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이든 “美日, 國防·安保協力 强化…日 ‘北과 對話 摸索’ 歡迎”|東亞日報

바이든 “美日, 國防·安保協力 强化…日 ‘北과 對話 摸索’ 歡迎”

  • 뉴시스
  • 入力 2024年 4月 11日 07時 47分


코멘트

기시다에 "韓國과 關係 改善하는 勇敢한 措置" 讚辭 보내
"美日 同盟, 世界의 燈불 …兩國 할 수 있는 일 限界 없어"

ⓒ뉴시스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이 기시다 후미오 日本 總理와의 頂上會談을 통한 兩國 間 國防·安保 分野 協力 强化를 强調했다. 기시다 總理가 推進하는 北日 頂上會談에는 歡迎을 표했다.

바이든 大統領은 10日(現地時刻) 白堊館에서 기시다 總理와 共同 記者會見을 열고 “지난 3年 美國과 日本의 파트너십은 眞正한 글로벌 파트너십으로 變해 왔다”라며 “兩國은 國防·安保 協力 强化를 위해 重大한 措置를 取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날 兩 頂上은 白堊館에서 기시다 總理 國賓 訪美를 契機로 頂上會談을 열었다. 兩國의 國防·安保 協力 强化를 비롯해 宇宙 分野에서의 共助, 經濟安保 問題와 危機 對應, 人的 交流 擴大 等 다양한 議題가 이番 會談에서 다뤄졌다.

바이든 大統領은 “우리는 指揮統制 構造를 現代化하고 있으며, 우리 軍이 고르고 效率的인 方式으로 協力할 수 있도록 相互 運用成果 計劃性을 增進하고 있다”라고 했다. 이어 “이는 우리 同盟 設立 以來 가장 重大한 업그레이드”라고 規定했다.

美國과 日本, 濠洲 간 防衛 協力도 擧論했다. 그는 “처음으로 日本과 美國, 濠洲는 空中·미사일·防禦 構造에서 네트워크화한 體系를 構築할 것”이라고 했다. 또 日本·英國과의 三子 軍事 訓鍊에 關해서도 期待感을 표했다.

自國과 濠洲·英國 간 三子 安保 同盟인 오커스(AUKUS) 一部 領域에서 日本의 參與도 擧論했다. “오커스 파트너십이 ‘필러 2’에 參與할 수 있는 方法을 摸索 中”이라는 것이다. 필러 2는 人工知能(AI), 自律시스템 等 尖端 技術에 焦點을 둔다.

바이든 大統領은 “이는 다양한 力量에 걸친 우리 軍事 協力의 새로운 標準이 될 것”이라고 評價했다. 이와 함께 도요타의 배터리 生産施設 投資를 擧論하며 日本이 最大 對美 投資國이라고 强調하기도 했다.

다만 自國 鐵鋼勞組 等이 反對하는 日本製鐵의 美國 鐵鋼企業 US스틸 引受를 두고는 “나는 美國 勞動者들을 相對로 한 나의 約束을 지킨다”라고 말했다. 事實上 賣却 反對 立場을 再確認한 것으로, ‘法대로’를 强調한 기시다 후미오 總理와는 異見이다.

그러면서도 기시다 總理를 向해 兩國 글로벌 파트너십을 이끌었다며 “勇氣 있는 리더십”이라고 讚辭를 보냈다. 아울러 기시다 總理가 “우리 모두가 나란히 일어설 수 있도록 韓國과 關係를 改善하는 勇敢한 措置를 取했다”라고도 했다.

기시다 總理의 北日 頂上會談 推進을 두고는 “우리 同盟이 北韓과의 對話를 始作하는 機會를 歡迎한다”라며 “여러 次例 말했듯, 우리는 北韓과 언제든 前提 條件 없이 對話에 나서는 데 열려 있다”라고 强調했다.

이런 脈絡에서 “나는 日本을 믿는다. (기시다) 總理를 信賴한다”라며 “그(기시다)가 그들(北韓)과의 對話를 摸索하는 것은 좋은 일이다. 肯定的인 일”이라고 했다. 이와 함께 日本人 拉北者 問題를 論議했다며 卽刻 解決을 支持한다고 했다.

이番 美日 頂上會談 및 以後 이뤄질 美國·日本·필리핀 頂上會談에 中國은 連日 警戒를 늦추지 않고 있다. 바이든 大統領은 이와 關聯, “日本과의 우리 同盟은 純粹하게 防禦的 性格”이라며 그 協力 亦是 防禦的인 次元이라고 强調했다.

이어 “이는 特定 國家나 域內 어떤 威脅을 겨냥한 게 아니다”라며 “域內 安定을 回復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自身이 시진핑 中國 國家主席과 最近 通話했고, 論議할 事案이 있을 때마다 連絡을 이어가기로 했다는 點도 强調했다.

다만 그는 領有權 紛爭 地域인 센카쿠 列島(中國名 댜오위다오)와 關聯해 “우리의 日本 防禦 約束에는 흔들림이 없다”라고 發言했다. 이날 頂上會談 共同宣言文에도 센카쿠 列島가 美國의 日本 防衛 義務 對象에 包含된다는 內容이 들어갔다.

바이든 大統領은 이날 기시다 總理를 向해 “우리의 파트너십으로 同盟은 剛해졌다”라며 “우리는 協力을 擴大했고, 共同의 抱負를 提起했으며, 이제 美·日 同盟은 世界 全體의 燈불”이라고 했다. 또 “兩國이 할 수 있는 일에는 限界가 없다”라고도 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