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엔高’ 加速化땐 日 떠난 外國人 資金 韓 流入 期待|東亞日報

‘엔高’ 加速化땐 日 떠난 外國人 資金 韓 流入 期待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0日 03時 00分


코멘트

日金利 引上에 엔貨 價値 오를 展望
韓國 車-船舶 輸出 反射利益 注目
“緩慢한 變化… 影響 안 클듯” 意見도

日本 中央銀行인 日本銀行이 마이너스 金利를 解除하기로 決定하면서 當分間 글로벌 金融市場의 變動性이 커질 것으로 豫想된다. 長期間 이어졌던 엔底(円低) 現象이 끝나면서 國內 經濟도 反射利益을 거둘 것이란 薔薇빛 展望도 提起된다. 日本 企業과 輸出 競合 關係에 있는 自動車와 造船業 等이 代表的인 受惠 産業으로 꼽히고 있다.

19日 日本의 金利 引上 決定이 中長期的으로 엔貨 價値를 끌어올릴 것으로 展望된다. 이날 엔-달러 換率은 달러當 150엔을 넘기면서 엔貨 弱勢를 보였지만 이는 日本銀行이 緩和的 金利 引上 基調를 發表한 데 따른 一時的인 現象이라는 評價가 나온다. 엔-달러 換率이 中長期的으로 130엔臺로 내려갈 것이라는 觀測이 優勢하다.

向後 엔高(円高) 現象이 加速化되면 日本 投資者들이 海外 資産을 處分할 것이라는 展望도 나온다. 美國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8日(現地 時間) “日本의 海外 포트폴리오 投資는 4兆2000億 달러(藥 5618兆 원)”라며 “日本의 金利가 오를 境遇 自國 內에서 더 魅力的인 選擇肢를 찾을 수 있다”고 傳했다. 美國과 日本 間의 金利 差異와 엔底 現象을 발板으로 했던 ‘엔 캐리 트레이드’(엔貨를 빌려 相對的으로 金利가 높은 國家에 投資하는 方法) 資金이 글로벌 證市에서 빠져나가면서 變動性이 커질 수 있다는 憂慮도 提起된다.

하지만 日本의 金利 引上이 國內에선 好材로 作用할 것이란 意見도 있다. 國內 投資 業界에서는 엔貨 强勢로 轉換되면 日本 證市를 離脫하는 資金이 相當 規模 國內로 流入될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 4∼5月 엔貨 强勢 時期 國內에 流入된 外國人 株式·債券 投資金이 146億8000萬 달러(約 19兆6697億 원)에 達했다. 國內 證市가 低評價된 가운데 最近 政府가 企業 밸류업 프로그램 等 證市 浮揚에 나선 것도 日本을 떠난 外國人 投資家들이 國內 證市를 찾을 수 있는 要因으로 꼽힌다.

그間 엔底로 인해 價格 競爭에서 밀렸던 國內 企業들의 輸出 競爭力이 回復될 것이란 期待感도 커지고 있다. 허재환 有進投資證券 硏究員은 “日本의 마이너스 金利 終了로 엔貨 强勢가 豫想되면서 日本 輸出株들이 打擊을 받을 수 있다”며 “國內에서는 競合 關係에 있던 自動車, 機械, 造船 等이 反射 利益을 볼 것으로 豫想된다”고 分析했다.

다만, 이番 日本 政府가 緩慢한 政策 轉換을 豫告하면서 短期的으로 國內外 影響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展望도 提起된다. 하건형 신한투자증권 硏究員은 “日本의 政策金利 變化가 內需 經濟까지 波及되기 前까지 엔貨 强勢가 매우 制限的일 것”이라며 “올해 下半期(7∼12月)는 돼야 엔貨 强勢 幅이 擴大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동훈 記者 dhlee@donga.com
#엔高 #加速化 #外國人 資金 #日本 #金利 引上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