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도형 逮捕로 돌아본 ‘테라 事態’…韓 코인業界 地形 바꾼 ‘나비效果’|東亞日報

권도형 逮捕로 돌아본 ‘테라 事態’…韓 코인業界 地形 바꾼 ‘나비效果’

  • 뉴스1
  • 入力 2023年 3月 24日 11時 11分


코멘트
권도형 테라폼랩스 최고경영자(CEO) (블룸버그 Bloomberg 갈무리) 2022.05.17 /뉴스1
권도형 테라폼랩스 最高經營者(CEO) (블룸버그 Bloomberg 갈무리) 2022.05.17 /뉴스1
이른바 ‘테라 事態’를 일으킨 권도형 테라폼랩스 代表가 유럽 몬테네그로에서 붙잡혔다. 犯罪人 引渡가 成功的으로 이뤄질 境遇 國內 搜査에 速度가 날 것으로 豫想되면서 ‘테라 事態’가 國內 假想資産 業界에 미친 影響도 膾炙되고 있다.

◇권도형, 유럽 몬테네그로에서 檢擧…國內 送還이 變數

警察廳은 지난 23日 몬테네그로에서 權 代表와 그의 最側近인 한창준 差異코퍼레이션 前 代表로 推定되는 人物을 檢擧했다고 밝혔다. 警察廳은 “인터폴에 申請해 發付된 赤色手配에 따라 몬테네그로에서 權 代表와 韓 前 代表로 疑心되는 사람을 檢擧했다”며 “最終 身元確認을 위해 몬테네그로 側에 十指指紋을 要請해 回信을 기다리고 있다”고 했다.

몬테네그로 內務部 長官인 필립 애드職도 23日(現地時間) 트위터에 “몬테네그로의 首都인 포드고리차에서 世界的인 指名 手配者 권도형으로 疑心되는 人物이 拘禁됐다”면서 “當局은 身元 確認을 進行 中”이라고 밝혔다.

몬테네그로는 유럽聯合(EU) 犯罪人 引渡條約에 加入한 國家로, 韓國은 EU와 犯罪人 引渡條約을 맺고 있다. 이에 따라 權 代表가 國內로 送還될 境遇 그의 詐欺 嫌疑와 關聯한 檢察 搜査에도 速度가 날 것으로 보인다.

單, 權 代表가 23日(現地時間) 美國 뉴욕 檢察에 詐欺, 時勢操作 等 8個 嫌疑로 起訴돼 美國이 變數가 될 것으로 豫想된다. 美國 送還 可能性도 存在하기 때문이다.

윤창현 국민의힘 가상자산특별위원장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루나·테라 사태, 원인과 대책’ 긴급세미나에서 토론 사회를 보고 있다. (공동취재) 2022.5.23/뉴스1
윤창현 國民의힘 假想資産特別委員長이 23日 서울 汝矣島 國會 議員會館에서 열린 ‘루나·테라 事態, 原因과 對策’ 緊急세미나에서 討論 社會를 보고 있다. (共同取材) 2022.5.23/뉴스1
◇권도형 없었던 韓國, 테라 事態 責任은 ‘去來所로’

美國 變數가 存在함에도 不拘, ‘主犯’ 없이 進行됐던 테라 搜査에도 速度가 날 것으로 豫想되면서 權 代表와 테라 프로젝트가 國內 假想資産 市場에 미친 여러 影響이 도마 위에 올랐다.

테라 事態란 지난해 5月 테라 스테이블코인인 UST의 1달러 固定 價格이 무너지고, UST 價値를 維持하는 데 쓰였던 ‘姊妹 코인’ 루나(LUNA)의 價値도 99% 以上 暴落한 事態를 말한다. UST는 需要와 供給에 따라 루나를 發行하거나 燒却하는 ‘알고리즘’으로 1달러 固定 價格을 維持해왔으나 固定 價格이 무너지면서 루나 價格 또한 함께 暴落한 것이다.

테라는 單純히 스테이블코인만 있는 프로젝트가 아니었다. UST는 테라 블록체인을 基盤으로 發行된 스테이블코인이며, 테라 블록체인 上에는 수많은 서비스가 存在했다. UST 및 루나를 基軸通貨로 쓰던 이 서비스들도 한 番에 沒落한 것이다. 테라 事態의 影響이 컸던 理由다.

特히 테라 프로젝트 側에서 直接 開發한 ‘앵커프로토콜’의 被害가 컸다. 앵커프로토콜은 루나를 擔保로 UST를 預置하던 서비스로, 20% 以上의 利子를 保障해 人氣를 끌었다. 하지만 루나 價格 暴落으로 擔保 價値가 下落하면서 利用者들은 큰 被害를 입었다. 檢察은 앵커프로토콜의 營業 方式이 폰지 詐欺에 該當하는지도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테라 事態가 發生할 當時 權 代表는 韓國에 없었다. 그 때문에 테라 프로젝트를 主導한 사람에게 물어야 할 責任은 家長 當局에 協調的인 ‘去來所’로 向했다. 國會는 假想資産 去來所 代表들을 呼出해 ‘왜 루나를 上場했는지’, ‘上場 當時 알고리즘과 關聯한 리스크를 認知하지 못했는지’ 追窮했다. 特히 去來所 別로 루나 去來支援 終了 時間이 달라 被害를 더 키웠음을 强調했다.

이에 去來所들은 聯合體를 構成함으로써 責任 追窮에 答했다.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고팍스 等 5代 원貨마켓 假想資産 去來所는 ‘디지털資産 去來所聯合體(닥사, DAXA)’를 構成, 上場 및 上場 廢止 가이드라인을 統一하겠다고 밝혔다. 特히 테라 事態처럼 危機 狀況에는 共同 對應함으로써 上場 廢止 時間을 事實上 맞추겠다고 했다.

◇테라 事態로 태어난 ‘닥사’, 달라진 國內 假想資産 業界

닥사의 登場으로 國內 假想資産 業界의 地形은 變化하기 始作했다. 5大 假想資産 去來所가 同時에 上場 廢止를 할 境遇, 이는 곧 國內 市場에서의 退出을 의미하는 셈이 됐기 때문이다. 닥사에 依해 上場 廢止된 假想資産은 事實上 원貨로 去來할 수 없으므로, 國內 市場에서 立地가 크게 좁아지게 된다.

닥사의 타깃이 된 건 위메이드의 假想資産 위믹스(WEMIX)였다. 위믹스 上場 廢止 前에도 라이트코인(LTC) 等을 共同으로 上場 廢止한 바 있으나 이는 特定金融情報法(特金法) 上 禁止된 ‘다크코인’이기 때문이었다. 닥사의 ‘共同 上廢’가 이슈化된 건 事實上 위믹스가 처음이었다.

지난해 12月 위믹스가 上場 廢止에 不服하고 法院에 假處分申請까지 내면서 이는 이른바 ‘위믹스 事態’로까지 치달았다. 닥사가 事實上 國內 市場 退出을 決定할 수 있게 되면서 닥사의 權限이 지나치게 커졌다는 批判도 提起됐다. 그러나 두 달 뒤 코인원이 위믹스를 再上場하자 最近에는 닥사가 有名無實해졌다는 意見도 나오고 있다.

이 모든 일이 ‘테라 事態’로 인해 約 8個月 間 벌어진 일이다. 테라가 國內 假想資産 業界를 뒤흔들었다고 해도 過言이 아닌 셈이다.

國內 假想資産 프로젝트, 이른바 ‘김치코인’李 움츠러드는 契機가 되기도 했다. 最近 國內 假想資産 去來所들은 이른바 ‘김치코인’ 上場을 極度로 꺼리고 있다는 게 業界의 衆論이다. 主要 假想資産 去來所의 新規 上場 件만 봐도 大企業 假想資産이 아닌 以上 新規 프로젝트의 김치코인이 上場되는 境遇는 거의 없다.

國內 假想資産 業界 關係者는 “김치코인은 問題 發生 時 規制當局이 去來所에 責任을 물을 可能性이 높다. 테라 事態를 통해 去來所들도 이를 배운 것”이라며 “去來所들이 最近 김치코인 上場을 꺼린 背景”이라고 傳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