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트레칭, 알고 하면 더 좋아…운동 效果 높이려면 이렇게”|동아일보

“스트레칭, 알고 하면 더 좋아…운동 效果 높이려면 이렇게”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7月 8日 11時 20分


코멘트
왕준호 삼성서울병원 정형외과 교수는 운동 전과 후의 스트레칭이 달라야 제대로 된 효과를 낼 수 있다고 했다. 특히 운동 전에는 워밍업을 충분히 할 것을 권했다. 삼성서울병원 제공
왕준호 삼성서울병원 整形外科 敎授는 運動 前과 後의 스트레칭이 달라야 제대로 된 效果를 낼 수 있다고 했다. 特히 運動 前에는 워밍업을 充分히 할 것을 勸했다. 三星서울病院 提供
스트레칭의 運動 效果는 여러 次例 證明됐다. 스포츠 活動을 하기 좋은 몸 狀態로 만들어주거나 運動으로 뭉친 筋肉을 이완시켜 준다.

꾸준히 스트레칭을 하면 柔軟性과 身體活動 能力이 改善된다. 血液 循環도 좋아져 筋肉으로 가는 血流가 增加한다. 筋肉痛이 줄어들고 몸의 컨디션을 回復하는 時間은 짧아진다. 腰痛과 頭痛을 減少시키기도 한다. 이런 點 때문에 스트레칭은 高齡의 나이에도 可能한 運動으로 여겨진다.

다만 스트레칭을 제대로 알고 施行하는 이는 많지 않다. 勿論 全혀 하지 않는 것보다는 허술하더라도 스트레칭을 하는 게 健康 維持에는 도움이 된다. 運動 效果를 높이려면 제대로 알고 해야 한다. 왕준호 삼성서울병원 整形外科 敎授에게 方法을 물었다. 王 敎授는 스포츠醫學 分野에서 꽤 이름이 높다. 지난해 열린 도쿄 올림픽 蹴球代表팀의 팀닥터를 맡은 데 이어 올해 열릴 카타르 월드컵에서도 蹴球代表팀 팀닥터를 맡았다.

● 運動 前後 스트레칭 달라야
스트레칭은 크게 動的(動的) 스트레칭과 政敵(靜的) 스트레칭으로 나뉜다. 말 그대로 動的 스트레칭은 움직이면서 하는 것이고, 政敵 스트레칭은 움직임이 없는 스트레칭이다.

똑같은 姿勢라도 運動하는 方法에 따라 다른 스트레칭이 된다. 上體를 굽혀 발가락에 손을 대는 姿勢를 한다고 치자. 動的 스트레칭이라면 이때 反動을 利用해 上體를 굽혀 발가락에 손을 터치한다. 反面 政敵 스트레칭이라면 굽힌 姿勢를 20秒 以上 維持한다. 얼핏 보기에는 두 動作이 같지만 目的과 效果는 다르다.

動的 스트레칭은 잠들어 있는 筋肉을 ‘깨우기’ 위해서 한다. 運動하기 前에 動的 스트레칭을 하면 筋肉을 刺戟하고 體溫을 높인다. 筋肉 活動을 沮害하는 要素들도 除去해줘 以後 運動할 때 筋肉의 效率이 높아진다. 王 敎授는 “運動 前에 動的 스트레칭을 10分間 施行했을 때 공 던지기 距離나 점프 높이가 좋아지고 筋肉 活動도 增加했다는 硏究 結果가 있다”고 말했다.

反面 政敵 스트레칭은 筋肉을 이완시키는 게 目的이다. 運動하는 過程에서 ‘興奮한’ 筋肉을 달랜다. 過度하게 運動하다가 갑자기 끝내버리면 筋肉 回復이 늦어지거나 심박수가 正常으로 떨어지기까지 時間이 걸린다. 이런 몸 狀態를 正常 狀態로 돌려놓으려면 차분한 政敵 스트레칭이 必要하다.

이런 點을 勘案하면 一般的으로 運動 前에는 動的 스트레칭을 하거나 두 스트레칭을 竝行하는 게 좋다. 또 運動 後에는 政敵 스트레칭이 더 낫다.

● 運動 前에는 워밍업-스트레칭 順
왕준호 삼성서울병원 정형외과 교수는 운동 전과 후의 스트레칭이 달라야 제대로 된 효과를 낼 수 있다고 했다. 특히 운동 전에는 워밍업을 충분히 할 것을 권했다. 삼성서울병원 제공
왕준호 삼성서울병원 整形外科 敎授는 運動 前과 後의 스트레칭이 달라야 제대로 된 效果를 낼 수 있다고 했다. 特히 運動 前에는 워밍업을 充分히 할 것을 勸했다. 三星서울病院 提供
王 敎授는 運動하기 前에 반드시 거쳐야 할 段階가 하나 더 있다고 했다. 바로 ‘워밍업’이다. 王 敎授는 “事實 스트레칭보다 이 워밍업이 더 重要하다”고 말했다. 運動하기 좋은 狀態로 몸을 만드는 것으로 어떤 運動을 하느냐에 따라 方法은 다르다. 걷기나 달리기, 登山의 境遇에는 事前에 10分 程度 천천히 걸으면서 몸을 풀어주면 된다.

王 敎授는 “워밍업을 한 後 動的 스트레칭을 하면 最適의 準備運動을 한 셈”이라고 말했다. 萬若 時速 6㎞로 1時間 걷기를 했다면 代替로 15分 程度 準備運動이 必要하다. 먼저 10分 程度는 折半 速度인 時速 3㎞로 걸으면서 워밍업을 한다. 이어 5分 程度 動的 스트레칭을 하면 된다.

골프의 境遇도 티샷을 하기 前에 스트레칭부터 하는데, 王 敎授는 이때도 워밍업이 必要하다고 했다. 스트레칭하기 前에 제자리 뛰기나 팔 벌려 높이 뛰기 같은 워밍업을 5分 程度만 하면 飛距離가 늘어나는 式의 運動 效果를 期待할 수 있다는 것이다.

運動하기 前에 오랫동안 워밍업과 스트레칭을 하면 效果는 더 좋아질까. 王 敎授는 “그렇지 않다”며 “여러 硏究에 따르면 事前 準備運動이 30分을 超過하면 運動 效果는 떨어진다”고 했다.

● 運動 後-日常生活 때는 政敵 스트레칭을
政敵 스트레칭은 可及的 運動 後에 하는 게 좋다. 勿論 運動하기 前에 政敵 스트레칭을 해도 안 하는 것보다는 낫다. 다만 效果 側面에서 短點이 나타난다. 王 敎授에 따르면 政敵 스트레칭을 할 때 會堂 30秒씩 3回(銃 90秒) 以上 同一한 姿勢를 維持하면 筋力이나 점프력, 달리는 速度 等에서 減少 現象이 나타난다.

다만 運動을 끝낸 後에는 90秒 以上 同一한 姿勢를 維持해도 相關이 없다. 筋肉 弛緩이 目的이기 때문이다. 또 運動 後 스트레칭은 運動 前 스트레칭보다 大體로 짧게 한다. 運動 前 워밍업과 스트레칭 時間의 折半 程度가 좋다. 假令 事前에 10分 동안 워밍업과 스트레칭을 했다면 運動을 끝낸 後에는 5分 程度면 適當하다.

아침에 일어난 後 스트레칭을 하고 싶다면 政敵 스트레칭이 좋다. 政敵 스트레칭이 緊張된 筋肉과 關節을 柔軟하게 하고 稼動 範圍를 늘리기 때문이다. 10分 程度만 해도 밤새 굳은 筋肉을 푸는 데 도움이 된다.

걷기 스트레칭


스트레칭도 어떤 運動을 하느냐에 따라 若干씩 달라진다. 걷기, 달리기, 登山 等을 할 때는 종아리와 허벅지 스트레칭에 特히 神經 써야 한다. 그래야 무릎과 발목 負傷을 줄일 수 있다. 다음의 두 動作은 반드시 하자. 動的 스트레칭을 할 때는 몸에 反動을 주는 걸 念頭에 둬야 한다.

①종아리 스트레칭=兩손을 무릎에 대고 다리를 앞뒤로 벌린다. 앞쪽 다리를 구부린다. 이때 뒤쪽 다리가 完全히 펴지도록 體重을 앞으로 이동시킨다. 20秒 동안 눌러준다. 이어 方向을 바꿔 反復한다.

②넙다리 네갈래筋 스트레칭=넙다리 네갈래筋(大腿四頭筋)은 허벅지 앞쪽 筋肉으로 무릎 關節의 움직임에 關與한다. 선 狀態에서 한 발을 뒤로 하고 反對便 손으로 발등을 잡는다. 이어 엉덩이 쪽으로 잡아당긴다. 나머지 한 팔은 앞으로 쭉 뻗는다. 20秒 동안 維持한 뒤 方向을 바꿔 反復한다. 萬若 中心을 잡기 어렵다면 뻗는 팔은 壁에 대고 해도 좋다.

골프 스트레칭

골프를 할 때는 허리, 무릎, 어깨 모두에 神經을 써야 한다. 여러 스트레칭이 있지만 다음 세 가지 動作은 꼭 해 보자.

③종아리 스트레칭=골프 클럽을 利用해 스트레칭을 한다. 兩손을 골프 클럽에 대고 다리를 앞뒤로 벌린 뒤 앞쪽 다리를 구부린다. 이때 뒤쪽 다리가 完全히 펴지도록 體重을 앞으로 이동시킨다. 20秒 동안 눌러준 뒤 方向을 바꿔 反復한다.

④어깨 水平 스트레칭=왼팔은 가슴을 지나쳐 오른쪽으로 쭉 뻗는다. 오른팔로 왼팔을 감싸 안은 뒤 가슴 쪽으로 20秒 당긴다. 이때 視線은 뻗은 팔의 反對 方向인 왼쪽을 向한다. 다음에는 方向을 바꿔 反復한다.

⑤몸통 비틀기=어깨 너비로 선다. 下體를 固定한 채로 上體를 왼쪽으로 튼다. 몸통을 最大限 돌린다. 20秒 동안 反動을 주면서 維持한다. 이어 方向을 바꿔 反復한다.


金相勳 記者 core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