聲 過程의 나쁜 習慣을 찾아내 고치고 올바른 發聲法을 익힐 수 있도록 練習하는 한便 聲帶 疾患의 再發을 막기 위해 發聲器官의 筋肉을 强化하는 等 여러 方法을 利用하게 된다. 사람마다 發聲 習慣이 다르기 때문에 個個人의 特性을 考慮해 맞춤型 手術을 進行해야 한다.

한승훈 翰林大 東灘 聖心病院 耳鼻咽喉科 敎授는 “성대폴립은 過度한 發聲 以後 早期에 安定을 取하면 回復될 수 있지만 刺戟이 反復되면 纖維化로 進行하는 境遇가 많다”며 “初期에 形成된 폴립은 短期的으로 音聲 治療를 試圖해 볼 수 있지만 大部分 手術 治療가 必要하다”라고 말했다.

陰性 治療는 聲帶 疾患을 앓기 前 이를 豫防하기 위한 目的으로도 施行할 수 있다. 平素 목소리가 자주 쉬거나, 자꾸만 갈라지고 弱한 소리, 떨리는 소리가 나는 境遇에는 發聲이 올바르지 않을 可能性이 크기 때문에 檢査 및 音聲 治療를 통해 成大 活用法을 제대로 익혀 성대폴립 等을 豫防할 수 있다.

성대폴립 豫防法
① 禁煙한다.

② 술·커피 等 脫水를 誘發하는 飮食은 避한다.

③ 水分 攝取와 濕度 調節을 한다.

④ 말을 할 때 確實하고 천천히 한다.

⑤ 오랜 時間 이야기하지 않는다.

⑥ 넓고 시끄러운 곳에서는 마이크를 使用한다.

⑦ 목이 쉬거나 疲困할 때는 音聲 使用을 自制한다.

⑧ 목에 힘을 주고 말하지 않는다.

⑨ 高喊을 지르거나 興奮해서 소리치지 않는다.

⑩ 極端的인 高音이나 低音을 내지 않는다.

⑪ 異常한 소리를 흉내 내지 않는다.


홍은심 記者 hongeunsim@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성대폴립 #疾患시그널 #成大 炎症 #목소리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