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빅7 地方醫大 誕生에… 醫준생 學父母 ‘地方 遊學’ 問議 殺到|東亞日報

빅7 地方醫大 誕生에… 醫준생 學父母 ‘地方 遊學’ 問議 殺到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醫大 增員]
入試學院 ‘醫大 地域銓衡’ 相談 增加
地域高校 入學-卒業해야 支援 可能… 現 中3, 中學校 卒業도 地域서 해야
該當 地域 不動産-大學商圈 “好材”

21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학원가 일대에 의과대학 입시를 전문으로 하는 학원 홍보물이 부착돼 있고 그 앞을 학생들이 걸어가고 
있다. 전날 정부는 전국 의대 40곳의 2025학년도 대학별 입학 정원을 발표하면서 그중 경기, 인천, 비수도권의 의대 32곳은 
정원을 총 2000명 늘린다고 밝혔다. 이한결 기자 always@donga.com
21日 서울 강남구 대치동 學院街 一帶에 醫科大學 入試를 專門으로 하는 學院 弘報物이 附着돼 있고 그 앞을 學生들이 걸어가고 있다. 前날 政府는 全國 醫大 40곳의 2025學年度 大學別 入學 定員을 發表하면서 그中 京畿, 仁川, 非首都圈의 醫大 32곳은 定員을 總 2000名 늘린다고 밝혔다. 이한결 記者 always@donga.com
“서울에 사는 中學校 3學年 學父母들이 子女를 부산대 醫大에 보내고 싶다며 ‘釜山 遊學’에 對해 電話로 물어오기 始作했다.”

21日 釜山의 한 學院長은 地域人材典型으로 釜山 地域 醫大에 가려는 서울 學生, 學父母의 問議가 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來年度부터 부산대 醫大는 庭園이 125名에서 200名으로, 동아대 醫大는 49名에서 100名으로 늘어난다. 이 學院長은 “釜蔚慶(釜山 蔚山 慶南)이 한 圈域으로 묶이기 때문에 蔚山의 全國單位 自律型私立高(自私高)에 서울 學生들의 支援이 늘어날 것”이라고 했다.

● “이番이 醫大 適期” 脂肪 들썩

政府가 前날(20日) 2000名 늘어난 2025學年度 醫大 定員 大學別 數字를 發表하자 敎育 現場이 술렁이고 있다. 特히 地方은 庭園 200名의 ‘빅7 醫大’(충북대, 忠南大, 全北大, 全南大, 慶北大, 釜山大, 경상국립대)가 생겨난 影響으로 地域 社會까지 들썩였다. 地域 學生을 뽑는 地域人材先發 問議도 덩달아 늘고 있다. 이 銓衡은 該當 醫大가 있는 地域에서 ‘高校 入學부터 高校 卒業까지’ 모두 마쳐야 支援 條件이 된다. 現 中3이 入試를 치르는 2028學年度부터는 條件이 强化돼 ‘中學校 卒業’까지 그 地域해서 해야 한다.

入試業體 유웨이는 全國 修能 等數로 치면 定試 基準으로 旣存에는 1200等까지 醫大 合格線이었는데 2025學年度에는 1700∼1900等까지 合格圈에 들 것으로 내다봤다. 慶北 문경시의 한 高校 敎師는 “學父母들의 醫大 進學 問議 電話가 들어오고 있다”며 “理科生은 修能 最低等級만 잘 맞추면 醫大 入學이 어렵지 않겠다는 期待感이 있다”고 했다. 仁川의 한 高3 敎師는 “우리 學校는 2020年 以後 醫大 合格者가 없었는데 이番에 ‘適期’라고 判斷하고 있다”며 “理工系 最上位圈 入試를 準備하던 學生들이 醫大로 틀었다”고 했다. 鍾路學院은 31日 서울을 始作으로 全國 모든 圈域에서 醫大 說明會를 연다.

中學校, 初等學校에도 餘波가 미쳤다. 競技의 한 中學校 敎師는 “19日 學父母 總會에서 醫大 關聯 質問이 暴走했다”고 했다. 충북대 近處에 사는 李某 氏(51)는 “初5 큰아들의 將來 希望이 醫師인데 충북대 醫大 定員이 全國에서 가장 많이 늘었다고 들었다. 只今부터 準備할 計劃”이라고 말했다. 21日 한 온라인 入試 커뮤니티에는 本人을 半導體 業界에 從事하는 會社員이라면서 忠南圈 醫大에 支援할 수 있을지 問議하는 글도 올라왔다.

● 地方 商圈은 “好材… 人口 늘 것”

地域 不動産과 商圈도 醫大 增員을 ‘好材’로 받아들였다. 충북대 隣近 淸州市 서원구 분평동에서 英語學院을 運營하는 文某 氏(49)는 “醫大 增員 發表 뒤 電話나 訪問 相談이 늘었다”고 했다. 隣近의 한 公認仲介士 事務所 代表는 “이番 增員 發表로 首都圈에서 地方 留學을 願하는 不動産 實需要者들의 問議가 豫想된다”고 말했다.

醫大 定員이 76名에서 200名으로 늘어난 경상국립대 隣近도 비슷한 雰圍氣다. 慶南 진주시 加佐洞에서 食堂을 運營하는 고태규 氏(33)는 “醫大 定員이 늘어나 人口가 流入되면 大學 周邊 商圈도 活潑해질 것”이라고 했다. 晋州市 忠武公棟에서 不動産仲介業所를 運營하는 김장미 氏(34)는 “地方 遊學 需要가 늘어날 것으로 보여 大學街 周邊뿐 아니라 晉州 地域 全體 不動産 市場에도 적지 않은 影響을 줄 것”이라고 期待感을 드러냈다.


이문수 記者 doorwater@donga.com
김수현 記者 newsoo@donga.com
淸州=장기우 記者 straw825@donga.com
晋州=도영진 記者 0jin2@donga.com


#地方 醫大 #地方 遊學 #醫大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