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리포트]增加하는데 잊혀져 가는 한센病|東亞日報

[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리포트]增加하는데 잊혀져 가는 한센病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25日 23時 39分


코멘트
질병관리청과 한국한센복지협회의 지원으로 이주민들이 피부질환 검사를 받고 있다. 한국한센복지협회 제공
疾病管理廳과 韓國한센福祉協會의 支援으로 移住民들이 皮膚疾患 檢査를 받고 있다. 韓國한센福祉協會 提供
이달 28日은 제71회 世界한센病의 날이다. 한센病은 癩菌이란 原因菌에 依해 發生하는 慢性 感染病이다. 1954年 1月 31日 프랑스 파리에서 全 世界 著名人士 150萬 名의 署名을 받아 世界한센病의 날을 每年 1月 마지막 週 日曜日로 定하기로 했다. 100餘 個國도 同參했다.

世界保健機構(WHO)는 한센病을 皮膚 關聯 疏外熱帶疾患으로 分類해 2021∼2030年 로드맵에 따라 豫防과 統制, 終熄을 위해 努力하고 있다. 現在 韓國은 한센病 退治 水準에 와 있다. 保健當局과 地方自治團體, 韓國한센福祉協會가 함께 協力해 한센病 發見과 治療에 邁進해온 結果다.

이진한 의학전문기자·의사
이진한 醫學專門記者·醫師
한센病에 걸리게 하는 癩菌은 症狀이 甚하지만 治療를 안 받는 患者와 緊密하게 接觸할 때 感染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傳染力은 매우 낮다. 또 適期에 治療를 받으면 完治될 수 있고 傳染力 또한 거의 사라진다. 그러나 診斷과 治療가 늦어지면 손발 等 末梢神經 損傷에 따른 障礙, 運動 障礙, 外形 變形 等 後遺症이 생길 수 있다. 한센病은 治療劑를 投藥하고 2個月 뒤 完治에 가깝게 治療되면 以後 數年間 꾸준히 投藥해 完治될 수 있다.

그럼에도 國內에선 한센病 患者가 꾸준히 發生하고 있다. 韓國한센福祉協會에 따르면 2019∼2023年 5年 동안 每年 한 자릿數의 새 患者가 나오고 있다.

한 가지 눈여겨볼 건 最近 5年 동안 새로 發病한 患者 中에 內國人은 4名에 不過했지만 國內 滯留 外國人은 13名으로 3倍假量이나 됐다는 點이다.

WHO 資料에 따르면 새로 發病한 한센病 患者는 2022年 基準 總 17萬4087名인데, 이 中 東南아시아에서만 12萬4377名의 患者가 報告됐다. 東南亞 患者 比重이 71.4%에 達하는 것이다.

專門家들은 國內 滯留 外國人 한센病 患者가 더 많을 것으로 보고 있다. 2022年 基準으로 國內 滯留 外國人은 約 300萬 名에 達하지만 한센病 患者 發見을 위한 皮膚 檢診은 約 2000件에 不過하기 때문이다.

國內 滯留 外國人은 漸次 增加할 것으로 豫想되지만 한센病 患者 發見을 위한 皮膚 檢診은 如前히 制限的으로만 進行되고 있다. 韓國한센福祉協會가 外國人 無料 檢診 事業을 進行하고 있지만 豫算이 턱없이 不足한 데다, 滯留 外國人들이 大部分 職場에 다니다 보니 日程도 休日에만 可能하기 때문이다.

한센病이 國民의 關心에서 멀어지는 것도 問題다. 小兒痲痹를 일으키는 폴리오 바이러스가 撲滅됐다고 알려진 美國과 英國에서 2022年 폴리오 바이러스와 感染 患者가 發見돼 社會的으로 큰 이슈가 된 事實을 記憶할 必要가 있다.

한센病 亦是 國內 滯留 外國人들에게 꾸준히 發生하고 있으며, 이 때문에 한센病에 對한 꾸준한 監視, 治療劑 硏究開發, 글로벌 協力이 重要한 狀況이다.

김인권 韓國한센福祉協會腸은 “1980年代만 해도 國內 한센病 患者는 約 10萬 名에 達했으나 只今은 새로 發病하는 患者가 한 자릿數로 줄었다. 後遺症 等 管理 患者도 7500名臺로 크게 減少했다”라면서도 “外國人 流入 增加로 새로 發病한 患者가 꾸준히 發見되고 있고 感染病이다 보니 變異가 發生하며 다시 流行할 可能性도 있다”고 했다. 協會는 한센病과 關聯해 ‘熱帶醫學硏究院(假稱)’을 設立하기 위해 關係 機關과 協議 中이기도 하다. 다시 말하지만 한센病은 꾸준하게 發生하는 疾患이다. 過去 疾患이라고 看做해 버리기엔 이미 가까이 다가오는 疾患이 되고 있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醫師 likeday@donga.com
#한센病 #疾病管理廳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