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태원 SK 會長은 왜 ‘스토리’에 빠져들까?[최영해의 THE 이노베이터]|東亞日報

최태원 SK 會長은 왜 ‘스토리’에 빠져들까?[최영해의 THE 이노베이터]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月 9日 09時 00分


코멘트

國家發展 프로젝트 ‘스토리’에 2億2900萬원 賞金… 商議 創業公募展 主管
放送 통해 創業 아이디어 스토리 傳播, ‘邪惡한’ 大企業 이미지 拂拭
賣出額 利益 財務指標보다 ‘파이낸셜 스토리’에 共感 얻으려

최태원 회장이 지난 해 중국 하이난에서 열린 ‘보아오포럼’ 온라인 행사에 참석해 설명하는 모습. 사진 SK그룹
崔泰源 會長이 지난 해 中國 하이난에서 열린 ‘보아오포럼’ 온라인 行事에 參席해 說明하는 모습. 寫眞 SK그룹
지난해 3月 大韓商工會議所 會長에 就任한 최태원 SK그룹 會長은 ‘스토리’에 유난히 關心이 많다. 企業이 돈을 버는 것도 重要하지만 賣出과 利益을 내는 過程에서 많은 사람들이 共感할 수 있는 스토리가 뒷받침돼야 한다고 그는 입버릇처럼 强調한다.

企業의 目標는 ‘株主價値의 極大化’라고 經營學 敎科書에선 가르친다. 利潤을 내지 못하면 存立하기 어려운 것이 企業의 本質이다.

그런데 왜 崔 會長은 賣出과 利益 같은 財務指標, 卽 企業의 ‘數字(number)’보다는 企業이 社會的 價値(social value)를 創出하는 데 얼마나 寄與했는지를 따지는 ‘스토리(narrative)’에 執着하는 것일까? 企業의 社會的 責務와 社會的 價値를 重視하는 崔 會長의 大韓商議 會長 就任 後 첫 作品인 ‘國家發展 프로젝트’를 보면 그의 생각을 斟酌할 수 있다.

최태원 회장이 지난해 6월 ‘국가발전 프로젝트 공모전’ 기자간담회에서 창업공모전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 송은석 기자
崔泰源 會長이 지난해 6月 ‘國家發展 프로젝트 公募展’ 記者懇談會에서 創業公募展을 說明하고 있다. 寫眞 송은석 記者


創業오디션 企劃·演出한 ‘최태원 멘토’
지난해 6月 大韓商議 崔 會長이 첫 프로젝트를 선보였다. 프로젝트 이름은 ‘國家發展 프로젝트 公募展’.

崔 會長은 “코로나19로 모두 苦痛을 받는 狀況에서 經濟 活力 回復 方法을 몇몇 사람의 머리로만 苦悶하는 것보다 國民 全體를 對象으로 公募展을 통해 集團 知性을 活用한다면 좀 더 좋은 아이디어를 찾아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며 公募展 趣旨를 밝혔다.

흔히 大韓商議 같은 經濟團體들은 大企業과 企業 오너의 利益을 代辯하는 것으로 國民들 머리에 깊이 刻印돼 있는 게 現實이다.

‘相續稅 때문에 經營을 못 하겠다’, ‘强性 勞組가 나라를 망친다’, ‘높은 法人稅 때문에 장사하기 힘들다’ ‘規制가 얽매여 革新을 하기 어렵다’ 等은 大企業과 最高經營者들의 臺(對)政府 民願을 解決하는 ‘레퍼토리’로 通했다. 鸚鵡새처럼 떠드는 이런 목소리에 一般 庶民들은 어떤 생각을 할까?

‘국가발전 프로젝트’ 창업공모전에서 최태원 회장이 참가자들과 나란히 섰다. 사진 대한상의
‘國家發展 프로젝트’ 創業公募展에서 崔泰源 會長이 參加者들과 나란히 섰다. 寫眞 大韓商議
財界의 利益을 强調하는 經濟團體에 國民들의 視線이 그리 곱지 않았던 것은 ‘그래서 내 삶이 어떻게 달라지느냐’로 歸着됐기 때문이다. 이른바 反(反)企業 情緖의 中心에 財閥 大企業과 經濟團體가 자리 잡고 있음을 否認하기 어렵다.

그래서 崔 會長은 企業에 對한 國民들의 情緖的 反感을 解消하기 위해 直接 創業公募展을 企劃했다. 財界의 代辯人 役割보다는 國民들의 斬新한 事業 아이디어를 求하겠다는 戰略이다. A4 用紙 한 張에 事業 아이디어를 提出하면 對象 1億원 等 總 10篇의 아이디어에 2億2900萬원의 賞金을 내걸었다. 事業提案 理由와 事業槪要 期待效果 等을 담은 아이디어를 公募展 홈페이지에 提出하도록 하는 等 節次도 簡單히 했다.

포스트 코로나를 對備하는 비즈니스에 어떤 것이 있는지에 對한 國民들의 關心은 뜨거웠다. 프로젝트 提案書가 4700餘個나 쏟아졌다. 國民들이 直接 參與하는 創業 아이디어 公募展에 豫想 밖의 至大한 關心이 모아진 것이다.

이 가운데 專門家의 審査를 通過한 50個의 創業 아이디어는 무엇이었을까?

대한상의는 未來 技術이 30%로 가장 많았고, 醫療 福祉와 環境 保全이 各各 25%로 折半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나머지 20%는 創業支援 플랫폼에 對한 아이디어였다.

최태원 회장이 지난해 3월 대한상의 회장 취임식 대신 타운홀 미팅을 하는 모습. 사진공동취재단
崔泰源 會長이 지난해 3月 大韓商議 會長 就任式 代身 타운홀 미팅을 하는 모습. 寫眞共同取材團

有名 CEO 멘토링 거쳐 創業아이디어 事業化
대한상의는 30餘 名의 專門家로 構成된 書類 審査에 이어 20個의 本選 進出作을 추렸다. 國民投票團을 募集해 創業 아이디어 選定에 國民 輿論을 收斂하는 裝置도 마련했다. 國民들의 關心을 高調하기 爲한 興行 手段이었다.

이와 別途로 國內 代表 企業의 最高經營者들이 各 팀을 이끄는 멘토로 自願했다. 마지막 6個로 選定된 팀에 CEO 멘토가 따라붙었다. 崔 會長을 비롯해 崔正友 포스코 會長, 장병규 크래프톤 理事會 議長, 鄭敬善 실반그룹 代表, 권명숙 인텔코리아 代表, 김현정 딜로이트컨설팅코리아 副社長이 멘토로 參與했다.

最終 本選까지 오른 6個 팀은 멘토에 따라 SK팀 포스코팀 크래프톤팀 인텔팀 딜로이트팀 等의 이름을 달았다. 멘토들은 事業 아이디어를 한番 들여다보는 程度가 아니라 專門家까지 動員해 10餘 次例 미팅을 갖는 等 事業設計 段階부터 촘촘하게 도움을 줬다.

상의는 創業公募展에 對한 國民的 關心을 높이기 위해 ‘大韓民國 아이디어리그’라는 이름으로 SBS와 地域 民放을 통해 12月 中旬부터 낮 時間에 80分 동안 全國에 放送하도록 했다. 放送에는 20餘個 出品作에 對한 審査委員들의 아이디어 選定 過程과 公募한 10餘名의 深層 인터뷰, ‘톱6’ 選拔戰, ‘멘토-멘티’ 選拔戰 等을 紹介하고 審査委員 멘토링 過程과 ‘올해의 아이디어’를 가리는 最終 라운드까지 담았다. 對國民 弘報戰까지 緻密하게 準備한 것이다.

최태원 회장이 거버넌스 스토리 워크숍에서 화상으로 대담하는 모습. 사진 SK그룹
崔泰源 會長이 거버넌스 스토리 워크숍에서 畫像으로 大膽하는 모습. 寫眞 SK그룹

當選作 6個 대한상의가 事業 推進
長長 6個月의 進行 끝에 대한상의는 年初 ‘國家發展 프로젝트’ 受賞作 6個를 發表했다. 賞金 1億원을 받은 1等은 ‘癡呆 막는 10分 通話’가 選定됐다. 16年次 職場人이 낸 創業 아이디어는 父母님께 電話 한通으로 癡呆診斷檢査(K-MMSE)를 몰래 實施하는 것이었다. 日常的 對話로 癡呆를 早期 發掘해 父母님과 扶養 家族의 삶의 質을 높인다는 趣旨로 社會的 價値 創出 金額이 2兆원에 이르는 것으로 集計됐다. 癡呆 첫 症狀 後 患者가 實際 病院에 가기까지 2年 半이 넘는 現實을 改善하는 事業 아이디어였다. 崔正友 포스코 會長이 멘토를 맡았다.

2位는 崔泰源 會長이 15살 中學生 少女와 손잡고 만든 全南 강진과 慶北 尙州 江原 嶺東을 잇는 테마旅行 試製品으로 NFT(代替不可토큰)을 活用한 AR(增强現實) 寶物찾기 事業 아이템이었다. 强震 가우도에서 豐漁祭 傳說을 基盤으로 ‘AR 물고기’ 게임을 즐기고 尙州 壬辰倭亂 激戰地에서 NC소프트의 리니지 구슬을 얻는다는 스토리를 담았다. 멘토인 崔 會長은 事業 아이디어를 具體化하는 過程에서 게임會社와의 共助와 地自體 祝祭와의 協業, NFT 規制 迂廻路 等을 助言했다고 한다.

3位를 차지한 ‘우리洞네 病院’은 세브란스病院 醫師인 김진현 氏가 提案한 것으로 저녁에 應急室이 아닌 病院을 活用하는 方案을 事業化하는 것이었다. 國民들이 낮 時間帶에 診療 位置와 時間, 症狀 等을 앱을 통해 要請하고 醫師들은 이 앱을 確認해 夜間 診療에 活用할 수 있도록 하는 事業이다. 應急室 輕症 患者가 많이 몰리는 時間이 午後 6時부터 밤 12時까지로 聖人의 56%, 小兒의 74%가 이 時間代에 몰리는 것을 解消해 보자는 趣旨다.

共同 3位를 차지한 ‘廢業도 創業팀’은 伊太利 레스토랑 셰프인 백명기 氏의 아이디어로 722萬에 이르는 自營業者가 따라할 수 있는 廢業 가이드를 만들어 바코드와 연동한 去來物品 情報 提供, 中古 묶음 플랫폼 活性化 等으로 自營業者의 再起를 도울 수 있도록 하는 事業 아이템이 꼽혔다.

6位에 뽑힌 ‘내 귀에 캔디팀’은 國民健康保險公團 5年次 職場人의 아이디어로 暴言에 시달려온 感情 勞動者가 男子 親舊인 AI 開發者와 合心해 卑俗語 遮斷 소프트웨어를 開發하겠다는 것이다. 電話 通話에서 卑俗語가 나오면 自動으로 遮斷되는 소프트웨어를 開發해 年 500億원에 이르는 感情 勞動者의 治癒 費用을 줄이도록 하자는 것이다.

崔 會長은 “受賞作 톱6 事業 아이템을 대한상의에서 實際로 推進하고 한番 事業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國家 發展으로 이어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事業 아이템 提案者에게는 持分 4.5%를 주기로 했다.

本選에 進出하지 못한 프로젝트도 白書로 製作해 누구나 쉽게 들여다보고 事業 아이디어로 結實을 맺도록 한다는 腹案이다. 規制 때문에 珠玉같은 아이디어가 社長(死藏)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規制 샌드박스를 活用해 迂廻路를 찾는 方案도 摸索하기로 했다.

국가발전 프로젝트 공모전에 참가한 사람들의 아이디어리그전 현장 모습. 사진 대한상의
國家發展 프로젝트 公募展에 參加한 사람들의 아이디어리그전 現場 모습. 寫眞 大韓商議


社會的 價値 높이는 곳에 인센티브 주는 최태원의 經營 方式
崔 會長이 ‘國家發展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創業오디션을 企劃 演出한 것은 SK그룹 經營方式에 뿌리를 두고 있다. 企業이 ‘돈 버는 機械’로 認識된다면 永久 存續하기 어려우므로 社會 問題를 푸는 일에 企業이 앞장서야 한다는 그의 經營 哲學이 뿌리다. SK그룹은 2015年부터 社會問題를 解決하는 데 積極的인 會社를 해마다 40~50個를 選定해 ‘인센티브’라는 名目의 褒賞金을 支給하고 있다. 한 企業 黨 平均 5000萬원 안팎의 賞金이다. 本業과 連繫하면서 環境, 雇用, 社會 서비스 및 社會 生態系 等 社會 問題를 함께 解決하는 데 積極的인 會社를 發掘해 褒賞한다.

여기에는 企業의 固有한 스토리가 담겨 있어야 한다는 것이 重要한 포인트다. 어떻게 環境을 保護하는 데 寄與했고, 社會的 弱者의 雇傭을 創出하는 데 어떻게 힘썼는지에 對한 經營 스토리面 充分하다. 崔 會長의 大韓商議 總 司令塔으로 첫 作品인 ‘國家發展 프로젝트’ 亦是 櫃를 같이 한다. 利益을 追求하는 데만 埋沒되지 않고 國民들이 便安한 나라가 되는 데 創業 아이디어를 提案한 事業 아이템이 具體化되며, 이것이 社會 問題를 푸는 데 거름이 되도록 상의가 앞장서는 모습을 보이려는 試圖다. 이 事業은 올해도 이어진다.

지난 해 SK그룹의 經營 話頭(話頭)는 ‘파이낸셜 스토리’ 創出이었다. 賣出額과 營業利益 等 財務成果를 中心으로 한 企業 價値에서 벗어나 魅力的인 目標와 具體的인 實行 計劃이 담긴 ‘파이낸셜 스토리’로 市場에서 信賴를 얻어야 企業 價値가 높아질 수 있다고 崔 會長은 强調한다. 이런 그룹 最高經營者의 方針에 따라 SK CEO들은 顧客과 投資者, 市場 等 다양한 利害 關係者들의 耳目을 집중시킬 만한 會社의 成長 스토리를 提示하고 共感을 얻어내는 데 힘을 기울여 왔다.

지난해 崔 會長은 商議 副會長團에 장병규 크래프톤 議長과 金範洙 카카오 理事會 議長, 김택진 엔씨소프트 代表, 김남구 한국투자금융지주 會長, 朴智元 두산 副會長 等 IT(情報技術) 業界와 金融界 및 財界의 ‘젊은 피’를 大擧 輸血했다. 2年次를 맞는 崔泰源 號(號) 대한상의가 ‘國家發展 프로젝트’에 이어 社會的 價値를 높이는 데 어떤 作品을 내놓을 지 關心이다.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2년 경제계 신년인사회에서 최태원 회장이 시대 변화에 따른 기업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 김동주 기자
大韓商工會議所에서 열린 2022年 經濟界 新年人事會에서 崔泰源 會長이 時代 變化에 따른 企業의 役割에 對해 說明하고 있다. 寫眞 金東周 記者



최영해 記者 yhchoi6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