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國 매운맛’ 좀 볼래?|동아일보

‘韓國 매운맛’ 좀 볼래?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月 19日 03時 00分


코멘트

CJ第一製糖
美國서 고추醬 소스 ‘갓秋’ 出市
現地人 입맛-食生活 맞게 再解釋
‘타바스코 핫__3 牙城에 挑戰狀

CJ제일제당은 글로벌 市場에서 K푸드의 影響力을 擴大하기 위해 獨步的인 硏究開發(R&D) 技術力을 基盤으로 現地化 戰略을 펼치며 差別化된 製品을 선보이고 있다.

美國人 입맛 맞춰 韓國傳統 고추醬 再解釋한 ‘갓秋’


미국 PGA투어 더CJ컵을 앞두고 진행된 비비고 한식 체험 이벤트에서 만두를 활용한 음식을 만들고 있는 티럴 해턴(왼쪽)과 애덤 스콧(오른쪽).
美國 PGA투어 더CJ컵을 앞두고 進行된 비비고 韓食 體驗 이벤트에서 饅頭를 活用한 飮食을 만들고 있는 티럴 해턴(왼쪽)과 애덤 스콧(오른쪽).
CJ제일제당은 지난해 9月 韓國 傳統 고추醬을 再解釋한 매운맛 소스 ‘Gotchu(갓秋)’를 美國 市場에 내놨다. 갓추는 ‘고추’와 英語 表現 ‘got(잡았다)’이라는 重義的 뜻을 담고 있는 製品이다. 韓國 固有의 매운맛을 旣存 비비고 饅頭와 冷凍밥 等 製品과 함께 紹介해 美國人들 입맛을 사로잡는 同時에 핫__3 代名詞인 타바스코 소스에 견줄 만한 K소스 製品으로 育成한다는 計劃이다.

CJ제일제당은 갓錘를 韓國 고추醬의 正統性을 維持하면서도 美國人 입맛과 食生活에 맞게 再解釋한 製品이라고 紹介한다. 甁에 담아 숟가락으로 퍼내지 않고 料理 위에 뿌리거나 디핑 소스처럼 찍어 먹을 수 있도록 液狀 形態로 開發했다. 클래식과 엑스트라 스파이시의 두 가지 맛을 선보였다. 特히 美國人들에게 큰 人氣를 끄는 비비고 饅頭나 冷凍밥, 슈완스 피자 等 旣存 CJ第一製糖 製品과 함께 즐기면서 認知度를 높이는 戰略을 펼칠 計劃이다. 이를 爲해 다양한 料理法 等도 開發해 알릴 豫定이다. 갓秋 試製品은 LG電子가 年初 ‘CES’에서 進行한 LG行事 中에 비전팩 紹介 映像에서 暫時 公開되기도 했으며, 지난해 10月 美國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PGA투어 正規大會인 THE CJ CUP에서 選手 및 大會 關係者들에게 갓錘를 선보이기도 했다. 當時 갓錘를 活用한 비빔밥, 고추醬 幅립 等의 메뉴는 큰 人氣를 끌었다.

CJ제일제당이 고추醬으로 美國 市場 攻掠에 나선 것은 美國 內 핫__ 市場 成長性 때문이다. 全 世界 市場調査機關인 IBIS월드에 따르면 2019年 美國 핫__ 市場 規模는 約 15億4180萬 달러로 2014年부터 5年間 年平均 3.4% 成長했고, 向後 5年間 年平均 3.5% 成長할 것으로 豫測된다.

飮用食醋 宗主國 日本에 과일發效初 ‘미초’ 烈風

일본 가나가와현 코스트코 자마점에서 진행된 CJ 미초×비비고 로드쇼에서 시음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日本 가나가와縣 코스트코 자마點에서 進行된 CJ 미초×비비고 로드쇼에서 試飮行事를 進行하고 있다.
‘K뷰티 飮料’의 代表 走者인 CJ제일제당의 ‘미초’가 日本에서 市場 成長은 勿論이고 패러다임 變化를 이끌며 과일發效初 烈風을 일으키고 있다. 2015年 年賣出 50億 원 水準에서 지난해 1000億 원을 突破하며 메가 브랜드로 발돋움했다.

日本은 玄米를 發效해서 만든 ‘黑貂’의 本고장으로 食醋를 물에 타 먹는 飮用食醋 文化가 發達돼 있으며 日本 現地 企業 亦是 黑貂 中心의 중長年層을 겨냥한 製品을 선보이고 있는 狀況이다.

CJ제일제당은 2012年 ‘石榴맛 미초’를 앞세워 日本 市場에 進出한 以後 相對的으로 美容과 K뷰티에 關心이 많은 젊은 消費者들을 攻掠하기 위해 가볍게 마시며 皮膚 健康까지 챙길 수 있다는 이미지를 刻印시키는 데 集中했다. 물에 主로 타 먹는 黑貂와 달리 미초는 물과 牛乳, 炭酸水 等에 섞어 미초에이드 미초구르트 美초칵테일 等 다양하게 즐길 수 있어 어린아이부터 老人까지 全 年齡帶가 즐길 수 있는 長點을 갖고 있다.

流通 經路도 戰略的으로 擴大했다. CJ제일제당은 과일發效草家 生疏한 日本 消費者에게 미초 認知度를 높이고자 試飮行事가 容易한 코스트코에 먼저 入店했다. 認知度가 높아지면서 미초의 메인 타깃層인 2030 女性이 主로 찾는 드러그스토어와 輸入食品 專門賣場 等으로 流通 채널을 擴大했다. 最近에는 여러 카페 프랜차이즈들과의 協業을 통해 시즌 메뉴를 出市하는 等 더욱 積極的으로 消費者에게 미초를 선보이고 있다.

이 같은 消費者 人氣에 힘입어 現地 市場 패러다임을 바꾸는 成果를 거뒀다. 미초는 日本 稀釋式 飮用食醋 카테고리 1位로 지난해 6月 基準 浸透率(1年에 1回 以上 購買하는 家口數 比重)李 60%를 記錄할 程度로 人氣를 얻고 있다. 또 2019年부터 日本 코스트코 加工食品 카테고리 賣出 1位를 維持하고 있다.

最近에는 日本 市場 擴大를 위해 人氣 俳優 이마다 迷悟를 拔擢해 日本 全域에 새로운 TV廣告를 선보이기도 했다.

CJ제일제당은 미초를 通해 日本 과일發效初 市場을 開拓한 만큼 製品群을 擴大해 多樣한 消費者 要求를 충족시킨다는 方針이다. 2019年 稀釋夏至 않고 바로 마실 수 있는 RTD(Ready To Drink) 製品을 선보인 바 있으며, 昨年에는 사와(과일맛 燒酒), 올해 初에는 워터젤리 2種을 出市해 劑形에도 變化를 줬다. 다양한 企業들과의 協業을 통해 消費者 接點을 擴大해 名實相符한 ‘글로벌 과일發效初 代表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計劃이다.

태現地 記者 nadi11@donga.com
#韓國의 食飮料 企業 #cj第一製糖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