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로 疏外받는 重症 疾患들[이진한의 메디컬 리포트]|東亞日報

코로나19로 疏外받는 重症 疾患들[이진한의 메디컬 리포트]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12月 31日 03時 00分


코멘트
에이즈 감염 여부를 검사하는 혈액검사 키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해 다른 중증
질환의 진단 및 치료가 늦어지고 있다. 사진 출처 게티이미지
에이즈 感染 與否를 檢査하는 血液檢査 키트.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으로 인해 다른 重症 疾患의 診斷 및 治療가 늦어지고 있다. 寫眞 出處 게티이미지
이진한 의학전문기자·의사
이진한 醫學專門記者·醫師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大流行으로 인해 生命을 威脅받는 다른 重症疾患에 對한 關心이 줄면서 該當 疾患 被害가 늘 것으로 보인다. 實際로 코로나19 流行 初期 英國 報告에 따르면 1萬2000名이 코로나 以外 疾患으로 死亡했다. 慢性疾患 및 重症 急性 患者들이 제때 病院을 가지 못해 招來된 死亡者 數다.

美國에서도 마찬가지 現象이 나타나고 있다. 腦中風(腦卒中) 診斷을 위해 施行되는 腦映像 檢査 數가 코로나19 事態 以後 例年에 비해 39% 急減했다. 美國의 또 다른 硏究에서는 急性 心筋梗塞으로 인한 入院이 48% 減少했다. 그 代身 病院 밖에서 心停止 頻度가 增加했다는 報告도 있다.

우리나라도 코로나19로 因해 숨겨진 疾患들의 問題가 如實히 드러나고 있다. 이달 첫 週 疾病管理廳 週刊統計에 따르면 올해 에이즈를 일으키는 人間免疫缺乏바이러스(HIV) 新規 感染 申告 件數가 지난해 對比 20.7% 減少했다. 2018年과 比較해도 18% 減少했다.

國內 HIV 檢査 및 申告에서 保健所는 約 30%를 차지한다. 이를 미뤄 볼 때 保健所의 對國民 서비스가 中斷된 게 減少의 重要한 要因이다. 現在와 같은 水準으로 檢査에 對한 接近性이 낮아지면 新規 感染者 發見이 늦어져 治療 接近性과 效果에도 連鎖的인 惡影響을 미칠 수 있다.

最近 國內에서 肺癌과 結核도 비슷한 樣相이다. 現在 國內에서 癌 死亡率 1位인 肺癌은 늦게 發見되면 5年 生存率이 10% 未滿으로 急激하게 떨어진다. 關聯 學會에 따르면 2017∼2019年 2∼6月에 비해 올해 같은 期間 肺癌患者의 呼吸器內科 訪問者 數가 16% 減少했다. 結局 늦게 發見된 탓에 末期 肺癌患者 數가 더 늘어나는 結果를 招來할 수 있다.

結核도 같은 時期 20% 以上 患者 診斷 件數가 줄었다. 結核은 世界的으로 年間 約 1000萬 名이 發生하고 300萬 名은 診斷되지 못한 狀態로 放置돼 每年 120萬 名이 死亡한다. 코로나19보다 더 무서운 結核 팬데믹 時代에 살고 있는 셈이다.

이 밖에도 生命을 威脅하는 重要 疾患인 大動脈瓣膜狹窄症도 코로나19로 인해 治療 惠澤을 못 받고 해를 넘기는 疾患이 됐다. 이 疾患은 大動脈瓣幕이 좁아지고 心臟에 損傷이 發生해 死亡에 이를 수도 있다. 普通 高齡에 依한 瓣膜의 石灰化가 直接的인 原因이다. 患者 6名 中 5名은 75歲 以上 老人이다. 高齡化 餘波로 每年 患者 數가 20%씩 늘고 있고, 治療하지 않으면 患者 2名 中 1名은 診斷 後 2年 內 死亡할 程度로 危險하다.

大動脈瓣膜狹窄症 治療로는 가슴을 여는 開胸 手術과 最小 浸濕 方法으로 人工瓣膜을 揷入하는 硬皮的 大動脈瓣幕 揷入術(TAVI·打碑)이 있다. TAVI의 證明된 安全性과 效果 때문에 이미 世界 主要國에서는 모든 年齡層의 患者를 對象으로 使用되고 있으며 保險給與 또한 이뤄지고 있다. 이 治療法은 導入된 지 15年이 넘었다. 世界的으로 19萬 건 以上의 施術이 施行됐고 關聯 論文만 8000個가 넘는다.

國內에선 2012年 食品醫藥品安全處 許可를 받아 2015年 6月부터 患者 負擔率 80%의 條件附 選別給與가 適用되고 있다. 하지만 患者가 2600萬 원 以上을 負擔해야 한다. 文在寅 케어로 대표되는 保障性 强化 以後 TAVI도 必須給與 檢討 對象이었다. 하지만 進展이 없었다. 國民健康保險法 規定에 따라 豫備給與 對象에 包含된 지 5年이 된 治療法은 再評價를 통해 必須給與 編入 與否가 決定된다. 必須給與가 되면 患者 負擔은 5% 程度다. 그런데 이미 6月로 5年이 지났다. 코로나19로 인한 政府의 無關心과 함께 TAVI를 直接 施術하는 大寒心臟內科學會와 開胸 手術을 擔當하는 大寒胸部外科學會議 異見 때문이다. 大動脈瓣膜狹窄症 患者의 年齡은 平均 80.4歲로 많은 患者가 診療費 負擔으로 治療를 抛棄하며 삶을 어렵게 이어가고 있다. 經濟的으로 脆弱한 老年層의 境遇 特히 그렇다. 이들에겐 하루가 急하다.

政府 立場에서 코로나19 對應이 가장 時急한 課題임은 疑心의 餘地가 없다. 하지만 그런 理由로 다른 致命的인 疾病에 對한 關心과 境界가 느슨해지진 않았으면 한다. 現 時點에선 어려운 注文일 수 있지만, 코로나19 以前부터 人類의 生命을 威脅해 온 疾病에 對한 對應에도 빠른 意思 決定과 措置를 期待한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醫師 likeda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