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李總理-아베 “韓日關係 惡化 放置 안돼” 共感|東亞日報

李總理-아베 “韓日關係 惡化 放置 안돼” 共感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10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21分 會談서 “外交 疏通 繼續하자”… ‘早期解決 努力’ 文大統領 親書 傳達
李 頂上會談 擧論에 아베 卽答안해

“한일은 중요한 이웃” 이낙연 국무총리(왼쪽)와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4일 일본 도쿄 총리관저에서 악수하고 있다. 이날 회담 직후 두 총리는 “중요한 이웃국가로서 한일 관계의 어려운 상태를 이대로 방치할 수 없다”는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밝혔다. 한일 관계 악화의 계기가 됐던 강제징용 배상 문제와 관련해 아베 총리는 “국가 간 약속은 지켜야 한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고, 이 총리는 “1965년 한일 기본관계조약과 청구권협정을 존중하고 준수해 왔으며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이라고 맞받았다. 도쿄=뉴스1
“한일은 重要한 이웃” 李洛淵 國務總理(왼쪽)와 아베 신조 日本 總理가 24日 日本 도쿄 總理官邸에서 握手하고 있다. 이날 會談 直後 두 總理는 “重要한 이웃國家로서 韓日 關係의 어려운 狀態를 이대로 放置할 수 없다”는 共感帶를 形成했다고 밝혔다. 韓日 關係 惡化의 契機가 됐던 强制徵用 賠償 問題와 關聯해 아베 總理는 “國家 間 約束은 지켜야 한다”는 立場을 거듭 밝혔고, 李 總理는 “1965年 韓日 基本關係條約과 請求權協定을 尊重하고 遵守해 왔으며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이라고 맞받았다. 도쿄=뉴스1
李洛淵 國務總理와 아베 신조(安倍晋三) 日本 總理가 24日 會談을 갖고 兩國의 關係 惡化를 더는 放置할 수 없다는 데 共感帶를 이뤘다. 特히 會談에서는 ‘兩國 懸案이 早期에 解決되도록 努力하자’는 內容의 文在寅 大統領의 親書가 아베 總理에게 傳達됐다.

李 總理는 이날 午前 11時 12分부터 21分間 도쿄 總理官邸에서 아베 總理와 會談을 갖고 이 같은 內容의 對話를 나눴다고 陪席한 調世英 外交部 1次官이 밝혔다. 李 總理는 “韓日關係의 梗塞을 早速히 打開하기 위해 兩國 外交當局 間 對話를 包含해 다양한 疏通과 交流를 促進시켜 나가자”고 했고, 아베 總理도 “問題 解決을 위한 外交 當局 間 意思疏通을 繼續해 나가자”고 和答했다. 두 總理 모두 ‘疏通’이라는 表現을 쓴 것. 豫定된 時間은 10分이었지만 11分이 늘었고 兩側은 ‘面談’이 아닌 ‘會談’으로 用語를 統一했다.

두 總理는 또 北韓 問題와 關聯해서도 韓日, 韓美日 共助가 重要하다는 데 認識을 같이했다고 조 次官은 밝혔다.

李 總理는 會談에서 “兩國 關係가 改善돼서 (韓日) 두 頂上이 만나신다면 좋지 않겠는가”라며 韓日 頂上會談을 擧論했고, 아베 總理는 듣기만 했다. 兩國 總理는 强制徵用 賠償 問題에 對해서는 立場 車를 再確認했다. 아베 總理는 “國家 間 約束은 지켜야 한다”는 旣存 立場을 밝혔으며 李 總理는 “韓國도 1965年 韓日 基本關係條約과 請求權協定을 尊重하고 遵守해 왔으며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이라고 했다. 日本 政府 代辯人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關防長官은 “交流나 外交 當局 間 醫師疏通, 對話의 重要性에 關해 認識을 共有할 수 있어서 일정한 意義가 있었다”고 評價했다.

도쿄=황형준 記者 constant25@donga.com·朴亨埈 特派員
#李洛淵 國務總理 #아베 新潮 #韓日 頂上會談 #韓日關係 #强制徵用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