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눈꽃 山行’ 安全守則부터 熟知하고 떠나세요|동아일보

‘눈꽃 山行’ 安全守則부터 熟知하고 떠나세요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1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레드페이스

每年 이맘때가 되면 아름다운 雪景을 滿喫하고자 겨울 山行을 하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겨울 山行은 山岳 遭難事故와 豫想치 못한 事故로 負傷을 입기 쉬우므로 徹底한 對備가 必要하다. 災難年鑑 統計에 따르면 겨울철 山行 安全事故는 月平均 430件 發生했으며, 1月이 508件으로 가장 많았다.

安全한 겨울山行을 위해서는 山에서 일어날 수 있는 安全事故 對處要領을 미리 攄得하고, 保溫用品 等 겨울山行의 必需品을 準備해 安全事故에 對備하는 것이 重要하다. 正統 아웃도어 브랜드 레드페이스는 新年을 맞아 눈꽃 山行을 떠나는 이들의 安全한 山行을 돕기 위해 ‘겨울山行 安全守則’을 提示한다.

겨울山行에 맞는 安全裝備 着用 必須

12月 들어 내린 눈은 아직도 山岳地域 곳곳에 쌓여 있어 여러 危險 要因으로 作用한다. 따라서 氷板이나 눈길로 인한 事故를 豫防하기 위해 아이젠, 스패치 等 登山 安全 裝備를 着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이젠은 눈길 미끄럼을 防止할 수 있도록 登山靴 밑에 덧신는 用品으로 體力 消耗를 덜어주고 山岳事故를 미리 豫防하는 데 도움을 준다.

아이젠은 用途에 따라 원밴드부터 체인 아이젠까지 模樣과 所在, 着用方法 等에 差異가 있어 반드시 山行 環境과 難易度에 적합한 裝備를 準備하는 것이 重要하다. 零下의 溫度에도 얼지 않는 素材와 耐久性 等을 考慮하여 選擇해야 한다.

또한 雪山 山行 時 신발 사이로 눈이 들어오는 것을 防止해 젖은 발에서 오는 銅像을 막아 줄 스패치도 山行 전 미리 準備하는 것이 좋다. 製品에 따라 벨크로(一名 찍찍이), 스냅, 조임끈 等 여밈 方式이 다양하다.

레드페이스는 赤雪期 山行을 위한 必須 아이템으로 零下 60度에서도 얼지 않는 彈力밴드를 適用한 ‘에이스 라이트 체인 아이젠’과 무릎 아래부터 발목까지 完全히 감싸주는 ‘허니컴 스패치’를 推薦한다.

登山스틱 活用한 올바른 步行方法으로 事故 豫防

겨울철 赤雪期 山行 時에는 미끄럼을 防止할 登山스틱도 必須다. 特히나 韓國 山岳地形은 슬랩, 너덜길, 黑길 等 미끄러운 九干이 많아 落傷事故가 頻繁하게 發生한다. 이때 몸을 支撐해 주어 均衡을 잡아 주는 登山스틱을 活用하면 山岳事故를 豫防하는 데 도움이 된다.

登山 스틱은 下體에 加해지는 負擔을 20∼30% 程度 兩팔로 分散시켜 주기 때문에 무릎 關節을 保護해주고 體力 消耗를 덜어준다. 또한 山行 中에 발목이 삐었을 때 木발 代用으로 活用하기에도 有用하다. 스틱은 1개보다는 2個를 使用해야 安定的인 步行에 도움이 된다.

登山 스틱 使用 時 步行 方法도 重要하다. 오르막길에서는 步幅이 커지면 몸의 中心이 무너지기 쉬우므로 步幅을 좁게 하는 것이 좋다. 내리막길에서는 무게 中心을 낮추고 발바닥 全體로 땅을 디디며 천천히 걸으면 安定的인 步行이 可能하다.

레드페이스는 두랄루민 素材로 가볍고 堅固한 3段 I型 스틱 ‘썬더 스틱’을 推薦한다. 衝擊을 줄여주는 衝擊緩衝 시스템이 內藏되어 있으며, 初經觸(텅스텐)을 使用해 耐久性이 優秀하며 密林 現象을 防止해주는 特徵이 있다.


帽子나 掌匣, 마스크 等 防寒用品 着用해 體溫 維持

山은 높이 오를수록 氣溫이 낮아진다. 一般的으로 100m 높아질 때마다 氣溫은 平均 0.6度씩 낮아진다. 特히 孤山일수록 山行起點과 頂上의 體感 溫度의 差異는 크게 벌어진다.

또한 風俗 1m의 바람을 맞게 되면 體感溫度는 1度씩 낮아지게 된다. 이처럼 겨울 山에서 맞는 찬바람은 體感溫度를 떨어뜨리며, 山行 中 흐른 땀이 마르면서 體溫이 急激하게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保溫에 各別히 神經을 써야 한다.

머리만 保護했을 境遇 3度, 목만 保溫했을 境遇 5度가 上昇하는 效果가 있고 머리와 목, 손 等을 保溫해 줄 수 있는 掌匣, 帽子 等을 着用하면 體溫의 損失을 막아줘 體感 溫度를 最大 8度까지 올릴 수 있다.

따라서 겨울철 추운 날씨에는 强風을 막을 帽子, 掌匣, 마스크 等을 着用하는 것이 保溫에 效果的이다. 레드페이스는 保溫과 스타일 지수까지 높여줄 訪韓 아이템으로 吸濕 속건 機能이 뛰어난 ‘아칸 패딩 맨 글러브’와 콘트라텍스 윈드 프로 素材로 防風 機能과 透濕力이 뛰어난 ‘콘트라 윈드 알토 高消耗’를 推薦한다. 또한 겨울철 登山뿐만 아니라 多樣한 아웃도어 活動 時 칼바람으로부터 얼굴을 保護해 줄 ‘트랙 맥스 마스크’도 있다.

레드페이스 關係者는 “레드페이스는 每年 아웃도어 시즌마다 山行 安全守則을 알리는 ‘山岳 安全 캠페인’을 進行하고 있다”며 “새해를 맞아 겨울山行을 計劃하고 있는 登山客들이 레드페이스가 알리는 安全 守則을 熟知해 山岳事故를 未然에 豫防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傳했다.

이학선 記者 suni12@donga.com
#enjoy life #즐거운 人生 #旅行 #레드페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