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BR]貪慾과 給與 不滿足이 不正 스캔들 키운다|동아일보

[DBR]貪慾과 給與 不滿足이 不正 스캔들 키운다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0月 30日 03時 00分


코멘트

給與 높아도 낮아도
淸廉度 따라 不正行爲 可能
關鍵은 貪慾… 民官努力 竝行돼야

‘美國에서 가장 革新的인 企業’으로 꼽히던 에너지 會社 엔론의 經營陣은 會計와 株價를 造作하고 職員들의 年金을 强奪해 自己들만을 위한 補償을 챙겼다. 엔론은 結局 破産했고 經營陣은 收監됐으며 全 世界 11萬 名의 職員은 失業者 身世가 됐다. 最近 韓國에도 數百億 원臺 橫領 事件들이 줄줄이 摘發돼 利害關係者들의 公憤을 샀다. 會社의 生存과 信賴를 威脅하는 腐敗 스캔들은 왜 일어나는 것일까. 美國 미들테네시州立大 敎授陣 外 38個 글로벌 大學 聯合 硏究陣은 國家와 個人 次元의 腐敗를 만드는 原因과 解決策에 對한 示唆點을 提示한다.

硏究陣은 分析 對象에 包含된 32個國의 國家 次元 腐敗를 測定하는 統計値로 국제투명성기구의 腐敗認識指數를 使用했다. 腐敗認識指數가 높을수록 國家 次元의 腐敗 水準이 낮다. 또한 32個國 6500名의 펀드매니저를 設問 調査해 나이, 性別, 收入 等의 人口統計學的 資料를 비롯해 돈에 對한 貪慾, 個人 次元의 腐敗, 給與 滿足度 等의 資料를 蒐集했다.

資料 分析 結果, 參加 國家의 3分의 2街 腐敗認識指數 中間 點數(50)를 밑돌아 全般的으로 글로벌 腐敗 水準이 높다는 것이 나타났다. 腐敗認識指數가 높을수록 正直하지 않은 行爲가 적었고 腐敗認識指數가 낮은 國家에서는 正直하지 않은 行爲가 더 甚하게 나타났다. 돈에 對한 貪慾과 不正直 行爲 사이에 量의 關係도 確認됐다. 돈에 對한 貪慾이 强한 個人은 財務的 危險에 對한 耐性이 높아 危險을 甘受하는 데 躊躇함이 없었다.

大部分의 國家에서는 腐敗認識指數, 돈에 對한 貪慾, 給與 滿足度가 同時에 커지면 正直하지 않은 行爲가 줄어드는 傾向이 보였다. 다만 淸廉度가 높은 國家에서는 給與 滿足度가 떨어지면 오히려 ‘正義를 追求하는 탐욕스러우며 正直하지 않은 行爲(Avaricious Justice-Seeking Dishonesty·AJD)’가 急激히 늘었다. AJD는 劣惡한 給與를 補完하기 위해 저지르는 不正直 行爲를 정의롭다고 看做해 貪慾과 正直하지 않은 行爲를 모두 正當化하는 모습이다. 實際로 돈에 對한 貪慾과 給與 不滿足이 最高 水準일 때 腐敗認識指數가 높은 國家에서 正直하지 않은 行動이 더 많이 觀察됐다.

反對로 淸廉度가 낮은 國家에서는 돈에 對한 貪慾과 給與 滿足度가 높아질수록 ‘機會를 찾는 탐욕스러우며 正直하지 않은 行爲(Avaricious Opportunity-Seizing Dishonesty·AOD)’가 늘어났다. AOD는 給與가 만족스러운 水準임에도 돈에 對한 貪慾 때문에 正直하지 않은 行爲를 해서라도 收益을 챙기려는 欲望을 代辯한다.

돈에 對한 貪慾이 낮고 給與 滿足度가 높으면 國家 次元의 腐敗 水準과 相關없이 正直하지 않은 程度가 낮았고 幸福度는 높았다는 硏究陣의 또 다른 硏究 結果도 눈여겨봐야 한다. 이는 돈에 對한 貪慾 遮斷, 勞動에 對한 正當한 代價 支給, 不正直 行爲에 對한 斷乎한 處罰 等 個人 次元의 不正直 行爲를 統制하려는 政府와 企業의 努力이 竝行돼야 한다는 點을 示唆한다.

이규열 記者 kylee@donga.com
#dbr #貪慾 #給與 不滿足 #不正 스캔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