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不動産 포인트’로 치솟은 住居 費用 負擔 덜어주고파”[신무경의 Let IT Go]|東亞日報

“‘不動産 포인트’로 치솟은 住居 費用 負擔 덜어주고파”[신무경의 Let IT Go]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0月 1日 10時 26分


코멘트

仲介料부터 理事, 인테리어 費用
블록체인 基盤 住居 統合 포인트로
暗號貨幣 去來所서 現金化度 高麗
한유순 南下람 代表 共同 인터뷰


살다보면 津 빠질 일은 不知其數인데 그 中에서도 녹초로 만드는 일이 있다. 不動産 去來 얘기다. 알아보는 것부터가 골치다. 賣買든 傳貰든 去來 한 番에 數十, 數百 萬 원에서 많게는 十 數 億원의 목돈이 오가므로 愼重에 愼重을 期하게 만든다. 協商이란 關門을 지나서면 登記부터 稅金 問題까지 또 다른 골칫덩어리들과 마주하게 된다. 그쯤 되면 5部 稜線程度 넘은 거다. 移徙 業體를 알아보고, 인테리어 業體를 부르고, 入住 淸掃도 알아봐야 한다. 파김치가 된다.

不動産 去來와 關聯한 諸般 問題들을 解決해보겠다고 나선 스타트業들이 있다. 그 中에서도 ‘茶房’(會社名 스테이션3)은 모바일 앱으로 月貰를 손쉽게 알아보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住居 포인트 統合 서비스 ‘아지트’를 만들고 있는 피플스테크도 있다. 무섭게 치솟는 不動産 市場이 連日 話題인데 두 會社가 不動産 消費者들의 負擔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고 싶다며 손을 잡았다고 하기에 그 方法論이 궁금했다. 두 會社의 代表를 9月 畫像으로 만났다.

― 茶房은 月貰 찾는 플랫폼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피플스테크는 좀 生疏한데요. 피플스테크는 어떤 會社이고, 두 會社는 어떤 파트너십을 맺었나요.

南下람 피플스테크 代表(以下 南)=피플스테크는 利用者들이 茶房과 같은 住居地 서비스를 提供하는 業體들에서 提供하는 포인트를 統合 管理할 수 있는 앱을 構築하고 있고 4分期(10~12月) 出市를 앞두고 있습니다. 住居 서비스 關聯限 業體들은 顧客들에게 로열티를 提供하고자 포인트 發行을 많이들 苦悶하는데요. 그런데 이 포인트를 活用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不動産業 特性上 契約 週期가 6個月, 길게는 1, 2年 假量으로 길기 때문입니다. 個別 住居 서비스로 接近하면 使用性이 떨어지는 것이죠. 그런데 전·월세, 理事, 인테리어 等 住居 서비스의 포인트를 한 데 묶어 모은다면 어떨까요. 긴 時差 없이 바로바로 쓸 수 있을 겁니다. 큰 돈은 아니지만 利用者 立場에서 不動産 諸般 費用 負擔을 줄일 수 있는 셈이지요. 저희는 이 問題를 블록체인을 基盤 技術로 삼아 解決하고자 합니다.

한유순 스테이션3 代表(以下 한)=블록체인 基盤 電子契約서비스 ‘다방싸인’을 準備하고 있습니다. 10月 베타 버전을 出市 豫定인데 關聯하여 利用者들에게 포인트를 提供하면서 關聯 制度를 活性化하고자 합니다. 南 代表가 이야기했듯 저희가 포인트를 내놓는다고 해도 利用者들은 最小 6個月은 들고 있어야 하는데 用處가 떨어져 限界가 있었거든요. 그런 狀況에서 저희 니즈에 符合하는, 나아가서는 저희의 비전의 一部를 피플스테크가 도와주는 側面이 있어서 함께 하기로 했습니다. 앞으로도 아이디어만 있고 始作하지 않은 여러 開發 프로젝트들도 피플스테크와 함께 할 수 있으리라 期待하고 있습니다.

― 포인트 事業은 個別 事業者들이 많이 하는 일인데요. 茶房이 혼자 提携를 맺어서 解決할 수도 있는 일 아닌가요.

한: 事實 저희도 月貰 앱 서비스 活性化 次元에서 그동안 여러 方面에서 提携를 推進해봤습니다. 移徙業體부터 淸掃業體, 쇼핑몰, 새벽陪送까지 앱 하나에서 여러 서비스를 提供하면 利用者들이 便利하게 使用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요. 그런데 저희가 잘하는 일은 不動産 月貰 쪽이지 理事 等은 아니었고요. 他 企業들과 協力해서 하는 方案이 더 빠름을 알게 됐습니다. 포인트 制度 活性化도 마찬가지입니다. 파트너십이 더 유리할 것이라 判斷하고 있습니다.

― 趣旨는 좋으나 마냥 포인트를 내세운다면 그 點은 조금 우려스럽습니다. 最近 벌어진 머지포인트 事態 때문인데요. 勿論 서비스 本質은 다를테지만 消費者 立場에서는 포인트 그 自體에 對한 否定的인 視角이 形成된 건 事實이니까요. 新生 業體에서는 이 같은 社會的인 이슈가 負擔으로 다가올 것 같은데 어떻게 헤쳐나가실 생각인가요.

南: 포인트라는 單語 때문에 類似하다는 誤解를 할 수 있으나 根本的으로 저희가 志向하는 바는 머지포인트와 다릅니다. 포인트를 先決濟해서 低廉하게 購買한 뒤 提携社의 物件을 사는 形態가 아니거든요. 아지트라는 블록체인 基盤 플랫폼 안에서 茶房과 같은 提携社들이 自身들의 賣出 等에 基盤해 포인트를 發行해 顧客에게 提供하는 式이죠. 利用者들 亦是 서비스를 使用하다보면 救助에 差異가 있음을 自然 體感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남하람 피플스테크 대표(왼쪽)와 한유순 스테이션3 대표
南下람 피플스테크 代表(왼쪽)와 한유순 스테이션3 代表
― 두 創業者가 共通點이 많습니다. 두 분 모두 게임會社 出身이고, 마케터 經歷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只今은 創業해 不動産業을 하고 있고요. 게임業體 經歷이 不動産 創業에 어떤 影響을 주었나요. 마케터 經歷이 創業에 트리거가 됐는지 이야기해주셔도 좋습니다.

한: 게임會社는 마냥 즐거울 것이라는 생각에 게임 業에 뛰어들게 됐는데요. 나중에서는 잘못 생각했다고 생각했지만요. 다만 게임會社 內에는 젊은 사람들이 많았고, 挑戰的인 業務들을 헤쳐나가는데 익숙한 文化가 形成되어 있었습니다. 實際 創業을 하는 사람들도 있었고요. 當時의 經驗이 스타트업을 하는데 動機附與가 된 것이죠. 무엇보다 좋은 開發者, 디자이너를 많이 알게 됐던 게 創業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南: 저 같은 境遇는 마케팅 일을 하면서 事業에 많은 靈感을 받았는데요. 前 職場의 特定 한 게임 서비스가 마일리지를 宏壯히 잘 活用했었습니다. 이를테면 利用者들이 게임 內에서 決濟를 하면 마일리지를 얹어주도록 했는데요. 마일리지로만 게임 內에서 살 수 있는 패키지를 꾸린 것이 奏效했습니다. 팬덤이 形成되다보니 그 패키지를 사려는 사람이 늘어난 것이죠. 結局 마일리지를 사기 위해 決濟를 하는 主客顚倒의 現象이 發生하면서 該當 게임의 賣出이 크게 늘어났습니다. 이런 經驗은 자연스럽게 포인트에 對한 關心을 갖도록 했고 創業까지 하게 된 契機가 되었습니다.

― 게임會社에서는 게임을 마음껏 할 수 있게 한다던데 아직도 게임을 하시나요.

한: 요즘에는 스타크래프트를 자주 합니다. 제 나이帶 一般人을 相對로는 無條件 이길 수 있다고 自信할 程度에요. 리그오브레전드度 가끔 하고요.

南: 저는 혼자 하지는 않고 아들과 같이 스위치를 합니다. 게임을 어떻게 풀어나가는지 봐주죠.

― 現 不動産 市場을 프롭테크(技術 基盤의 不動産 서비스)들은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한: 最近 몇 年 새 집값이 많이 올랐음을 모두가 共感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特히 저희가 바라보고 있는 前·月貰 市場도 마찬가지인데요. 傳貰도 月貰를 내야하는 半傳貰로 많이 바뀌어가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不動産이 큰 負擔으로 자리매김했어요. 이런 집값이 부담스러운 時代에서 저희가 할 수 있는 일은 利用者들에게 不動産과 關聯한 더 많은 技術과 情報를 提供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賣買든 傳貰든 月貰든 저희가 提供하는 技術을 통해 더 섬세한 判斷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지요.

只今 準備하는 電子契約 시스템도 그런 一環입니다. 公認仲介士들이 다방싸인을 活用해서 旣存에 썼던 에너지를 100에서 20萬 쓰게 된다면, 業體들은 人力을 적게 쓸 수 있게 되고, 長期的으로는 仲介 手數料도 引下할 餘地가 생기지 않을까 操心스레 떠올려봅니다. 더불어 남는 에너지를 不動産을 찾는 손님들에게 더 많은 情報를 提供하는데 쓸 수도 있을 테고요.

南: 저희의 主 顧客層을 1人 家口, 經濟力 있는 20~40臺로 보고 있는데요. 이 같은 顧客層은 每年 늘어나고 있어 事業的으로 좋은 機會라고 보고 있습니다.

茶房과 같은 파트너들이 發行한 포인트를 暗號貨幣 基盤 토큰으로 바꾸고, 이 토큰을 暗號貨幣 去來所에서 去來할 수 있도록 해 窮極的으로 現金化 할 수 있도록 할 豫定인데요. 이런 側面에서 큰 돈은 아닐 수 있으나 利用者들에게 經濟的인 利得을 提供할 수 있으리라 期待합니다.

― 네이버나 쿠팡 같은 業體들도 포인트 制度를 잘 活用하고 있는데요. 이들 業體들이 不動産 關聯 서비스에서 自身들이 直接 運營 中인 포인트를 活用할 수 있도록 提携를 맺으면 茶房과 피플스테크가 생각하는 事業에 큰 威脅이 될 것 같습니다. 이런 競爭 狀況을 어떻게 克服할 수 있을까요.

南: 말씀하신 大企業들이 資本과 인프라를 基盤으로 後發 走者로 들어온다고 해도 이쪽 分野가 主力 事業은 아니다보니 推進力에 있어서는 저희가 더 빠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不動産業 포인트 生態系를 더 빨리 構築해 利用者들에게 價値를 提供할 수 있을 것이라 期待합니다.

― 한 분은 創業한 지 滿 8年이 됐고, 한 분은 이제 갓 創業을 하셨는데요. 各各이 創業의 熱情이 식었을 수도 있고, 創業에 對한 熱情만 불탈 수 있을 것이라 생각도 드네요. 서로가 서로에게 助言을 해준다면요.

한: 돌이켜보면 스타트업이 亡하는 理由는 두 가지로 收斂되더라고요. 돈이 떨어지거나, 팀이 쪼개지거나. 그런데 體感上 後者가 더 많은 거 같아요. 創業者 혼자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더라고요. 企劃者는 開發을 못하고, 開發者는 企劃을 못하는 式이죠. 創業은 結局 協同 플레이입니다. ‘協同하며 버티면 結局 잘 풀린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南: 助言을 많이 받는 便이라 助言을 드릴 立場은 아닌 것 같아요. 피플스테크를 비롯해 파트너社들과 함께하면서 動機附與를 많이 하시는 것 같고, 茶房이 그동안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를 擴張할 수 있는 것 같아 그런 側面에서 저희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신무경 記者 ye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