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國債金利 왜 이래…나스닥 1.8% 急落[뉴욕證市]|東亞日報

國債金利 왜 이래…나스닥 1.8% 急落[뉴욕證市]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6日 08時 09分


코멘트
國債 金利가 뛰면서 뉴욕證市가 一齊히 下落 마감했습니다. 15日(現地時間) S&P500은 1.2% 下落해 5100線 아래로 밀려났고요. 다우指數는 0.65%, 나스닥指數는 1.79% 下落으로 去來를 마쳤습니다.

變動性이 甚한 날 이었습니다. 이날 證市는 上昇勢로 出發했죠. 週末 사이 이란의 이스라엘 領土 直接 攻擊이란 유례없는 일이 일어났는데요. 證市는 이스라엘이 當場 報復에 나서진 않은 만큼, 擴戰을 避할 수 있을 거라고 期待했습니다. 實際 美國과 유럽 國家들은 이스라엘의 反擊을 막기 위해 努力하고 있죠.

하지만 國債金利가 急騰하면서 反騰하던 株價指數를 끌어내렸습니다. 이날 美國 國債 10年物 金利는 0.128%포인트 오른 4.627%를 記錄했죠. 지난해 11月 以後 最高値로 치솟은 건데요. 豫想보다 强力한 小賣販賣 指標가 나오면서 연준이 金利引下를 더 미룰 수 있다는 憂慮가 커진 影響입니다. 이날 美國 상무부가 發表한 3月 小賣販賣는 前月보다 0.7% 增加해 豫測値(0.3%)를 크게 웃돌았습니다. 如前히 美國 消費者들은 强力한 消費로 經濟를 떠받치고 있습니다.

이란이 이스라엘을 공격했는데 미국 국채금리는 왜 뛸까. 게티이미지
이란이 이스라엘을 攻擊했는데 美國 國債金利는 왜 뛸까. 게티이미지
中東에서 軍事的 衝突이 發生했는데 安全資産인 國債 價格은 오히려 크게 下落하다니(=금리 上昇), 좀 異常해 보이기도 하는데요. 株式市場이 요동치면서 ‘恐怖指數’로 불리는 시카고옵션去來所의 變動性 指數(VIX)는 5個月 餘 만에 最高値를 記錄했습니다.

이날 눈에 띄는 種目은 테슬라입니다. 實績 不振으로 全 世界 人力 10%를 減縮 한다는 消息에 株價가 5.59% 急落했죠. 通常 人力減縮은 費用 節減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株價엔 好材人 境遇가 많은데요. 테슬라의 境遇엔 會社가 正말 어렵다는 信號로 받아들여지면서 株價가 떨어진 겁니다. 일론 머스크 CEO는 職員들에게 보낸 e메일에서 “組織을 綿密히 檢討한 結果 全 世界的으로 10% 以上 人力을 減縮하는 어려운 決定을 내렸다”면서 “이것(減員)보다 더 싫어하는 일은 없지만 반드시 해야 할 일”이라고 밝혔는데요. 테슬라의 核心 經營陣인 드루 배글리노 首席副社長度 會社를 떠났다는 消息이 알려지면서, 投資者 不安感을 刺戟했습니다.

只今은 實績시즌이죠. 이날 豫想値를 훌쩍 뛰어넘는 1分期 實績을 發表한 골드만삭스 株價는 2.92% 上昇했습니다. 賣出과 純利益 모두 推定値를 한참 웃돌았는데요. 成果를 내지 못하던 小賣金融 比重을 줄이고, 元來 잘하던 投資銀行과 資産管理 쪽에 集中한 게 통했다는 評價입니다. 이番 週엔 모건스탠리·뱅크오브아메리카·존슨앤존슨·유나이티드航空이 16日, 넷플릭스 18日, P&G가 19日 實績을 發表할 豫定입니다. By.딥다이브

*이 記事는 16日 發行한 딥다이브 뉴스레터의 온라인 記事 버전입니다. ‘읽다 보면 빠져드는 經濟뉴스’ 딥다이브를 뉴스레터로 購讀하세요.
https://www.donga.com/news/Newsletter



한애란 記者 haru@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