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日, 17年만에 基準金利 引上… 디플레 脫出해 ‘金利있는 世界’로|東亞日報

日, 17年만에 基準金利 引上… 디플레 脫出해 ‘金利있는 世界’로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0日 03時 00分


코멘트

―0.1%서 0.1%P 올려 0~0.1% 誘導
日銀總裁 “마이너스 金利 役割 完遂”
當局 “急激한 引上 아닌 速度 調節”
短期的으로는 엔貨 價値 維持 展望

우에다 가즈오 일본은행 총재. AP 뉴시스
우에다 가즈오 日本銀行 總裁. AP 뉴시스
先進國 中 마지막까지 金融緩和 政策을 固執했던 日本이 19日 金利 引上을 斷行했다. 日本이 金利를 올린 것은 2007年 以後 17年 萬이고, 마이너스(―) 金利에서 벗어나는 것은 2016年 以後 8年 만이다. 거품經濟 崩壞 以後 數十 年間 景氣 回復을 위한 돈 풀기에 集中했던 日本의 金融政策이 大大的인 變化를 맞이한 것이다. 美 달러貨 對比 엔貨 價値는 中長期的으로는 强勢로 進行될 可能性이 있다.

다만 日本은 當分間 金融 緩和를 維持하며 신중한 行步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市長에 자칫 緊縮이라는 信號를 보냈다가 애써 살려놓은 ‘디플레이션’(物價 下落 속 景氣 沈滯) 脫出의 불씨를 꺼뜨릴 수 있다는 不安感이 크기 때문이다.

● 日 ‘金利 있는 世界’ 進入

日本銀行은 이날 金融政策決定會議에서 短期 政策金利를 旣存 ―0.1%에서 0.1%포인트 올려 0∼0.1%로 誘導하기로 했다. 國債 收益率을 0% 水準으로 誘導해온 長短期 金利 造作 政策(YCC)도 撤廢했다. 上場投資信託(ETF), 不動産 投身(REIT) 等 危險 資産의 買入도 終了하기로 했다. 金融 緩和의 3大 政策을 한꺼번에 그만두기로 한 것이다.

日本銀行은 2016年 2月 마이너스 金利 政策을 導入했다. 銀行이 돈을 맡기면 利子를 주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돈을 떼는 것이다. 이를 8年 만에 終了함에 따라 이른바 ‘金利 있는’ 世界로 進入했다.

우에다 가즈오(植田和男) 總裁는 이날 記者會見에서 金利 上昇의 理由로 “物價 上昇率 2% 目標를 持續的이고 安定的으로 實現할 수 있는 狀況에 이르렀다고 判斷했다”고 說明했다. 마이너스 金利에 對해서도 “役割을 完遂했다”며 終了가 不可避하다고 强調했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當時 景氣 浮揚을 위해 金利를 大幅 引下했다가 코로나19 終了 後 引上을 本格化한 美國, 유럽, 韓國 等과 달리 日本은 ‘디플레 脫出’李 優先이라는 新潮 아래 金融 緩和 政策을 固守했다.

2000年代 景氣 回復 兆朕이 나타났을 때 섣불리 金利를 올렸다가 다시 不景氣로 빠져들었던 트라우마가 컸다. 競技가 살아났다고 判斷한 2006年과 2007年에 各各 金利를 引上했다가 2008年 世界 金融危機 當時 主要國 中 가장 큰 打擊을 받았던 點도 作用했다.

하지만 지난해 消費者物價指數는 한 해 前보다 3.1% 오르며 1982年 以後 41年 만의 最高値를 記錄했다. 올해 大企業 賃金 引上率 豫想値 또한 5.28%에 達하는 等 物價 上昇에 對備하기 위해서라도 金利 引上이 不可避하다는 指摘이 擡頭했다. 엔貨 弱勢에 따른 輸入 物價 上昇 等 低金利 政策의 副作用 또한 看過하기 어려웠다.

● ‘速度 調節’ 强調… 漸進的 變化 觀測

金融當局은 當分間 急激한 金利 引上이 아닌 速度 調節에 나설 것이라는 뜻도 分明히 했다. 우에다 總裁는 “이番 決定에 따라 預金 및 貸出 金利가 크게 오를 것으로 보지 않는다. 當分間 金融 緩和 政策 基調를 維持할 것”이라고 强調했다. 社會 全體가 ‘金利 없는 世界’에 익숙해져 있어 急激한 引上에 나설 時 相當한 副作用이 憂慮된다는 理由에서다.

이에 金利를 올리면 通貨 價値가 높아지고 株價가 내려간다는 金融市場의 一般的 公式 또한 나타나지 않았다. 이날 닛케이平均株價는 前日 對比 0.66% 上昇 마감했다. 도쿄 外換市場의 엔-달러 換率 또한 前日 對比 上昇해 150.39엔을 記錄했다. 엔底의 心理的 마지노線 格인 150엔 線을 突破한 것이다.

日本 最大 市中銀行인 미쓰비시UFJ銀行은 21日부터 普通預金 金利를 年 0.001%에서 0.02%로 20倍 올리기로 했다. 이 銀行의 普通預金 金利 引上은 17年 만이다.

專門家들은 美國 中央銀行 聯邦準備制度(Fed·聯準)가 當分間 金利 引下를 斷行할 뜻이 없다는 意思를 비친 만큼 달러 對比 엔 弱勢가 持續될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日本이 中長期的으로 金利 引上을 斷行한다면 漸進的으로 엔貨 價値가 높아질 可能性을 排除할 수 없다.

도쿄=이상훈 特派員 sanghun@donga.com
#日本 #金利 引上 #디플레이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