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癌덩어리 핀셋 除去… 콩팥機能 最大限 살리는 로봇手術의 大家|東亞日報

癌덩어리 핀셋 除去… 콩팥機能 最大限 살리는 로봇手術의 大家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2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떠오르는 베스트 닥터]〈27〉홍성후 서울聖母病院 泌尿醫學科 敎授

홍성후 서울성모병원 비뇨의학과 교수는 난치성 신장암 로봇 수술 분야에서 특히 이름이 많이 알려져 있다. 홍교수는 최근에는 신장암 수술에 인공지능(AI)을 도입하기 위한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김상훈 기자 corekim@donga.com
홍성후 서울聖母病院 泌尿醫學科 敎授는 難治性 腎臟癌 로봇 手術 分野에서 特히 이름이 많이 알려져 있다. 洪敎授는 最近에는 腎臟癌 手術에 人工知能(AI)을 導入하기 위한 硏究도 進行하고 있다. 金相勳 記者 corekim@donga.com
《5年 前 40代 女性 A 氏가 홍성후 서울聖母病院 泌尿醫學科 敎授(50)를 찾아왔다.
다른 病院에서 腎臟癌 診斷을 받았다고 했다. 10cm 크기의 癌 덩어리가 깊숙이 박혀 있었다.
手術 直前에 A 氏에게서 便紙 한 通이 왔다. “結婚하면서 男便과 約束했습니다.
태어난 날은 다르지만 죽는 날은 함께하기로. 그 約束을 못 지킬까 두렵습니다.”
늘 手術에 集中하는 洪 敎授이지만 이番 手術만큼은 더욱 集中해야 했다.
그 德分에 腹腔鏡 手術은 成功的으로 끝났다. A 氏는 腫瘍內科에서 後續 抗癌治療를 받았다.
洪 敎授는 A 氏가 約束을 지킬 수 있게 돼 正말 多幸이라고 생각했다. 》

60代 女性 B 氏는 3年 前 洪 敎授를 찾아왔다. 그 前에 다니던 病院에서 “더 以上 해 줄 게 없으니 洪 敎授를 찾아가라”고 했다는 것. 當時 B 氏의 몸 狀態는 ‘最惡’이었다. 一旦 콩팥이 하나뿐이었다. 이미 腎臟癌으로 한쪽 콩팥을 들어낸 狀態였다. 나머지 콩팥에도 癌細胞가 번진 것. 雪上加霜으로 癌細胞는 깊이 박혀 있었고 血管에 닿아 있었다. 게다가 B 氏는 體重이 100kg이 넘는 超高度 肥滿이었다. 이 때문에 心血管系 藥을 服用하고 있었다. 그 藥물로 인해 手術 途中 피가 멈추지 않을 수도 있다.

이 境遇 콩팥을 摘出하는 게 一般的이다. 하지만 B 氏는 그럴 수 없었다. 하나밖에 없는 콩팥을 들어내면 平生 透析을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最高難度의 手術이 始作됐다. 洪 敎授는 로봇으로 癌 덩어리를 節制했다. 平素보다 30分 程度가 더 걸렸지만 手術 結果는 좋았다. B 氏는 平生 透析의 苦痛을 避할 수 있게 됐다.

○ 難治性 腎臟癌 로봇 手術의 代價

癌이 轉移되지 않았을 境遇 癌 덩어리만 部分 節制하거나 그 癌 덩어리가 있는 콩팥을 통째로 들어낸다. 過去에는 모두 開腹 手術을 했지만 最近에는 腹腔鏡과 로봇 手術이 많이 施行된다. 로봇 手術은 開腹 手術에 비해 節槪 部位가 작다. 出血과 痛症도 적다. 로봇 手術로는 콩팥을 살리면서도 깊이 박힌 癌細胞나, 덩어리가 큰 癌細胞(最大 8cm)를 除去할 수 있다. 過去에는 이런 境遇 콩팥을 들어내야 했다.

大靜脈은 온몸의 피를 心臟으로 보내는 血管이다. 이 大靜脈에 붙어있는 血栓이 떨어지면 血管을 타고 肺와 心臟으로 흘러들어 갈 수 있다. 이 血栓이 온몸으로 퍼지면 갑자기 死亡하기도 한다. 이게 ‘大靜脈血栓症’인데 腎臟癌 患者의 4∼10%에게 同伴되는 病이다. 治療 時機를 놓치면 1年 生存率이 30%가 안 된다.

이 手術은 泌尿醫學科에서 가장 어려운 手術로 여겨진다. 甚至於 手術 途中에 血栓이 떨어져 나갈 수도 있다. 이 때문에 이런 患者의 手術은 泌尿醫學科 外에도 胸部外科, 血管外科 醫師도 參與한다. 이 手術은 大部分 開腹 手術로 進行된다. 하지만 洪 敎授는 이런 患者도 腹腔鏡이나 로봇 手術을 施行한다. 精巧함이 必要해 國內外를 통틀어 이런 患者를 腹腔鏡이나 로봇으로 手術하는 醫師는 드문 便이다.

이처럼 洪 敎授는 로봇 手術의 代價라는 소리를 많이 듣는다. 勿論 처음부터 只今의 境地에 오른 건 아니다. 2009年 病院에 처음 手術用 로봇이 들어왔을 때부터 數없이 訓鍊을 했다. 처음에는 로봇팔로 고리를 옮기고 매듭을 만들거나 縫合을 하는 練習을 했다. 그 다음에는 종이鶴 접기에 挑戰했다. 한 邊이 1.5cm 程度인 正四角形 종이로 20分 만에 종이鶴을 접었더니 쌀 한 톨 크기가 됐다. 精巧한 手術에는 最適의 訓鍊이었다. 以後 繼續 종이鶴을 접었고 나중에는 10分으로 短縮했다.

○人工知能 技術 腎臟癌 治療에 導入

洪 敎授는 腎臟癌 診療에 人工知能(AI)을 活用하는 方案을 요즘 硏究하고 있다. AI가 實際 診療에 活用되려면 무엇보다 AI를 학습시킬 데이터가 必要하다. 하지만 國內는 勿論이고 世界的으로도 아직까지는 腎臟癌 患者의 데이터가 體系的으로 構築되지 않았다. 洪 敎授는 바로 이 作業부터 始作했다. 一旦 서울聖母病院에서 手術을 받은 腎臟癌 患者 2000餘 名의 데이터를 추렸다. 이들의 데이터를 모두 살핀 後 AI 學習用 데이터로 적합한 500名의 患者를 最終 選別했다. 患者別로 100張의 映像 이미지를 데이터化했다. 總 5萬 醬의 이미지를 AI 學習用 데이터로 構築한 것이다.

딥러닝을 통해 AI를 학습시킨 뒤 테스트에 들어갔다. 實際 醫師 6名과 AI의 診療 實績을 比較한 것. 對決 分野는 크게 두 가지였다. 첫째가 陽性 腫瘍과 癌을 區別해 내는 것이었고, 둘째가 腎臟癌의 여러 類型을 正確히 맞히는 것이었다. 實驗 結果 사람과 AI 모두 80%를 조금 넘는 正確度를 보였지만 微細하게 AI가 優勢한 것으로 나타났다. 洪 敎授는 “AI의 正確度가 뛰어난 點도 놀랍지만 무엇보다 迅速한 判斷이 놀라웠다”고 말했다. 醫師가 1時間 程度 걸려서 判斷할 것을 AI는 單 몇 分 만에 判斷한다는 것. 게다가 診療 데이터가 쌓이면서 正確度가 더 높아지고 있다는 것도 長點이다.

이 硏究는 5年 單位의 國策 課題로 進行되고 있다. 洪 敎授의 最終 目標는 臨床試驗을 끝내고 實際 診療에 導入하는 것이다. 洪 敎授는 “이를 위해 映像 이미지 爲主의 現在 데이터에 組織檢査, 臨床情報, 遺傳體 等 데이터를 追加할 計劃이다. 이 네 가지 데이터를 融合하면 AI의 診斷 正確度가 더 높아지고 向後 疾病 狀態 豫測도 可能해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金相勳 記者 corekim@donga.com

腎臟癌 區別法과 豫防要領
옆구리 痛症-血尿땐 疑心, 健康한 生活習慣 重要
40代以後 每年 超音波檢査를
다른 癌과 마찬가지로 腎臟癌 또한 倂記別로 生存率이 크게 差異가 난다. 癌細胞가 콩팥을 벗어나지 않은 1期에 癌을 發見한다면 5年 生存率은 97%에 이른다. 하지만 癌細胞가 콩팥 周邊 組織이나 림프샘(림프節)을 侵犯한 2期 以後로는 生存率이 70%臺로 떨어진다. 萬若 癌細胞가 멀리 떨어진 臟器로 遠隔 轉移됐다면 生存率은 10%臺로 뚝 떨어진다. 홍성후 서울聖母病院 泌尿醫學科 敎授는 “癌을 初期에 發見하는 것이 最善의 治療인 셈”이라고 말했다. 洪 敎授에 따르면 腎臟癌에 걸릴 危險은 女子보다 男子가 크다. 一般的으로 男子의 腎臟癌 發病 確率은 女子의 2倍로 알려져 있다. 高血壓 患者도 腎臟癌에 걸릴 危險이 높아진다. 腎臟에 囊腫이 있거나 透析을 받는 患者도 腎臟癌 發病 確率이 높아진다.

腎臟癌에 걸리지 않는 祕訣이 있을까. 洪 敎授는 “健康한 生活 習慣을 만드는 것 말고는 絶對的인 祕訣 같은 건 없다”고 말했다. 담배를 끊고, 適正 體重을 維持하며, 抗酸化 營養素가 많은 과일과 菜蔬를 많이 먹으라는 것.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얼굴이 부어 있을 때가 種種 있다. 이 境遇 콩팥 機能이 떨어졌을 可能性이 있으니 檢査를 받는 게 좋다. 다만 腎臟癌과는 直接的인 關聯이 없다. 腎臟癌에 걸렸다면 大體로 △옆구리에 痛症이 있거나 △혹이 만져지거나 △小便에 피가 섞여 나온다. 洪 敎授에 따르면 腎臟癌 患者의 40% 程度는 세 가지 症勢가 다 나타나며 나머지는 大體로 한두 가지 症勢가 나타난다.

洪 敎授는 “患者에 따라 全혀 症勢가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이 때문에 腎臟癌을 ‘소리 없는 癌’이라고 부른다”고 말했다. 洪 敎授는 “定期的으로 檢査를 받는 게 最善의 方法이다. 40代 以後라면 可及的 每年 신장 超音波 檢査를 받는 게 좋다”고 말했다.
#癌덩어리 #콩팥 #로봇手術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