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은심 記者의 긴가민가 疾患시그널]차갑고 시린 손발, 半身浴으로 溫氣를|동아일보

[홍은심 記者의 긴가민가 疾患시그널]차갑고 시린 손발, 半身浴으로 溫氣를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1月 10日 03時 00分


코멘트

手足冷症
血液循環 問題 同伴하는 境遇 많아
꾸준한 筋力-有酸素 運動도 效果的

게티이미지코리아
게티이미지코리아
홍은심 기자
홍은심 記者
아침저녁으로 차가운 空氣가 감도는 요즘은 平素 手足冷症으로 苦生하는 사람들에게 더욱 힘든 季節이다. 날이 추워지면 平素보다 症狀이 심해지고 마치 손과 발이 얼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손발이 차고 시린 느낌을 받는 사람들은 무릎, 아랫배, 허리 等 다양한 部位에 痛症을 느끼기도 한다. 甚하면 손발이 저리거나 消化不良, 慢性疲勞 等의 症狀까지 나타난다. 갑자기 살이 찌거나 몸이 붓고 關節이 아픈 것도 體溫이 낮아져서 생기는 症狀일 수 있다.

手足冷症은 普通 血液循環 問題를 同伴하는 境遇가 많다. 男性보다는 女性에게 많이 나타난다. 生理, 出産, 肺經이 自律神經系에 影響을 미치기 때문이다. 날이 추워지면 血管이 收縮돼 症狀이 더 심해진다. 레이老兵은 팔다리의 動脈에 間歇的 收縮이 일어나서 血液이 통하지 않아 손발 끝이 하얗게 蒼白해지면서 痛症이 發生하는 疾患이다. 이런 境遇 實際 손발을 만지면 皮膚가 차다. 추운 環境에 갑작스럽게 손발이 露出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重要하다. 血管擴張劑와 같은 藥물을 利用할 수도 있다.

神經障礙도 手足冷症의 原因이 된다. 우리 몸의 神經系는 中樞神經과 末梢神經系로 區分된다. 末梢神經은 中樞神經으로부터 信號를 받아 온몸 구석구석으로 이를 傳達한다. 손과 발에도 末梢神經이 있어서 感覺을 느끼고 움직일 수 있다. 末梢神經系에 問題가 생기는 原因은 糖尿病, 慢性콩팥疾患, 甲狀샘 疾患 等 全身疾患이 있는 境遇다.

末梢神經에 問題가 생기면 저린 症狀이 나타난다. 저림, 아림, 따끔따끔함, 얼얼함, 화끈함, 感電된 듯한 찌릿찌릿함 같은 神經病性 痛症 症狀이 發生한다. 또 神經의 機能이 떨어져서 ‘感覺이 鈍하다’는 症狀을 呼訴하기도 한다. 손발이 차가운 느낌, 或은 차가운 것에 유난히 敏感한 시림 症狀도 末梢神經에 問題가 생겨 發生할 수 있다.

生活 속에서 手足冷症을 管理할 수 있는 方法으로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半身浴이나 足浴, 筋力·有酸素 運動이 있다. 몸의 다른 部位가 차가우면 血管과 神經이 萎縮돼 손과 발까지 溫氣가 傳達되지 않기 때문에 血液循環이 잘 되도록 하는 것이 核心이다. 40度 程度로 따뜻하게 물을 맞추고 20分 程度 足浴을 하거나 半身浴을 하면 도움이 된다. 筋力運動과 有酸素 運動은 體溫과 基礎代謝量을 높여 주기 때문에 꾸준히 實踐하면 效果를 볼 수 있다.

外出 時에는 帽子, 목도리, 掌匣 等을 着用하고 內服을 챙겨 입도록 한다. 또한 찬 性質의 돼지고기, 커피, 炭酸飮料 等은 避하고 生薑茶, 柚子茶 等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車를 자주 마시는 것이 좋다.

이택준 大田聖母病院 神經과 敎授는 “손발 시림은 日常的으로 매우 성가시고 不便한 症狀으로 適切한 스트레스 管理, 有酸素運動이 勸奬되고 特히 糖尿患者의 境遇 適切한 血糖管理와 禁煙이 반드시 必要하다”며 “症狀이 持續되고 甚하면 神經科, 류마티스內科, 外科 等을 訪問해 正確한 診斷과 治療를 받아야 한다”고 助言했다.


홍은심 記者 hongeunsim@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疾患시그널 #手足冷症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