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샴푸-린스-손洗淨劑 여드름 誘發… 化粧品 成分 꼭 따져야|동아일보

샴푸-린스-손洗淨劑 여드름 誘發… 化粧品 成分 꼭 따져야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4日 03時 00分


코멘트

여드름의 原因과 豫防
피지-막힌 毛孔-化學 成分 等 遺傳 外 다양한 原因 相互作用
界面活性劑 皮脂 分泌에 影響… 化粧品 ‘코메徒弟닉’ 成分 避해야
세안 땐 皮膚 오래 문지르지 말고, 크림-에센스 過度한 使用은 禁物

대한여드름주사학회 위원인 황은주 더삼점영피부과의원 원장이 환자를 진료하고 있다. 황 원장은 “화장품과 샴푸, 세정제 등도 여드름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진한 의학전문기자·의사 likeday@donga.com
大寒여드름注射學會 委員인 황은주 더三點英皮膚科議員 院長이 患者를 診療하고 있다. 黃 院長은 “化粧品과 샴푸, 洗淨劑 等도 여드름의 原因이 될 수 있으니 注意해야 한다”고 助言했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醫師 likeday@donga.com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봄나들이가 한창이다. 하지만 얼굴에 난 여드름 때문에 밖에 나가길 꺼리는 사람도 있다. 여드름은 毛囊에 붙어 있는 피지샘에 炎症이 생기는 疾患으로 靑少年뿐 아니라 20, 30代 成人 中에도 發生하는 境遇가 적지 않다. 여드름을 放置하면 炎症이 심해질 수 있고 잘못 짜 皮脂가 안쪽에서 터지면 皮膚가 울퉁불퉁해지거나 色素 沈着, 흉터가 생길 수 있다. 어떻게 하면 여드름을 豫防할 수 있을까? 우리가 잘 몰랐던 여드름에 對한 誤解와 眞實을 大寒여드름注射學會 委員인 황은주 더三點英皮膚科議員 院長을 만나 仔細히 알아봤다.

―여드름의 原因이 호르몬 變化인가.

“아니다. 一般的으로 여드름은 遺傳이나 호르몬 같은 內的 要因으로 생긴다고 생각하고 治療를 抛棄하는 境遇가 많다. 하지만 여드름은 하나의 原因에 依해 發生하는 게 아니라 여러 要因이 겹쳐 發病한다. 여드름이 發生하는 要因은 크게 內部的 要因과 外部的 要因으로 나눌 수 있다. 內部的 要因으로는 角質·피지 增加, 炎症, 막힌 毛孔 等이 있고 外部的 要因으로는 잘못된 稅政, 皮膚管理 習慣, 호르몬 問題 等이 있다.”

―化粧品 때문에도 생길 수 있나.

“그렇다. 化粧品에는 특정한 效果를 내거나 여러 成分이 잘 섞일 수 있도록 여러 添加劑를 使用한다. 이 過程에서 皮膚에 맞지 않는 成分이 들어 있을 수 있다. 또 손洗淨劑에 쓰이는 强力한 殺菌 成分이나 香水에 쓰이는 香料와 아로마 오일도 여드름을 만들 수 있다. 손을 닦을 때 손洗淨劑보다 비누를 使用하는 게 좋으며, 香水를 뿌릴 때는 皮膚에 닿지 않게 뿌릴 것을 勸한다. 化粧品을 選擇할 때는 피지 變成 없이 油水分 밸런스를 맞춰줄 수 있는 製品인지 따져보고 골라야 한다. 여드름을 일으키는 物質로 알려진 ‘코메徒弟닉’ 成分이 使用됐는지도 체크하는 게 좋다. 自身의 皮膚에 맞지 않는 成分들을 골라내는 方式으로 本人만의 正答노트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샴푸·클렌저와는 無關한가.

“아니다. 삼푸 等 헤어 製品과 클렌저度 여드름 發病 原因이 될 수 있다. 午日과 界面活性劑를 모두 나쁘다고 말할 순 없지만 피지 變化에 큰 影響을 미치며 여드름을 發病시킬 수 있으니 注意해 使用해야 한다. 헤어 에센스에 使用된 午日 成分이 皮膚에 닿거나 샴푸, 린스, 트리트먼트 等의 界面活性劑가 얼굴 또는 몸에 닿으면 여드름이 생기거나 狀態를 악화시킬 수 있다. 샴푸로 머리를 감고 헹굴 때는 몸을 完全히 젖혀 皮膚에 안 닿게 하고 讓渡 適當히 使用하는 게 좋다. 폼 클렌저나 오일 클렌저度 皮脂를 變成시키는 것은 勿論이고 皮膚 障壁을 毁損할 수 있으니 注意해 使用하길 勸奬한다.”

―效果的인 여드름 豫防法은 뭔가.

“여드름 發生은 ‘씨앗에서 始作해 꽃이 되기까지의 過程’에 比喩할 수 있다. 一旦 좁쌀 피지(여드름 씨앗)가 發生하지 않게 해야 하고, 생겼다면 惡化되지 않도록 잘 管理해야 한다. 效果的인 여드름 豫防法으로 크게 3가지를 助言하고 싶다.

첫째, 皮脂가 단단해지지 않도록 生活 習慣을 바꾸는 게 좋다. 皮膚를 문지르면 毛孔을 흔들어 毛孔 크기가 커지고 皮膚에 刺戟이 發生한다. 또 界面活性劑로 皮脂가 단단하게 變하는 것도 여드름의 原因이 될 수 있으니 洗顔을 할 때는 폼 클렌저 거품으로 皮膚를 긴 時間 强하게 문지르지 않는 게 좋다. 齒藥 거품도 입가나 턱에 묻지 않도록 양치를 할 때 操心하면 도움이 된다.

둘째, 피지 體系를 攪亂시키지 않도록 化學的 刺戟을 줄여야 한다. 皮膚가 乾燥하다고 크림이나 에센스를 자주 使用하면 化學 成分이 皮膚에 反應해 皮脂가 끈적끈적해지고 炎症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피지의 性質을 변화시키지 않는 弱酸性 水龍城 化粧品을 使用하고 핸드크림을 使用할 때도 얼굴에 닿지 않도록 注意해야 한다.

셋째, 이미 좁쌀 皮脂가 생겼다면 올바른 方法으로 除去해야 한다. 不可避하게 짜내야 한다면 흉터와 痕跡이 皮膚에 남지 않도록 操心해야 한다. 피지를 直接 짜면 感染, 色素 沈着 等이 發生하고 毛孔 入口나 피지샘을 毁損할 수 있다. 可及的 皮膚科를 訪問해 짜는 것을 勸奬한다. 그럴 수 있는 狀況이 아니라면 피지 除去 패치 等을 活用하는 方法도 나쁘지 않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醫師 likeday@donga.com
#여드름 誘發 #化粧品 成分 #여드름 豫防法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