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머니 컨설팅]取得稅 節減되는 小型 新築住宅|東亞日報

[머니 컨설팅]取得稅 節減되는 小型 新築住宅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6日 03時 00分


코멘트

小型住宅 等 購入 時 取得稅 節減
稅制 惠澤 可能한 住宅 살펴봐야
一定 期間 中 取得해야 稅制 惠澤
相續-贈與는 稅制 惠澤 適用 안 돼

김도훈 KB국민은행 WM고객분석부(자문) 세무전문위원
김도훈 KB國民銀行 WM顧客分析部(諮問) 稅務專門委員
Q. K 氏는 餘裕資金으로 投資를 할지, 安定的인 아파트를 追加 取得할지 苦悶 中이다. 하지만 取得稅 重課 때문에 아파트 追加 取得을 망설이던 中小型 住宅에 對한 取得稅는 重課를 안 한다는 뉴스를 接하고 이것이 어떤 內容인지 궁금해졌다.


A. 最近 傳貰 詐欺 等의 影響으로 小型 住宅에 對한 買收心理가 얼어붙고, 住宅 供給도 萎縮돼 賃貸住宅 需要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狀況이 發生하고 있다. 政府는 이런 問題를 解消하고자 庶民 住居生活 安定化 및 地方 建設景氣 活性化에 對한 對策을 發表해 올 3月부터 施行하고 있다.

그間 政府에서 여러 次例 多住宅者에 對한 取得稅 重課를 緩和한다는 內容을 發表했지만 아직까지는 그대로 維持되고 있다. 먼저 一般的인 現行 取得稅率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基本的으로 住宅의 取得稅는 取得價額에 따라 6億 원 以下는 1%, 6億 원 超過∼9億 원 以下는 1∼3%, 9億 원 超過는 3%의 稅率이 適用된다. 하지만 多住宅者일 境遇 取得稅率이 올라가는데 非調整 地域의 境遇 3住宅부터 8%, 4住宅 以上은 12%가 賦課된다. 調整地域은 2住宅부터 8%, 3住宅 以上은 12%가 賦課된다.

이番 對策의 效果를 한마디로 要約하면 要件에 該當하는 住宅을 購入하는 境遇 無條件 1住宅者처럼 1∼3%의 稅率을 適用하는 것이 아니라, 旣存 住宅 數를 基準으로 取得稅率을 算定하고 向後 다른 住宅 取得 時 保有 住宅 數에서 除外해 준다는 것이다.

例를 들어 이미 2住宅을 所有한 者가 非調整 地域에 住宅을 追加로 取得할 境遇 세 番째 住宅으로 算定해 8% 稅率을 適用하는 것이 原則이나 이番 對策 以後 2住宅者의 稅率인 1%(6億 원 以下)가 適用된다. 그리고 向後 追加로 住宅을 取得할 境遇 該當 住宅은 住宅 數에서 除外된다.

稅制 惠澤이 可能한 住宅의 要件을 살펴보면 크게 3가지로 區分된다. 첫 番째는 ‘小型 新築住宅’이다. 住宅供給對策 發表日인 올 1月 10日부터 2025年 12月 31日까지 竣工된 新築 小型住宅을 같은 期間 內에 最初로 取得하는 境遇 該當되는데 아파트를 除外한 多家口住宅, 聯立住宅, 多世帶住宅, 都市型 生活住宅, 오피스텔만 惠澤을 받을 수 있다. 細部的으로 보면 專用面積이 60㎡ 以下여야 하고, 取得價額은 首都圈 6億 원, 非首都圈은 3億 원 以下여야 한다.

두 番째는 ‘小型 基軸住宅’이다. 取得 期間과 住宅 類型, 取得價額 要件은 위의 小型 新築住宅과 같으나 取得日로부터 60日 以內에 賃貸 事業者 登錄을 하고, 該當 住宅을 賃貸 物件으로 登錄해야 한다.

세 番째는 ‘脂肪 竣工 後 未分讓 아파트’이다. 該當 아파트는 首都圈(서울·仁川·京畿)을 除外한 地域에 所在한 아파트 中에서 入住者 募集 公告에 따른 入住者의 契約일이 지난 아파트 中 竣工된 以後에도 分讓 契約이 締結되지 않아 先着順의 方法으로 供給되는 아파트를 말한다. 未分讓 確認은 市場·郡守·區廳長으로부터 ‘竣工 後 未分讓 아파트 確認證’을 發給받아 立證이 可能하다. 規模는 專用面積 85㎡ 以下, 取得價額은 6億 원 以下여야 한다.

세 가지 類型에 共通으로 適用되는 것은 올 1月 10日부터 2025年 12月 31日까지 期間에 取得해야 한다는 點이다. 다만 올 1月 10日 前에 契約을 했어도 올 1月 10日 以後에 取得(殘金 支給)을 한 境遇 惠澤을 받을 수 있다. 住宅 數를 除外하는 期間도 限時的이다. 一旦 2026年 12月 31日까지만 適用을 하고 延長 與否는 不動産 市場 動向, 政策 與件 等을 考慮해 追後 再檢討할 豫定이다. 또 法人은 該當되지 않으며, 取得 事由가 賣買價 아닌 相續이나 贈與人 境遇도 該當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오피스텔은 取得 當時에는 住宅이 아니므로 旣存 住宅 數와 相關없이 4%의 稅率이 適用되므로 留意해야 한다. 取得稅 重課 與否가 投資를 決定하는 全部가 될 수는 없지만, 投資 財源 計劃에는 꼭 反映돼야 하는 事項이므로 놓치지 말고 點檢해 봐야 한다.

김도훈 KB國民銀行 WM顧客分析部(諮問) 稅務專門委員
#取得稅 節減 #小型 新築住宅 #稅制 惠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