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머니 컨설팅]短期 餘裕資金, 分散 投資-MMDA 運用해야|동아일보

[머니 컨설팅]短期 餘裕資金, 分散 投資-MMDA 運用해야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9日 03時 00分


코멘트

美 景氣 軟着陸-피벗 期待感↑
市場 上昇勢 놓치지 말아야
資産配分型-分割買收型 商品 推薦
MMDA 等 安定的 運用 竝行 必要

Q. 40代 會社員 A 氏는 最近 相續 不動産을 팔아 相當한 餘裕資金을 갖게 됐다. 不動産 市場의 沈滯로 再投資가 부담스러워진 A 氏는 株式을 비롯한 金融投資商品을 통해 效果的으로 餘裕資金을 活用할 수 있는 方法이 궁금하다.

김다영 SC제일은행 도곡스위트지점 부장
김다영 SC第一銀行 道谷스위트支店 部長
A. “株價는 疑心의 壁을 타고 오른다”는 市場의 格言처럼 株式의 追加 上昇 餘力에 對한 疑懼心이 繼續되는 狀況에서도 올해 글로벌 證市는 史上 最高値를 更新하는 强勢를 보이고 있다. 企業들의 펀더멘털(基礎體力)과 勞動市場은 如前히 堅調한 狀態다. 美國 聯邦準備制度(Fed·聯準)는 物價 上昇이 緩慢해지면 景氣 鈍化에 對備해 先制的 金利 引下에 나설 수 있다는 立場을 내비치고 있다.

연준은 金利 引上 사이클에 進入한 지 約 2年 만인 지난달 聯邦公開市場委員會(FOMC)에서 年內 3回의 金利 引下 展望을 維持했다. 이는 物價에 對한 憂慮를 낮추고 成長에 焦點을 맞추고 있음을 示唆한다. 實際로 2024年 美國의 成長率 展望値 上向 調整과 失業率 下向 調整이 맞물리면서 景氣 軟着陸에 對한 期待感이 커지고 있다. 聯準은 올해 經濟成長率 展望을 1.4%에서 2.1%로 높인 反面 失業率 展望을 4.1%에서 4.0%로 낮췄다. 이와 함께 美國, 유럽, 스위스 等 主要國 中央銀行들이 올해 緩和的 通貨政策으로 轉換할 수 있다는 點은 向後 6∼12個月間 글로벌 株式을 비롯한 危險資産에 肯定的 影響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物價 安定化에 무게를 둔 通貨政策 方向性이 有效하다는 點에서 債券도 現金보다 良好한 相對 成果를 거둘 것으로 展望된다.

따라서 軟着陸과 피벗(通貨政策 轉換) 期待感이 뒷받침하는 市場의 上昇 趨勢를 놓치지 않아야 한다. 特히 마켓 타이밍을 좇는 接近보다는 資産 配分을 통해 市場 흐름에 參與하는 戰略이 必要하다. 株式, 債券 等 다양한 資産으로 構成된 글로벌 資産配分型 펀드의 境遇 꾸준한 리밸런싱을 통해 適正 比率의 資産 配分을 持續하면 收益性과 安定性을 同時에 잡을 수 있다. 國內 株式市場이 3月 中旬 以後 保合勢에서 右上向 흐름을 타고 있는 만큼 國內 投資商品 中에서는 코스피200을 定해진 條件에 따라 分割 買收하는 商品을 통해 變動性을 줄이면서 收益 機會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한便 短期 餘裕資金을 安定的으로 運用할 代案을 찾는 努力도 重要하다. 지난 1, 2年間 글로벌 成長 鈍化, 市場 變動性 擴大, 攻擊的 緊縮 사이클이 겹치면서 投資資金이 危險資産에서 高金利 定期預金과 같은 現金性 資産으로 回歸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올 들어 狀況이 바뀌고 있다. 國內 市中銀行들은 定期預金 金利를 낮추는 代身 일福利貯蓄預金(MMDA), 外貨預金 等에 特販 金利를 適用해 餘裕資金 預置에 集中하는 雰圍氣다. MMDA는 隨時 入出式 預金으로 殘額에 따라 福利의 金利를 差等 支給하는 것이 特徵이다. 巨額을 預置할수록 높은 金利를 받을 수 있는 데다 자유롭게 돈을 맡기고 찾을 수 있어 A 氏처럼 餘裕資金을 두고 苦悶 中인 投資者의 需要에 符合한다.

投資者들은 市場의 危險에 머뭇거리다 上昇場에 參與하지 못했을 때 相對的 아쉬움과 後悔에 빠진다. 現在 市場은 弱勢 局面을 벗어나 强勢를 이어가면서 랠리 基盤을 다지고 있다. 個人 投資者는 市場 흐름을 穩全히 따라가기 어렵기 때문에 收益 追求와 危險 管理를 반드시 竝行해야 한다. 當場 投資處를 決定하지 못한 巨額 資金은 高金利 特販 MMDA를 活用해 稅金 納付나 大氣 資金 等의 短期的 用途로 運用하고 그 밖의 餘裕資金은 資産配分型 및 分割買收型 投資商品에 加入하는 方式으로 市場 흐름에 參與하기를 勸한다.



김다영 SC第一銀行 道谷스위트支店 部長
#머니 컨설팅 #短期 餘裕資金 #分散 投資-mmda 運用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