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OCI-韓美 統合 不發…임家네 四寸들이 판 뒤집었다 [市場팀의 마켓워치]|東亞日報

OCI-韓美 統合 不發…임家네 四寸들이 판 뒤집었다 [市場팀의 마켓워치]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9日 15時 29分


코멘트
한미약품 사옥 전경
韓美藥品 社屋 前景

이동훈 기자
이동훈 記者

‘韓國型 LVMH’ 誕生을 꿈꿨던 OCI홀딩스와 韓美그룹 간 異種 事業 統合이 最終 不發됐습니다. 韓美그룹 母女(송영숙 會長·임주현 社長)와 兄弟(임종윤 社長·임종훈 社長)의 ‘집안싸움’이 펼쳐졌던 가운데 林 氏 男妹의 四寸들이 兄弟 側에 힘을 보태면서 2個月 餘間의 經營權 持分 對決이 幕을 내렸습니다.

지난 28日 한미사이언스 株主總會가 열리기 直前까지도 外部에서는 勝利를 豫測하기 쉽지 않았습니다. 막판까지 兩側에서 굵직한 이벤트들이 터지면서 勝利의 무게 追加 왔다 갔다 했기 때문입니다.

첫 攻勢는 兄弟들이었습니다. 株總을 一週日 남긴 지난 22日 單一 株主로는 宋 會長에 이어 2大 株主였던 신동국 漢陽精密 會長(12.15%)李 兄弟 側을 支持하면서 40% 안팎의 持分을 確保하는 데 成功했습니다. 그間 沈默하던 申 會長의 깜짝 登場은 宋 會長 母女에게 衝擊을 주기에 充分했습니다.

法院과 國民年金이 母女 側의 손을 들어주면서 對決 막판에 팽팽한 힘의 均衡을 이루기도 했습니다. 지난 26日 法院은 兄弟 側이 OCI홀딩스와 韓美그룹의 統合을 反對하면서 提起한 新株發行 假處分 申請을 棄却했습니다. 같은 날 한미사이언스 持分 7.66%를 保有한 國民年金도 母女 側이 理事會에 提示한 理事 選任 案件에 贊成하기로 했다는 ‘議決權 行使 指針’을 밝혔습니다.

한 치 앞도 알 수 없을 것 같았던 한미사이언스 株總이었지만, 始作부터 異常한 기운이 感知됐습니다. 李愚鉉 OCI홀딩스 會長이 參席한 가운데 정작 主人公인 宋 會長과 임주현 社長이 健康上의 問題로 不參했기 때문입니다. 이와 달리 임종윤 社長과 임종호 社長은 자리를 지켰습니다. 이때부터 兄弟 側이 이긴 게 아니냐는 意見들이 나오기 始作했습니다.

最終 投票 結果 理事 候補 5名 모두를 理事會에 進入시킨 兄弟 側의 完勝이었습니다. 兄弟 側 理事들이 52%의 贊成을 받은 것과 달리, 宋 會長 母女 側이 推薦한 理事 候補들은 48% 得票에 그치면서 理事會 進入에 失敗했습니다. 兄弟 側은 總 9名의 移徙 中 最少 5名을 確保했고, 經營權도 行使하게 됐습니다. 이에 따라 兄弟 側에서 反對하던 OCI홀딩스와의 統合 作業도 霧散됐습니다. 李愚鉉 會長은 29日 열린 OCI홀딩스 株總에서 兄弟 側과 함께 할 생각이 없다는 趣旨의 發言을 하면서 한미사이언스와의 統合 作業이 끝났다고 밝혔습니다.

막판 4%포인트 隔差를 만든 것은 林 氏 男妹들의 四寸들人 것으로 把握됐습니다. 고(故) 임성기 會長의 兄님 側 子女들이 兄弟 側에 加勢한 것입니다. 이들이 保有한 持分은 約 3.2%였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애初 宋 會長 母女 側은 四寸들이 自身들에게 힘을 실어주거나 棄權할 것으로 豫想했습니다. 하지만 株總 막판 劇的으로 兄弟 쪽에 合流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一角에서는 宋 會長 母女가 四寸들이 兄弟 側에 合流한다는 消息을 듣고, 株總場에 나타나지 않았다는 推定을 提起하기도 합니다. 少額 株主의 票心도 兄弟 側에 조금 더 기울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番 한미사이언스 株總 結果를 두고 解釋이 紛紛합니다. OCI와 韓美그룹의 統合을 支持하는 側은 韓國에서 첫 異種 事業間 結合이 나올 수 있었는데 아쉽다는 反應입니다. 또, 林 會長 死亡 以後 兄弟 側이 經營에 參與하지 않았다면서, 이들의 經營 能力에 對한 疑問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統合 反對 側에서는 宋 會長 母女 側이 會社를 맡은 以後 會社 價値가 떨어졌다고 主張하고 있습니다. 株價도 下落했지만, 會社 內 核心 硏究·開發(R&D) 人力들이 流出됐다며 批判합니다. OCI 그룹과의 統合에 對해서도 韓美그룹에 損害가 된다는 立場입니다.

한미사이언스 株總 結果 勝者와 敗者가 나왔습니다만, 아직 끝난 것은 아닙니다. 이番 經營權 紛爭의 核心인 相續稅 이슈가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林 會長이 死亡하면서 宋 會長과 林 氏 男妹들에게 賦課된 相續稅만 5400億 원에 達했습니다. 現在까지 3200億 원假量을 냈고, 來年까지 2200億 원을 더 내야 합니다. 이 中 宋 會長의 未納金額이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問題는 相續稅는 連帶 納付의 義務가 있어 모두가 함께 相續稅를 내야 합니다. 또, 相續稅 納付를 위해 누군가 持分을 大擧 處分할 境遇 株價가 暴落하는 事態가 發生할 수도 있습니다. 林 氏 兄弟가 經營權을 確保한 後에도 宋 會長 母女에게 손을 내미는 理由입니다.

韓美그룹의 資金 不足도 解決해야 할 問題 中 하나입니다. 지난해 末 基準 한미사이언스의 現金 및 現金性 資産, 短期金融商品은 336億 원, 韓美藥品은 550億 원 程度입니다. 每年 新藥 開發費가 數千億 원 投入된다는 것을 考慮하면 턱없이 不足합니다. 임종윤 社長 側이 1兆 원假量의 資金 誘致를 約束했는데, 實際 이뤄질지도 關鍵입니다. 한미사이언스의 株總은 끝났지만, 會社가 풀어야 할 宿題는 只今부터입니다.

이동훈 記者 dhl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