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老化로 變色된 齒牙, 집에서 6週만 治療해도 반짝반짝|東亞日報

老化로 變色된 齒牙, 집에서 6週만 治療해도 반짝반짝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베스트 닥터의 베스트 健康팁]美白治療, 中年에도 效果?
藥品 處理한 트레이 齒牙에 附着… 每日 4~6時間 붙이면 美白效果
빛 쬐는 ‘專門家 美白’은 效果 卓越… 장지현 敎授 “中年層서 問議 急增”
커피 等 짙은 色 飮食이 變色 原因… 色깔 飮料 마신후 물로 입 헹궈야

20, 30대가 주로 받던 치아 미백 치료가 최근 들어 40, 50대 이후의 중장년층으로 확대되고 있다. 장지현 경희대 치대병원 치과보존과 교수는 “50대 이후라도 제대로 치료만 받으면 하얀 치아를 가질 수 있다”고 말했다. 경희대 치대병원 제공
20, 30代가 主로 받던 齒牙 美白 治療가 最近 들어 40, 50代 以後의 中壯年層으로 擴大되고 있다. 장지현 경희대 齒大病院 齒科保存과 敎授는 “50代 以後라도 제대로 治療만 받으면 하얀 齒牙를 가질 수 있다”고 말했다. 경희대 齒大病院 提供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李 鎭靜 局面으로 접어들면서 野外에서 마스크를 벗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齒牙 狀態 때문에 마스크 벗기를 躊躇하는 이들도 있다. 50代 初盤의 主婦 강선미(假名) 氏도 그런 케이스다. 마스크를 내내 着用했던 2年 사이에 齒牙가 누렇게 變한 것 같아서다.

姜 氏는 洞네 齒科를 찾아 齒牙 美白이 可能한지 물었다. 20, 30代의 젊은층이야 齒牙 美白이 效果가 있겠지만 50代에도 效果를 볼 수 있을지 궁금했다. 醫師는 “充分히 可能하다”고 말했지만 100% 信賴할 수는 없었다.

中年 나이에도 齒牙 美白이 效果 있을까. 關聯 分野에서 많은 硏究를 進行한 장지현 경희대 齒大病院 齒科保存과 敎授에게 質問했다. 張 敎授는 “나이는 큰 相關이 없다”며 “오래된 齒牙 變色도 제대로 治療받으면 充分히 效果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 中年의 齒牙 美白 增加勢
張 敎授는 最近 齒牙 美白 治療를 받은 68歲 女性 이명진(假名) 氏 事例를 들었다.

李 氏는 누런 齒牙가 콤플렉스였다고 했다. 하지만 齒科는 蟲齒를 뽑거나 炎症을 治療할 때 가는 곳으로만 생각했다. 知人들은 요즘 齒牙 美白 效果가 좋다고 했지만 이 氏는 躊躇했다. 그러다 큰맘 먹고 張 敎授를 찾았다.

張 敎授는 집에서 스스로 하는 治療法인 ‘字가 美白’ 治療를 勸했다. 처음 1週 동안은 아무런 變化도 느껴지지 않았다. 2週가 지나자 조금 달라진 것 같았지만 周邊 사람들은 別 反應이 없었다. 3週가 지나자 가까운 사람들이 “좀 달라진 것 같다”고 했다. 4週 지난 後에는 모임에서도 알아봤다. 最終的으로 6週 治療가 끝난 後에는 누런色이 꽤 除去됐고 하얀 빛까지 나기 始作했단다.

張 敎授는 “李 氏는 美白 治療가 相當히 模範的으로 잘된 事例”라며 “最近 들어 李 氏처럼 齒牙 美白을 問議하는 中年 男女가 많아졌다”고 했다.

張 敎授에 따르면 不過 20年 前까지만 해도 中年 以後 男女가 美白 治療를 받는 事例는 드물었다. 하지만 요즘에는 美白 治療를 받는 사람의 10%가 50代 以後다. 張 敎授는 “그들 大部分이 心理的 滿足感을 얻기 위해 美白 治療를 받는다”며 “過去와 確然히 달라진 點이 바로 이것”이라고 했다. 美的 滿足感 外에도 精神 健康을 爲해 美白 治療에 挑戰한다는 것이다.
○中年 齒牙 變色의 原因부터 알아야
齒牙 變色의 原因은 다양하다. 10代의 境遇 授乳 期間에 엄마가 먹은 抗生劑 影響으로 齒牙에 가로로 짙은 띠가 나타나거나 弗素가 齒牙에 달라붙어 變色이 생길 수 있다. 드물게는 血液 疾患이 原因이 돼 齒牙 變色이 나타난다. 成人이 된 後에도 齒牙 外傷이나 神經 治療 副作用으로 齒牙 色이 變할 수 있다.

이런 境遇를 除外하면 中年 以後에 나타나는 齒牙 變色은 ‘老化’에 따른 것이다. 오래 齒牙를 쓰니 누런色 或은 黃褐色으로 變한다는 것이다. 齒牙 變色은 肉體的 疾病과는 大體로 無關하다. 다만 이로 인해 心理的으로 萎縮되는 原因이 되기도 한다.

中年 以後 齒牙 變色은 食習慣과 關聯 있다. 커피, 와인, 紅茶, 韓藥 等 짙은 色의 飮料나 초콜릿과 같은 짙은 飮食을 자주 먹었을 때 齒牙 色이 누런色이나 黃褐色으로 變한다. 齒石이나 니코틴이 달라붙었을 때도 變色이 나타난다.

이런 習慣을 고친다 해도 齒牙 變色을 完全히 막을 수는 없다. 그래도 늦출 수는 있다. 于先 可及的 禁煙하는 게 좋다. 둘째, 커피와 紅茶를 마실 때는 입안에 오래 머금지 말아야 한다. 齒牙에 닿지 않고 바로 삼키는 게 좋다. 빨대 使用이 도움이 된다. 또한 色깔 飮料를 마신 後에는 물로 입안을 헹구는 게 좋다.
○“治療 後 한 달부터 效果, 永久的이진 않아”
齒牙 美白 治療에는 過酸化水素 成分을 使用한다. 過酸化水素는 傷處 소독제나 製品 漂白劑의 成分으로 쓰인다. 過酸化水素가 主成分인 美白 藥品을 齒牙에 바르면 分解 過程에서 放出된 活性 酸素가 着色된 物質을 除去하는 原理다.

齒牙 美白 治療는 病院에서 醫師가 直接 施行하는 ‘專門家 美白’과 各自 집에서 施行하는 ‘字가 美白’으로 나눈다. 두 方法을 竝行하기도 한다.

自家 美白은 病院에서 만든 마우스피스 形態의 트레이를 齒牙에 附着하는 方法이다. 그 안에 있는 藥品이 齒牙 美白을 돕는다. 每日 4∼6時間을 이어 附着해야 하기 때문에 普通은 잠잘 때 着用한다. 사람에 따라 不便함이 느껴질 수 있다.

專門家 美白은 變色의 程度가 甚하거나 短期 效果를 노릴 때 試圖한다. 齒牙 表面에 美白 藥品을 바르는 것 外에 追加로 强한 빛이나 熱을 加한다. 普通 1回에 30∼60分 治療하며 2, 3回로 끝낸다.

어느 方法이든지 한 달 前後로 美白 效果가 나타난다. 效果만 놓고 보면 美白 藥品의 濃度가 높은 專門家 美白이 월등하다. 自家 美白에 使用하는 藥品의 濃度는 7∼15%인 反面 專門家 美白에 使用하는 藥品의 濃度는 最大 30%에 이른다.

健康保險이 適用되지 않아 비싼 것은 欠이다. 議員, 病院 等 規模에 따라 30萬∼70萬 원이 든다. 또한 治療 效果가 永久的이지 않다. 食習慣을 바꾸지 않으면 다시 變色된다. 이 境遇 6個月 或은 1年마다 다시 美白 治療를 받아야 效果를 維持할 수 있다. 또한 治療 途中에 30% 程度는 一時的으로 齒牙 시림 症勢를 經驗하는 것도 考慮해야 한다.

“美白 齒藥, 藥品 濃度 낮아 劇的 效果는 적어… 시림 改善 齒藥은 醫學的 效果 立證”
장지현 敎授 機能性 齒藥 硏究結果

자가 미백에 사용되는 트레이. 여기에 미백 약품을 넣고 치아에 부착하면 된다. 장지현 교수 제공
自家 美白에 使用되는 트레이. 여기에 美白 藥品을 넣고 齒牙에 附着하면 된다. 장지현 敎授 提供
市中에 販賣 中인 ‘機能性 齒藥’은 얼마나 效果가 좋을까. 장지현 경희대 齒科病院 齒科保存과 敎授는 2020年 이와 關聯된 硏究를 進行했다. 硏究 結果는 國際 저널(저널 오브 덴티스트)에 실렸다.

張 敎授팀은 美白 效果가 있다는 齒藥 3種類를 골랐다. 美白 成分의 濃度는 A製品과 B製品이 各各 0.75%였고, C製品은 2.8%였다.

4週 程度 지나자 모든 製品 使用者에게서 ‘一般人도 알아챌 수 있는’ 程度의 美白 效果가 나타났다. 하지만 美白 齒藥을 오래 쓴다고 해서 效果가 더 커지지는 않았다. 8週, 12週까지 이런 齒藥을 써도 4週 當時 美白 效果와 比較하면 큰 差異가 없었던 것이다. 美白 藥品의 濃度가 가장 높은 C製品도 마찬가지였다.

張 敎授는 “美白 齒藥은 醫藥外品으로 美白 藥品의 濃度가 3%를 超過할 수 없다”며 “이 때문에 初期에 效果를 보기는 하지만 長期的으로 劇的인 效果가 나타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結局 美白 藥品의 濃度가 效果를 左右한다는 얘기다. 製品의 製造年度도 美白 效果를 左右했다. 張 敎授는 “가장 最近에 만들어진 製品일수록 美白 效果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有效期間이 얼마 남지 않은 齒藥의 境遇 美白 成分이 分解되기 때문에 效果가 떨어졌다는 것이다.

또 다른 機能性 齒藥人 시린 齒牙龍 製品은 效果가 있을까. 張 敎授는 “現在 市販 中인 시린 齒牙 機能性 齒藥의 境遇 大部分 醫學的으로 시림 改善이 立證됐다”고 말했다. 齒藥마다 作用 原理는 조금씩 다르지만 시린 齒牙 部位에 作用하면서 過敏 反應을 낮춰준다는 것이다. 다만 長期間 써야 한다는 點은 알아둬야 한다.

張 敎授에 따르면 시린 齒牙龍 齒藥은 每日 2回 以上, 4∼8株를 使用할 때 效果를 볼 수 있다. 美白 齒藥과 마찬가지로 시린 齒牙龍 齒藥 또한 有效期間이 끝나가는 製品일수록 效果가 적다.



金相勳 記者 corekim@donga.com
#美白齒藥 #藥品濃度 #機能性 齒藥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