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品質經營’ 외친 辛格浩 “가나초콜릿에 쥐 털이? 全部 불 태워뿌라!” [최영해의 THE 이노베이터]|東亞日報

‘品質經營’ 외친 辛格浩 “가나초콜릿에 쥐 털이? 全部 불 태워뿌라!” [최영해의 THE 이노베이터]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1月 21日 09時 00分


코멘트

誕生 100周年 고 신격호 롯데그룹 創業主 ②
샤롯데가 朝鮮靑年 신격호의 꿈에 나타난 理由
롯데化粧品 이어 롯데껌 가나초콜릿 ‘大박’ 터뜨려
夜勤 職員 쓰러져 死亡하자 聯立住宅 한 桐(棟) 登記文書 遺族에 건네
하나미츠 어른에 6萬 엔 빚 갚고 子女까지 롯데에 就職, 停年까지 勤務

《1921年 11月 3日 태어난 롯데그룹 創業主 故(故) 신격호 會長이 誕生 100周年을 맞았다. 롯데그룹은 이를 記念해 ‘熱情은 잠들지 않는다’는 題目의 辛格浩 回顧錄(羅南)을 最近 發刊했다. 回顧錄에 나타난 신격호의 숨 가쁜 挑戰과 成功의 스토리는 時計錘를 돌린 듯 생생하게 다가온다.》

사업 초창기 청년 시절의 신격호 사진 롯데지주
事業 草創期 靑年 時節의 辛格浩 寫眞 롯데持株


敗戰한 日本 땅에선 世上이 180도 달라졌다. 1945年 8月 28日 더글러스 맥아더 總司令官이 日本에 駐屯하면서 2次 世界大戰에서 降伏한 日本 政府를 總指揮했다. 美軍의 爆擊으로 荒廢化된 都市들도 하나하나 日常으로 돌아가야 했다. 都市가 廢墟더미가 되면서 모든 것이 不足했다. 朝鮮靑年 格護度 다시 일어서야 했다. 學校도, 事業도 原位置였다. 格護의 모든 投資金이 美軍의 爆擊으로 날아가 버렸다. 그러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小說에서 運命의 女主人公인 샤롯데는 格護의 便이었다.

●꿈결에 나타난 女性의 正體는?
연합군의 폭격으로 잿더미가 된 도쿄 시가지. 롯데지주
聯合軍의 爆擊으로 잿더미가 된 도쿄 市街地. 롯데持株

工場 野戰 寢臺에 누운 格護가 깜빡 잠이 들었다. 하얀 皮膚의 金髮 女性이 얼굴에 크림을 바르고 있었다. 格護가 만든 化粧品이었다. 꿈이었지만 너무도 생생했다. 선잠을 자다가 일어난 格護는 異常야릇한 氣分이었다.

‘어디서 봤더라?’

아무리 記憶을 더듬어도 누군지 떠오르지 않았다. 문득 冊꽂이에 있는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小說冊 한卷이 눈에 들어왔다. 表紙에 그려진 샤롯데의 얼굴이 格護에게 다가왔다. 그렇다, 꿈속 女性은 샤롯데였다.

自身도 모르게 ‘롯데!’라는 말이 입에서 터져 나왔다. 새벽 東이 트자마자 格護는 印刷所로 달려가 ‘롯데’ 라벨을 注文했다. 化粧品은 불티나게 팔렸다.

戰爭이 끝난 뒤 格護가 注目한 事業은 비누였다. 와세다高等學校 應用化學課에 在學 中이던 格護는 軍需用으로 쓰던 維持와 글리세린 等 原料가 많이 남아 있다는 것에 注目했다. 하치오지의 남루한 倉庫에 가마솥을 걸었다. 原料를 끓여 비누를 만들자 瞬息間에 팔렸다. 여기다 좋은 香을 添加하고 包裝紙에 멋진 그림을 넣자 價格을 3,4倍로 비싸게 팔 수 있었다. 格護의 첫 事業 成功이었다.

이듬 해 3月 와세다 高校를 卒業했다. 이젠 事業에만 專念할 수 있었다. 비누 工場을 도쿄 西部 誤記쿠보에 있는 곳으로 옮겼다. 美軍의 攻襲으로 折半이 破壞된 建物을 사들여 修理를 마쳤다. ‘히카리特需化學硏究所’라는 看板을 내걸었다. 비누, 크림, 포마드 等을 만드는 工場이었다. 新製品을 開發할 땐 와세다大學 工學圖書管을 찾아가 乳製品 生産 매뉴얼을 熟讀하고 製造工法을 硏究했다.

●하나미츠 어른의 빚을 갚다
1950년 일본 신주쿠에 신축한 롯데제과 공장. 롯데지주
1950年 日本 신주쿠에 新築한 롯데製菓 工場. 롯데持株

‘롯데’ 라벨을 붙인 化粧品은 大成功이었다. 작은 琉璃甁에 담아 롯데 商標를 붙이고 고급스럽게 包裝을 했다. 從業員 10餘名이 原料 購入과 生産, 包裝, 配送, 收金 等을 나눠 맡았다. 收入이 너무 많아 밤 새워 돈을 整理하기도 했다. 돈뭉치가 밀가루 包袋 하나를 가득 채우고도 남는 날이 잇따랐다.

當時 번듯한 企業에 다니는 職場인 月給이 200엔 남짓할 때 格護의 한달 收入은 4萬 엔이나 됐다. 職場人 200餘名이 벌 돈을 혼자서 벌어들인 셈이다. 去來 銀行에서는 格護를 貴賓 待遇했다. 預金이 20萬 엔을 넘을 즈음 銀行에서 6萬 엔을 引出했다. 그리고 格護에게 投資金으로 6萬 엔을 맡겼던 하나미츠 어른을 찾아갔다.

“어르신! 6萬 엔을 돌려 드리려 왔습니다. 저를 믿고 投資해 주신 恩惠를 平生 잊지 못할 것입니다.”

하나미츠 夫婦는 感激의 눈물을 흘렸다. 생각지도 못한 일이었기 때문이다. 하나미츠 夫婦와 格護는 서로 부둥켜안고 울었다. 아무 것도 없는 格護를, 오직 誠實과 勤勉, 그리고 正直하다는 것을 信賴하고 맡긴 6萬 엔은 美軍의 爆擊으로 한 瞬間에 空中의 재가 돼버렸다. 그런데 不過 2年도 안 돼 빚을 갚으러 온 朝鮮 靑年을 보고 하나미츠 어른은 自身이 사람을 제대로 봤다는 생각을 했다.

“이제 本錢 장사만 하신거지요. 利子는 못 받으셨으니 도쿄에 작은 집 한 채를 사드리겠습니다. 거기에 사시면서 롯데工場에도 놀러 오십시오.”

두 夫婦는 또 다시 눈물을 흘렸다. 朝鮮靑年 格護가 氣를 쓰고 하나미츠 어른의 빚을 갚으려 한 것은 돈 去來를 넘어선 神의(信義)의 問題였기 때문이었다. 아무 것도 없는 植民地 朝鮮의 한 靑年에게 誠實性 하나만 보고 巨額의 돈을 맡긴 사람을 背信한다는 것은 想像할 수 없는 일이었다. 格護는 朝鮮에서 ‘조센징’ ‘바카야로’라는 蔑視를 받고 자랐다. 根據 없는 日本人들의 朝鮮人 卑下가 澎湃했지만 韓國人들은 믿을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格護 自身이 똑똑히 보여주고 싶었던 것이다.

하나미츠 어른은 格護가 마련한 도쿄 自宅에서 여든이 넘도록 살다가 돌아가셨다고 한다. 그의 아들과 딸도 롯데에 入社해 停年退職 때까지 會社를 다녔다. 人生에 큰 도움을 준 어른에게 格護는 마음과 精誠을 다해 結草報恩(結草報恩)한 것이다. 代를 이은 因緣에는 格護의 따뜻한 마음과 사람과의 因緣을 重視하는 人生 哲學이 連繫돼 있었다.

●롯데껌으로 乘勝長驅
버스를 이용한 롯데껌 홍보활동. 롯데지주
버스를 利用한 롯데껌 弘報活動. 롯데持株


化粧品 事業에 成功한 格護는 1947年 初 去來處 配達을 마치고 온 職員으로부터 美國産 껌을 하나 건네받는다. 난生처음 껌을 씹어 본 格護는 달콤하면서도 코끝을 톡 쏘는 香氣에 홀딱 반하고 만다. 粗惡한 日本 껌과는 比較가 되지 않는 高品質이었다.

‘롯데 브랜드로 高級 껌을 만들어 팔면 어떨까?’

1947年 4月 格護는 추잉껌 開發을 始作했다. 當時 日本에선 家內手工業 水準의 工場을 包含해 400餘個 껌 工場이 亂立해 있었다. 于先 製品을 어떻게 差別化할지를 생각했다. 工場에 職員들이 하얀 가운을 입고 마스크를 쓰도록 했으며 손 씻기, 손톱깎기, 理髮 等으로 淸潔하다는 이미지를 주도록 했다. 껌을 切斷하고 包裝하는 女職員들의 머리카락이 떨어지지 않도록 帽子를 반드시 着用토록 했다. 여기다 藥劑師 1名을 雇用해 生産라인의 衛生 狀態를 點檢하도록 했다. 工場 바닥은 티끌 하나 안 보이도록 깨끗이 淸掃했다.

工場을 訪問한 菓子代理店主들이 感歎詞를 쏟아냈다.

“우리 아이에게 줄 껌이라면 롯데 껌을 사야겠네!”

格護는 後날 韓國에서 事業을 始作하면서 그 有名한 CM송으로 “껌이라면 亦是~ 롯데 껌!”이라는 歌詞를 當時 代理店主들의 彈性에서 着眼해 만들었다. 化粧品에 이어 오늘의 롯데그룹을 만든 롯데 껌은 이 때부터 불티나게 팔려나갔다.

1950年 3月 신주쿠 하쿠닌쵸 3-270番地에 롯데製菓 工場을 新築하면서 신격호의 롯데는 坦坦大路를 걸었다. 格護는 先進國의 高級 製品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하루에 껌을 20~30個씩 씹느라 턱이 아파 밤에 잠을 설치는 境遇도 적지 않았다. 格護가 신동주와 辛東彬을 낳은 다케모리 하츠코라는 女性과 만나 結婚한 것도 이 즈음 일이다. 故鄕에 두고 온 아내가 出産 後 시름시름 앓다가 死亡했다는 消息을 듣고 落膽한 格護는 홀아비 身世였다.

하츠코는 維持 原料 都賣商에서 店員으로 일하던 20代 初盤 女性이었다. 大學을 다니며 아르바이트를 하던 하츠코의 차분한 性格과 잔잔한 微笑에 格護가 好感을 갖게 된 것이다. 서른 나이에도 工場 한 구석에서 宿食을 하던 格護는 自身이 韓國人이라는 事實을 털어놓고 求愛를 한다.

하츠코는 ‘마음이 맞고 사람만 좋으면 國籍은 問題가 되지 않는다’고 마음의 門을 활짝 열었다. 두 사람은 1950年 9月 30日 高이와에 있는 妻가 洞네에서 結婚式을 올린다.

●夜勤 職員의 産災(産災)에 聯立住宅 한 棟을 건네
신격호와 다케모리 하츠코의 젊은 시절. 롯데지주
辛格浩와 다케모리 하츠코의 젊은 時節. 롯데持株

롯데 브랜드가 히트를 치면서 注文이 暴走할 무렵 格護의 工場에서 豫期치 못한 事故가 發生한다. 밀려드는 注文을 處理하던 經理職員 한 名이 夜勤을 하다가 會社에서 쓰러진 것이다. 職員은 며칠 뒤 死亡했다. 注文 暴注에 悲鳴을 지르던 會社 雰圍氣가 한 瞬間에 싸늘해졌다. 同僚의 죽음에 職員들은 일손을 잡지 못한 채 안절부절 했다. 格護度 큰 衝擊을 받았다. 앞만 보고 달려온 그였기에 自身이 雇用한 職員이 熱心히 일을 하다가 死亡했다는 事實을 認定하기가 어려웠다.

會社에서 苦生하다가 하루아침에 殉職을 했으니 어떤 式으로든 報答을 해야 했다. 돈만 바라보고 나 몰라라 해서는 안 되는 일이었다. 會社가 遺族의 生計까지 責任을 지는 것이 穩當하다고 여겼다. 格護는 職員 葬禮가 끝난 뒤 故人의 夫人을 會社로 鄭重하게 모셔 慰勞했다. 그리곤 登記文書 하나를 내밀었다.

“府君께서 롯데를 위해 熱心히 일하셨는데 뭐라고 慰勞의 말씀을 드려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아이들을 키우셔야 하니 이 聯立住宅에 入住해 사시고 나머지 世代는 貰를 놓아 生活費와 子女 學費로 쓰십시오.”

格護가 건넨 文書는 多世帶 聯立住宅 한 桐(棟)의 登記文書였다. 婦人은 깜짝 놀랐다. 이만큼 配慮해 주리라곤 생각도 못했던 것이다. 한 瞬間에 家長을 잃었으니 會社를 怨望할 마음이 컸을 텐데 夫人은 울먹이면서 고마워했다. 그래도 格護는 罪責感을 떨칠 수 없었다. 어떤 補償을 하더라도 團欒한 家庭을 깬 것을 돈으로 메울 수 있을까. 이런 事實이 알려지자 싸늘했던 會社 雰圍氣도 되살아났다. 格護에게 달려와 눈물을 글썽이는 職員들도 있었다.

이 에피소드는 朝鮮靑年 辛格浩가 日本에서 成功한 祕訣을 보여준다. 사람의 마음을 사는 것이 企業을 일구는 데 얼마나 重要한지를 깨닫게 한다. 萬若 當時 會社의 成長에 陶醉해 職員들의 아픔을 달래지 않았다면 롯데라는 企業은 어떤 評判을 받았을까. 企業이 永久 存續하려면 最高經營者가 職員을 尊重하고 職員의 아픔을 家族처럼 달래는 것이 必要하다. 賣出을 더 올리는 것보다 職員과 社會를 보듬는 것이 企業 經營에 더 重要하다는 것을 格護는 일찌감치 攄得한 것이다.

●초콜릿에 묻은 가느다란 실 하나, 2億 엔 原料 불태우다
초콜릿 생산라인을 둘러보는 신격호. 롯데지주
초콜릿 生産라인을 둘러보는 辛格浩. 롯데持株

化粧品에서 始作해 껌으로 旋風的인 人氣를 모아 탄탄한 事業 手腕을 보여준 格護는 마침내 초콜릿 事業에서도 勝負手를 띄운다. 롯데 가나초콜릿을 선보이기 위해 格護는 스위스 出身의 초콜릿 專門家를 招聘했다.

“製品이 아니라 藝術品을 만들어 주세요. 原價가 비싸더라도 品質이 最優先입니다.”

製品을 對하는 格護의 經營觀이 이 한마디에 다 녹아 있었다.

롯데 가나초콜릿이 日本 列島를 휩쓸 當時인 1964年 末 롯데는 처음으로 大卒 新入社員公債를 募集했다. 選拔된 公採 1期生에 韓國 大學 卒業生 6名이 包含돼 있었다. 化工, 機械, 電氣 專攻 學生들로 뛰어난 에이스들이었다. 格護는 이들에게 첫 두 달은 카카오 콩이나 雪糖 部隊를 나르는 허드렛일을 시켰다. 現場의 밑바닥부터 알아야 한다는 것이 그의 持論이었다.

新入社員을 뽑은 뒤 얼마 지나지 않아 工場長으로부터 多急한 電話가 걸려왔다. 工場長은 電話로 說明하기 어려운 狀況이라고 숨가쁘게 말했다. 工場으로 달려온 格護는 狀況을 把握하곤 氣가 막혔다. 간밤에 出庫한 초콜릿에 對한 品質檢査를 하다가 製品에서 異常한 物體를 發見했다는 報告였다. 顯微鏡으로 찾은 작은 物體를 直接 確認해보니 가느다란 실 같은 것이었다.

“이기 머꼬?”

“잘 모르겠습니다. 斷定할 순 없지만 倉庫에 쌓아둔 카카오 콩 部隊에 쥐 한 마리가 들어가지 않았나 推定할 뿐입니다.”

“그라모 이기 쥐 털日 수도 있다는 말이가?”

格護는 아찔했다. 아니 등골이 오싹했다. 롯데 製品에서 쥐 털이 發見됐다는 所聞이라도 퍼지면 바로 工場 門을 닫아야 할지도 모른다. 그나마 出庫 前에 發見돼 多幸이었다.

“全量 불 태워뿌라!”

10톤짜리 탱크 3個에 가득한 초콜릿 原料를 모두 없애라고 指示했다. 原料 값만 2億 엔에 이르는 厖大한 量이었다. 會社로선 엄청난 損失을 覺悟해야 했다. 이날 出庫分 뿐 아니라 요 며칠 사이 만든 製品과 原料를 모두 불사를 것을 指示했다. 工場長과 職員들은 입을 다물지 못했다. 아무리 損害를 보더라도 格護가 줄기차게 외친 品質經營을 스스로 무너뜨릴 순 없었다. 品質에서만은 消費者가 믿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게 格護의 信念이었다.

일본 우라와 초콜릿 공장. 롯데지주
日本 우라와 초콜릿 工場. 롯데持株


최영해 記者 yhchoi6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