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政府 “다음週부터 離脫 專攻醫 免許停止”… 醫大敎授들 “25日부터 診療-手術 줄일것”|동아일보

政府 “다음週부터 離脫 專攻醫 免許停止”… 醫大敎授들 “25日부터 診療-手術 줄일것”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醫大 增員]
敎授들 “週52時間으로 勤務 縮小”
來달 1日부터 外來 診療도 最少化
醫大 最小 33곳 辭職書 提出할 듯

박민수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이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수본 회의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4.03.21 서울=뉴시스
朴敏秀 中央事故收拾本部 副本部長이 21日 午前 서울 종로구 政府서울廳舍 別館에서 醫師 集團行動 中收本 會議 結果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4.03.21 서울=뉴시스
政府의 醫大 增員에 反撥한 醫大 敎授들이 25日부터 診療, 手術 等 勤務時間을 法定 勤勞時間인 週 52時間으로 줄이기로 했다. 다음 달 1日부터는 外來 診療도 最少化하기로 했다. 政府는 다음 週부터 病院을 離脫한 專攻醫(인턴, 레지던트)에게 醫師 免許 停止 處分을 始作하겠다고 警告했다.

조윤정 全國醫科大學敎授協議會(全義敎協) 非對委 弘報委員長(高麗大 醫大 敎授)은 21日 브리핑에서 “(專攻醫 離脫이) 5週째 들어서면서 專任醫와 敎授들은 辭職書를 내기도 前에 殉職할 地境”이라며 “醫師들이 身體的·精神的 極限 狀況에 놓인 채 患者를 보게 되면 患者에게도 危害가 가기 때문”이라고 診療 縮小 背景을 說明했다.

全國 40個 醫大 中 最少 33個 醫大 敎授들이 醫大 增員에 反撥해 辭職書를 提出할 것으로 보인다. 방재승 全國 醫大敎授 非常對策委員長(서울대 醫大 敎授)은 이날 MBC 라디오에 出演해 “20日 전의교協에서 33個 以上 醫大 敎授들이 辭職書 提出 宣言을 하는 것으로 結論이 났다”고 말했다. 房 委員長은 YTN에도 出演해 “政府가 專攻醫 (免許停止) 措置를 풀어주고 對話의 場을 만든다면 敎授들도 辭職書 提出을 撤回할 可能性이 있다고 본다”고 했다.

醫師 團體들은 醫大 增員이 長期間 必須醫療 空白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主張했다. 서울대 醫大 및 서울大病院 非對委는 이날 聲明에서 “專攻醫 4個年 車가 한꺼번에 修鍊을 抛棄한 狀況에서 來年에 入學하는 醫大生 數를 늘려봤자 이들이 修鍊을 마치기까지는 10年이 必要하다”며 “向後 10年間 必須醫療 空白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主張했다. 대한의사협회(醫協)는 “(政府가) 醫療 시스템을 完全히 망가뜨릴 醫大 2000名 增員을 電光石火처럼 發表했다”고 批判했다.

政府는 原則 對應을 强調했다. 朴敏秀 保健福祉部 2次官은 이날 中央事故收拾本部 會議에서 專攻醫들을 向해 “3月 안으로 돌아오라”며 다음 週부터 免許停止 處分을 始作하겠다고 밝혔다. 政府는 또 非首都圈 病院의 專攻의 配定 比率을 現在(45%)보다 높일 計劃이다. 地方 醫大를 卒業하고 修鍊을 받아 地方에 남는 構造를 만들겠다는 趣旨다.


詔諭라 記者 jyr0101@donga.com
박경민 記者 mean@donga.com
#離脫 專攻醫 #免許停止 #勤務 縮小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