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日-필리핀 軍事協力 强化…4月 워싱턴서 頂上會談|東亞日報

美-日-필리핀 軍事協力 强化…4月 워싱턴서 頂上會談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3日 17時 41分


코멘트
ⓒ뉴시스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日本 總理,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주니어 필리핀 大統領이 4月 10日 기시다 總理의 美國 國賓 訪問에 맞춰 워싱턴에서 정상회의를하기로 했다고 아사히신문이 13日 報道했다. 2022年 6月>>就任한 마르코스 주니어 大統領은 親(親)中國 性向이 剛했던 前任者 로드리고 두테르테大統領과 달리 親美 路線을 强調하고 있다. 또한 필리핀은 中國과 南中國海 領有權 問題로도 膈한 葛藤을 벌이고 있다. 中國을 牽制하려는 美國과 日本이 필리핀에 힘을 실어주려는 行步로 풀이된다.

美國과 中國은 샤오메이친(蕭美琴) 臺灣 副總統 當選人의 美國 訪問을 놓고도 날카롭게 對立하고 있다. 12日 로이터通信에 따르면>>류펑위(劉鵬宇) 駐美 中國大使館 代辯人은 샤오 當選人을 두고 ‘頑固한 臺灣 獨立 分離主義者’라고 指稱하며 “어떤 名目과 口實로도 그가 美國을 訪問하는 것을 단호히 反對한다”고 反撥했다.

● 美-日-필리핀 軍事協力 强化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日本은 다음 달 3國 정상회의를계기로 필리핀을 준(準)동맹국으로 格上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街米價와 요코(上川陽子) 日本 外相 또한 頂上會議에 앞서20일 필리핀 마닐라를 찾아 3國 外交長官 會談을 갖기로 했다.

이 外에도 3國은 最近 安保 協力을 부쩍 强化하고 있다. 기시다 總理는 지난해 11月 필리핀을 訪問해 日本 自衛隊와 필리핀軍 共同 訓鍊 時 手續을 簡素化하는 ‘圓滑化 協定’을 締結했다. 필리핀에 沿岸 監視 레이더도 빌려주기로 했다.

마르코스 주니어 大統領은 2022年 9月 첫 訪美 當時 “美國이 同伴되지 않은 필리핀의 未來를 想像할 수 없다”고 美國을 추켜세웠다. 지난해 2月에는 臺灣과 隣接한 필리핀 北部 루손섬 카가얀, 南西部 팔라완섬 等 自國 領土4곳에미群 基地를 세우는 것을 許容했다.

석 달 後 白堊館에서 바이든 大統領을 만났을 때는 軍 現代化에 對한 美國의 全幅的 支援도 얻어냈다. 美國과 軍事情報保護協定(GSOMIA·지소미아) 締結도 推進하고 있다. 바이든 行政府 또한 東아시아의 核心同盟인 日本, 南中國海 同盟인 필리핀을 엮어 中國을 牽制하겠다는 意志를 剛하게 내비치고 있다.

필리핀과 中國은 最近 몇 年間 南中國海 곳곳에서 領有權 紛爭을 겪고 있다. 特히 힘의 優位를 앞세운 中國이 軍艦을 動員해 필리핀 民間 船舶에 威脅을 加하는 것에 對한 國民 憤怒가 높다. 두테르테 政權 時節 中國이 約束했던 經濟 支援을 履行하지 않는 것도 反中 情緖를 高調시켰다.

中國은 南中國海에 U字 形態로 ‘9個 선(구단선)’을 긋고 이 안이 모두 中國 領海라고 主張한다. 南中國海의 約 90%에 達한다. 國際常設裁判所(PCA)가 2016年 “中國의 領有權 主張은 國際法上 根據가 없다”고 判決했지만 아랑곳하지 않고 周邊國을 威脅하고 있다.

● 美-中, 臺灣 副總統 當選人 訪美로도 葛藤

12日 월스트리트저널(WSJ)은 具體的인 날짜를 言及하지 않은 채 샤오當選人이 이番 週 個人 資格으로 美國 워싱턴, 뉴욕 等을 訪問할 것이며 바이든 行政府 關係者들과 만날 可能性도 있다고 傳했다. 一角에서는 그가 이미 美國에 到着했다고 보고 있다.

샤오 當選人은 日本 고베에서 臺灣人 아버지와 美國人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當選人이 되기 前 事實上 ‘駐美臺灣大使’ 格인 워싱턴 駐在 臺灣代表部 代表를 지냈다. 2021年 1月 바이든 大統領의 就任式에도 參席한 ‘美國通’이다. 라이칭더(賴淸德) 總統 當選人 또한 副總統 當選人 時節 個人 資格으로 美國을 訪問한 적이 있다.

中國은 反撥했다. 류 代辯人銀美國을 向해 “美國은 샤오 當選因果美政府 官僚의 接觸을 周旋하지 말라”고 警告했다. 王元嬪(汪文斌)中國 外交部 代辯人 또한 13日 “美國과 臺灣이 어떤 형태의왕래를하는 것도 단호히 反對한다”고 加勢했다.

도쿄=이상훈 特派員 sanghun@donga.com
김철중 記者 tnf@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